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는 지성인이다를 통해 본 전통교육관의 비판과 추구해야 할 교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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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사는 지성인이다>를 통해 본
전통교육관의 비판과 추구해야 할 교사관
이 책을 쓴 저자인 지루는 비판 교육론자로, 저항이론가로 현교육의 문제점을 <교사는 지성인이다>를 통해 잘 지적하고 있다. 교육사회학 분야에서 유명한 보울즈와 긴티스는 사회의 지배구조는 언제나 기존의 체제와 지배층의 중심으로 움직인다고 보며 결국 교육은 이에 이용당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주장에 대하여서 지루 또한 강력하게 제기하고 있으며 이럴 때일수록 교육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자고 말하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며 교사는 지성인이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지루가 주장하고 있는 글의 내용을 통해 어떤 교사의 모습이 바람직한 교육과 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힘이 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지루는 책을 통해서 학교 언어를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근거는 우리가 잘못된 뜻으로 언어를 오해하고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학교 교육은 지식은 단지 소비해야 할 어떤 것, 학교는 학생들에게 사회에 나가 써먹을 수 있는 공통 문화와 기술을 전달하는 교육적 장소라고 생각하고 있었음을 지적하며 그동안 학교 교육이 무엇을 외면했는가를 생각해보게끔 비판한다.
이러한 전통교육의 비판과 함께 대안이론가들은 새로운 교육 실천 이론은 학교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해 전통의 관점과는 이론상의 단점에 대항하는 것이어야 함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학교가 기본적으로 지배사회를 재생산하지만 학생들을 적극적이고 비판적인 시민으로 교육 할 가능성을 가진 場으로 보아야 한다고 보고 학교는 교육의 장이자 문화의 장으로 이해되고 연구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지루는 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 비판론적 관점에서 학교가 변화해야 함을 교사가 변화해야 함을 교육이 변화해야 함을 주장하며 기존 전통적인 관점에서의 교육을 비판하고 대항해 나가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주장들을 통해서 우리는 현재 발생하고 있는 교육이 결코 올바르지 않다는 사실을 지각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자들의 이론이 새로운 지각으로 느껴지는 이유는 그들의 주장처럼 우리는 지배자의 이데올로기, 제도, 기능론자들의 이데올로기에 묻혀 살아왔음을 나타내는 증거가 될 것이다. 지배자가 피지배자들을 다스리는 사회에서 어느 누구도 우리 사회가 지배자들에 의해서 돌아가고 있음을 인식시켜주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을 것임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지배자들은 자신들의 권위와 지위를 지키고 위해서 그럴싸한 명분을 만들어 보기 좋게 포장하지 드러내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비판이론이 나오기 전에는 지배자들의 이데올로기를 인식하지 못하고 그 틀 안에서 그것이 당연한 것처럼 생각해 왔던 것이다.
비판론자들이 주장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도 이어져 오고 있는 지배자 중심으로, 지배자를 위해 돌아갔던 사회의 모순을 바로 잡자는 것이다. 그 문제점을 인식하였으니 그것을 비판하고 해결하자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새로운 도전을 해야 한다. 새로운 사회학 집단은 특정한 사회경제적 틀 속에서 판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광범위한 문화 가운데서 선별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목적이 개인과 사회의 해방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새로운 언어와 새로운 합리성 형식을 개발해야 한다. 학교 교육과 인간 삶 둘 다의 질과 목적에 대한 비판적인 담론을 장려하는 교육과정모델을 개발하여 하며 학교 교육과 인간 삶의 영역을 지배하기 보다는 풍성하게 만드는 폭넓은 관점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비판적 교육과정 이론은 상황 의존적이어야 하며 다양한 교육이 발생한 역사적이고 문화적 시기의 일부로서 교육의 다양한 차원에서 분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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