[영화감상문] 나와 엄마 이야기, 호수의 이방인, 내 이름은 아닌아, 서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나와 엄마 이야기 성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
너무나도 발랄하고 위트있고 재치있게 영화의 흐름을 이끌고 가지만 실상 영화가 짊어지고 있는 이야기는 밝지가 않다. ‘성’ 이란 무엇일까? 왜 우리는 이분법적으로 성을 나누려고 할까? 나는 이성애자인가 동성애자인가?
주인공이 자신의 엄마의 모든 행동을 따라하는 장면에서부터 영화는 시작이 된다. 점점 여성스럽게 행동하고, 자연스럽게 여‘성’ 속으로 들어가려고 한다. 어느 순간부터 가족들의 시선은 달라지기 시작한다. 그들은 ‘그는 게이이다.’ 고 확답을 내려버린다. 그리고 혼란스러워 하는 주인공에게 그의 속에 있는 ‘동성애’를 끄집어 낼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시험을 치르게 한다. 게이 바를 가기도 하고, 게이와 함께 밤을 새보려고 시도도 해본다. 그러나 주인공 몸에 베인 여자 같은 행동은 엄마를 따라 해서 자연스럽게 겉으로 드러나는 것일 뿐 그는 이성애자다. 주인공은 자신을 둘러싼 장벽을 경마를 배우면서 극복한다. 여기서의 장벽은 주위의 시선과 반응으로 자신 스스로 만든 ‘자신은 여성’ 이다. 경마를 배우는 장면은 주인공 자신이 스스로 성 정체성을 찾아가는 장면으로 이 영화를 보면서 개인적으로 희열을 느꼈던 장면이다. (남성들은 대체로 운동을 할 때 행복해하고 좋아하기 때문에 감독이 이 장면을 넣은 것 같다.) 그 뒤 주인공은 어느 모임에서 만난 여자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은 자신의 엄마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던진다.
"연극 대본을 써보려구요. 자신이 백퍼센트 동성애자라고 믿었던 사람이 자신이 백퍼센트 이성애자임을 알게 되는 이야기."
엄마는 자신의 아들이 이성애자임을 부정하려고 한다.
"그가 백퍼센트 이성애자라고 어떻게 확신하지? 양성애자일수도 있잖아! 증명할 방법이 있어?"
주인공은 자신에게는 사귀는 여자가 있다고 말하며 그녀와 결혼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 말을 들은 엄마는 충격을 받는다. 엄마는 혼란스러워 한다. 자신이 정의 내렸던 게이 아들의 실상은 게이가 아닌 이성애자였다. 그녀는 자신의 아들은 게이이며 따라서 자신이 생각한 교육법대로 게이임을 증명해 내려고 했고, 이렇게 하는 게 맞다고 생각 했다. 이 모든 것이 다 자신의 오해에서 일어난 일이라는 생각에 그녀는 혼란스러워 한다. 이러한 모든 이야기는 액자식 구성처럼 주인공이 어느 무대 위에서 공연하면서 펼쳐진다.
영화를 보는 내내 혼란스러웠다. 아니 왜 주인공이 동성애자인게 뻔히 보이는데 계속 자신이 동성애자인 것이 확실한지 시험을 할까. 나의 시선은 엄마의 시선이었다. 그와 동시에 우리 모두의 시선이었다. 마지막 장면을 보면서 무서웠다. 그럼과 동시에 홀로 서 있는 주인공이 보였다. 영화 80분 내내 이해가지 않던 그의 모습이 보였다. 그는 어떠했을까? 성장하면서 속에서 일어나는 내면의 변화. 주위에서 들려오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 자신을 대하는 태도. 그에 따른 그의 본연의 내면과 외면으로부터 심어진 사고의 충돌로 인한 혼란스러움. 영화는 그의 속내를 너무나도 밝게 드러내려고 하였다. 그래서 더욱 그 밝음 속에 담긴 무거움이 진하게 느껴진다. 사고의 확신이 가져오는 무서움과 성이 만난 그 공간 속에서 주인공은 홀로 자기 자신과 외롭게 싸운다.
