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체육 교육과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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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체육 교육과 사상
차례미국의 체육 교육(목적의 변화과정)체육 교육 과정미국의 체육 사상
체육 교육(목적의 변화과정)(1) 1800년대 초반과 중반 : 현재와 같은 공식적인 체육 프로그램의 형태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 당시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소규모의 사립학교에서 이루어졌으며, 군사훈련 형태의 훈육지도와 육체노동에 필요한 체력육성을 위한 신체훈련이 주류를 이루었다.(2) 1800년대 중반 이후 : 미국 공교육 체제가 확립되고, 새로운 형태의 스포츠가 출현하면서 체육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이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체육 교육(목적의 변화과정)(3) 1800년대 말 : 여러 가지 체조 형태가 소개되었다. 이 체조들은 각기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고, 그 중 두 가지 체조형태가 크게 주목을 받았다. 미국의 Nils Posse는 체조의 목적을 적절한 신체발달 뿐만 아니라, 정확하고 아름다운 움직임을 익히는 훈련으로 보았다. 한 세기가 흐르면서 미국 체육교육의 목적과 목표는 끊임없는 논의가 지속되면서 계속 변화되어 갔다.(4) 1910년 : Clark Hetherington은 진보주의 교육으로부터 직접 차용해온 신체육의 네 가지 주요 목적의 개요를 발표.① 신체 기관 교육(Organic education): 근육과 골격의 발달② 운동기능 교육(Psychomotor education): 근 ․ 신경활동을 통한 기능 발달③ 인성 교육(Character education): 도덕성, 사회성 및 인성의 발달④ 지식 교육(Intellectual education): 인지 및 표현력의 발달
체육 교육(목적의 변화과정)(5)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초반: 인지적 발달 목표가 강조. 인지적 발달 목표의 강조는 두 가지 방식으로 발전.① 체육 학문화 운동은 체육교사와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막대한 양의 새로운 지식을 창출② 모든 연령의 학생을 대상으로 모든 과목에서 고도의 사고력과 상호작용학습의 개념을 증진시키는 역할.(6) 1990년대 : Hetherington의 네 가지 목표를 균형 있게 추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현대의 학교체육 프로그램은 사로운 세기와 시대에 맞게 체육의 목적과 목표를 다시 설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짐.
체육 교육1) 유치원 과정(kindergarten/5세 이하)5세 이하의 어린아이들의 교육은 K-12 시스템 중 유치원에서 담당하고 대부분의 미국 공립학교는 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다.2) 초등학교 과정(Elementary school/1~6학년)미국의 초등학교는 교사 한 사람이 한 학급을 맡고 있으며 지역에 따라 학급당 20~30명 내외의 학생규모로 이루어진다. 학교에 따라 예체능 과목은 별도로 교사가 있는 경우가 있다. 공립학교는 무료이며 교과서도 학교에서 빌려주거나 무상으로 지급된다. 사립학교는 시험이나 서류전형, 구두시험 등을 통해 입학하는데 수업료나 시설 등은 학교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K-12 → `K`는 유치원인 `킨더가튼(Kindergarten)`의 약자이고 12는 12학년을 의미한다.
체육 교육3) 중학교 과정(Junior High School/7~9학년)미국의 중학교는 한국과는 달리 3년이 아니라 Grade7,8학년만 있는 학교가 대부분이다.9학년부터는 고등학교에서 Freshman으로 시작하게 된다. 중학교에서는 영어,수학,사회,과학 등 주요 학과목 외에 외국어와 희망하는 선택과목을 지도한다. 그 밖에 각종 공업 및 기술, 기능방면의 학과로 목공, 프린트, 기계조립 등을 선택과목으로 택해 이수할 수 있다. 그러나 체육은 필수과목으로 분류해서 모든 학생이 수강하도록 하고 있다. 중학교때부터는 각 학생이 강의실을 찾아가 수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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