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교육론] 영화 OST를 활용한 인문적 체육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화 OST를 활용한 인문적 체육활동
1. Robert Randolph - Aint Nothing Wrong With That (국가대표 OST, 매일우유 광고송 )
2. Bill Conti - Gonna Fly Now (록키 시리즈 OST)
3. 장소연 - 소녀들아, 신화가 되어라 (킹콩을 들다 OST)
1. Robert Randolph - Aint Nothing Wrong With That (국가대표 OST)
이 노래는 ‘국가대표’ 삽입곡으로 사용되기 전에 김연아의 매일우유 CF 삽입곡으로 쓰여 대중들에게 유명세를 탔었다. 사실 나도 영화를 보기 전에 광고를 통해 이 음악을 접하게 되었다. 매일우유 CF에서는 이 음악을 배경으로 김연아 선수가 아침운동을 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처음부터 빠른 박자와 신나는 리듬을 우리 몸을 들썩이게 하며 운동에 대한 열망을 달아오르게 만들어 준다.
이 곡을 체육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으로는 체육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이 음악을 들려줌으로써 학생들에게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즉, 신체를 활발히 움직이고 싶어 하는 마음을 들게 해주는 것이다. 김연아 선수를 존경하는 학생이 많기 때문에 체육 수업에 대한 동기유발이 어렵지 않게 가능할 것이다.
2. Bill Conti - Gonna Fly Now (록키 시리즈 OST)
이 음악은 영화 록키의 대표적인 주제곡이다. 영화를 보지 않았더라도, 음악의 제목이 처음 보는 것이라도, 누구나 한번쯤 이 음악을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음악은 영화의 주인공인 록키가 복싱경기를 준비하기 위해 호된 연습과 훈련을 하는 상황에서 나오는 음악이다. 대회에서 우승을 위해, 그리고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트레이닝을 하는 배경 음악이기 때문에 듣는 이로 하여금 약간의 긴장감을 갖게 한다. 그리고 도전의식과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실어주는 음악이다.
이 곡은 학생들에게 체육활동에 관한 정서적인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 학생들에게 체육에 관한 자신감을 키워주고 나 자신을 믿게 하며, 도전정신을 갖게 한다. 또한 교사는 체육 경기(시합, 대회 등)에서 최고의 목표는 우승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한다. 물론, 우승을 하는 것도 중요한 가치이긴 하지만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여기는 가치를 가져야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관하여
  • 영화에서 나타난 교사상-아직 자료 올라오지 않음Ⅲ.맺는 말 인류 역사상 가장 급변했던 20세기를 하나의 조류로 묶어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의 교사상과 연관 지어 이렇게 훑는다는 것은 마치 장님이 코끼리를 만지는 격일 것이다. 단지 우리가 관심을 갖는 것은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재 어디까지 와 있으며, 청소년 문화형성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가 하는가, 그것들을 교육적으로 어떻게 수용하고 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정립해야 할 것인가에 대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능동적으로 창출하거나 기존의 사고 틀에서 벗어나 새로운 발상으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한 사람을 가리킨다. 학력위주의 지식인 개념을 독창성과 능동성 위주의 ‘신지식인’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은 21세기가 지식기반 국가 건설을 위해서는 창의력‘ 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① 신지식인 교사는 누구인가? 신지식인이 되려면 기존의 교수방법을 개선하여 남과 다른 교수 방법을 혁신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그렇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활동주의․구성주의 ⑤노작주의 사상에 영향5)범애주의 교육사상(1)개요 ①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을 기독교적 기초에서 실천에 옮김 ②인류애의 실현을 추구(2)바제도①교육목적: 공익에 봉사하는 인간애와 애국정신을 길러 행복한 생활을 영위②교육방법 *3단계 교육(신체의 양호- 훈련- 교수) *체육, 흥미, 직관 실용성을 중시 *교육과 종교의 분리③범애학교의 설립 *실물에 관한 지식을 강조 *게임이 교과로 도입됨 *교과 선정에서 유용성 강조④

  • 교육방법의 역사적 고찰
  • 영화매체와 같은 시각자료를 활용해야한다.최근에는 ICT의 급격한 발달로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3. 맺음말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교육의 목적, 내용 및 방법의 역사를 통해서 볼 때, 교수법은 시대에 따라 다양한 전개 양상을 보여준다. 교수법의 발달은 원시사회에서부터 지금까지 수많은방법으로 해왔는데 현재 2000년이후의 전망은 ICT를 통해 지식 및 창조시대를 건설하는것이고 이러한 정보통신의 인프라를 갖춘 환경에서 좀 더 나은

  • 초등학교 대상의 미디어 교육
  •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자료를 제공한다. 9~11세 초등학생을 위해서는 게임, 조사활동, 비디오 시청 등의 활동을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종합 자료를 제공한다. 텔레비전 언어, 스테레오 타입, 광고, 폭력 및 뉴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자료는 글보다는 도표, 그림, 만화 등을 많이 사용하여 어린이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2)전국 학부모 교사 회의 -전국 학부모 교사 회의(PTA)는 텔레비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