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학과 교수-학습지도안f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Ⅰ. 단원 : 수학 - 여러가지 도형

II. 단원 설정의 이유

III. 단원의 목표

Ⅳ. 단원의 지도계획
Ⅴ. 단원 지도상 유의점

Ⅵ. 단원의 평가 계획

Ⅶ. 본시관련 학생실태 및 수행수준

본문내용
II.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놀잇감이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도형의 기본 개념을 인식하기 위한 토대로서 여러 가지 모양을 인식하고 찾기, 주변에서 같은 모양 찾기, 신체나 구체물을 이용하여 모양 만들기 등을 통하여 모양을 인식하고 이를 유형별로 분류하여 개념화하여, 나아가 개념화된 대상을 논리적으로 분석, 정리하여 추상화된 형식적인 기하도형을 이해시켜 문제 해결에 재투입하게 하는 일련의 활동이다.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스스로 만들어 보게 하여 운동, 지각적 움직임을 통해 모양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모양의 변별, 모양의 이름 알기, 모양 그리기 등의 작업은 다운증후군 아동에게 있어서는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 직업 생활에서의 적용, 글자 익히고 쓰기의 기초 단계 등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일상적이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구체물을 이용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수 ․ 학습방법의 문제로 귀착될 것이다.교육과정과 관련된 문제점으로 첫째, 현재 대부분의 중등 교사 양성 대학의 수학교육과 교육 과정은 일반 대학의 수학과 교육 과정과 실질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다.둘째, 수학교사는 무엇보다도 수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행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교육과정은 이를 촉진 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셋째, 교육과정 상에서 교과 내용학 ․ 교과교육학 ․ 일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교육공학] 인지적 도제
  • 학습내용제시순서모델링(Modeling)    코칭(Coaching)스캐폴딩(Scaffolding)     명료화 작업(Articulation)반성적 사고(Reflection)   탐구(Exploration)방법특정영역 지식 (Domain Knowledge)휴리스틱 전략 (Heuristic Strategies)통제 전략 (Control Strategies)학습전략 (Learning Strategies)내용Ⅴ. 관 련 교 수 방 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Schoenfeld(1985): 단편적 지식의 습득에 기초를 둔 교수 방법은 수학의 본질적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 목 차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2. 구성주의 철학과 심리학 및 교육학의 관계3.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원리4. 구성주의 학습 방법의 의의 상황학습1. 상황학습의 기원2. 상황학습의 이론가3. 상황학습의 특징4. 상황학습의 적용5. 상황학습에서의 교사6. 상황학습에서의 학생7. 상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정황학습1. 정황학습의 기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교수이론은 전적으로 거시적 수준에 속한다. 따라서 거시적 방략에 관한 각기 다른 관점에서 상당한 양의 새로운 지식이 축적되었다.R. Gagne는 학습주제들간의 관련성 면에서 중요한 학습과제, 즉 선수학습요소를 확인하였다. 선수학습요소의 개념은 ‘어떤 지식은 다른 지식을 획득하기에 앞서서 먼저 획득하여야만 한다. 는 사실을 포함하고 있다. 하나의 주어진 아이디어에 관한 모든 선수학습요소들은 소위 ‘학습위계(learning hierarchy)를 구성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