아주 사소해 보이지만 나의 삶을 흔들어 놓을 힘을 가진 ‘성’.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성’ 정체성이 외부 환경에 의해 뒤틀려져 자신을 찾아온다면? 성에 갇혀 혼란을 겪으며 방황할까? 주인공처럼 혼란 속에서 자신의 진짜 ‘성’을 찾아 갈 수 있을까? 주위의 시선에 함몰되기 쉬운 자리에서 주인공은 자신의 힘으로 극복해내었다. 그럼과 동시에 자신의 엄마에게 그녀의 삶을 돌아보게 하였다. 우리는 과연 주인공과 같은 삶 속에 살아야 할 상황이 오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주인공의 엄마 위치에선 또 어떻게 할 것인가?
호수의 이방인 두 남자의 사랑이야기. 모두에게 폭력적 성향은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요지도,독서지도(수업,학습)방법, 따돌림,자신감 없는 아이 지도(수업,학습)방법, 싸우는,때리는 아이,놀림을 당하는 아이 지도(수업,학습)방법
  • 나 낮은 소리로 멕일 때에는 첫 부분만 높거나 낮게 부르고 나머지 부분은 공통으로 같은 가락으로 부른다. 그런 것을 설명하고는 만경 창파에 두둥둥 뜬배 어기여차어야뒤여라 노를 저어라라는 가사를 높게 질려 내는 방법으로 부르는 가락을 가르친다. 이 부분도 시작하는 첫소리를 여러 가지고 내어 다양한 곡조로 부르는데 나는 대개 만겨엉을 같은 음으로 시작하여 창파에 힘껏 지르며 높게 내도록 가르친다. 그렇게 지도해 보면 이 부분에서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나서 나는 먼저 우리 나라의 쓰라린 역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고,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 또한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목표를 정하는데, 그리고 나의 행동들을 반성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FILE:꺼삐딴리를 읽고.hwp꺼삐딴리를 읽고.^^ 꺼삐딴리란 책의 제목을 처음 접했을때는 꺼삐딴리란 단어의 뜻을 잘 몰라서 너무 어렵게 다가왔었다. 하지만 꺼삐딴리의 뜻을 알았을때는 이 책이 뜻과 관련되는 어떤 이야기를 하

  • ■ 대표적 세계영화 100편에 대한 평가와 줄거리. ■
  • 영화평론가>#2. (1919) / 감독: 로베르트 비네 영화사를 통해서 1920년대 유럽만큼이나 영화매체의 독자성을 밝히기 위한 실험이 활발했던 시기는 없다. 프랑스의 인상주의, 러시아의 형식주의, 그리고 독일의 표현주의가 그 시기 영화의 대표적인 경향들이다. 그들의 공통분모는 현실을 재현하는 영화매체의 기존의 속성에 도전해 현실을 새롭게 인식하도록, 낯설게 바라보도록 영상의 내재적 의미를 탐구하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정 실태 7나. 초중고등학교에서의 독서교육 실태 192. 외국의 독서교육 실태 23가. 미국의 독서교육 23나. 영국의 독서교육 35다. 프랑스의 독서교육 44라. 독일의 독서교육 57마. 외국 사례의 시사점 70Ⅲ. 독서 목록의 목표와 성격 731. 독서교육의 목적 및 중요성 73가. 독서교육의 목적 74나. 독서교육의 의의 762. 독서목록의 성격 78가. 목록과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내외 역풍 이겨내고 성장기반 다져주길 ; 새정부에 바란다정태성 : 재정 : 1988: 326(”88.2):28-3174 정부는 경제활동의 주역이 되어야김수근 : 통일: 1988: 79(”88.4):42-4875 정부의 경제적 역할에 관한 아담 스미드의 이론 ; 국부론을 중심으로이지순 : 서울대경제론집: 1988: 27,3(”88.9):327-35776 미소 군축협상과 신데땅뜨시대의 도래 ; 경제회복을 위한 레이건 정부의 선택전정환: 금융: 1988: 406(”88.1):62-6577 노태우정부,무엇을 해야하나 ; 권력과 경제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