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워킨의 자원평등론과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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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드워킨의 자원평등론과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제도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2. 절차적 기준으로서의 시험
3. 드워킨의 자원평등론
3.1 추상적 차원에서의 평등
3.2 자원의 평등
3.3 재분배의 원칙
3.4가설적 보험 접근법
4. 드워킨이 지향하는 교육의 기능은 무엇일까
5. 사례제시 - 농어촌학생 특별전형
6. 드워킨의 관점에서의 사례분석
Ⅲ결론
Ⅰ서론
사회적인 가치는 한정되어 있고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인간 사회에는 갈등과 충돌이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 이런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고 보다 질 높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사회적 가치들을 공정하게 배분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고 분배 기준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것이 바로 정의에 관한 이론들이다. 고대로부터 수많은 학자들의 서로 다른 견해에 따른 정의론이 있어왔고, 20세기에 이르러 정의론은 두 가지의 큰 조류를 형성하게 되는데 바로 롤즈와 드워킨으로 대표되는 자유적 평등주의자들과 노직과 고티에로 대표되는 자유지상주의자들이다.
그 중 자유적 평등주의자에 속하는 드워킨의 정의론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아울러 드워킨의 이론을 현재의 교육선발 문제에 적용시켜 특히 현행 교육선발제도 중 ‘기회균등선발정책’의 일종인 ‘농어촌학생 특별전형’을 하나의 사례로 제시하여 드워킨의 이론을 이용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본론
1.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은 경제, 정치, 종교 등 다른 사회적 현상과 마찬가지로 전체 사회를 구성하는 한 부분으로 학습생활을 촉진하고 관리하여 인간을 인격적, 지적, 기능적으로 성장시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킨다.
현대사회에는 다양한 유형의 교육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학교제도를 중심으로 교육을 운영한다. 학교제도는 유치원에서 대학원에 이르는 여러 단계의 학교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마다 입학, 교수, 졸업의 과정을 거치게 되어 있다. 일정한 절차를 밞아 학교에 입학하면, 정해 놓은 교육과정에 따라 교수를 받아 여러 가지 지식, 규범, 기능을 학습한다. 그러한 것을 모두 제대로 학습한 것이 인정되면, 그 단계의 학교교육 학력을 인정하는 졸업장을 받고 학교를 떠난다. 그리고 계속하여 교육받기를 원하면, 다음 단계의 학교로 진학하여 비슷한 과정을 밟는다. 사람들은 이처럼 학교제도를 이용하여 각자가 원하는 교육을 받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교교육의 기능은 국민들이 원하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런데 사회의 입장에서 보면, 학교제도는 국가에 필요한 여러 분야의 인재를 선발하여 양성하는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제도적 장치이기도 하다. 학교라는 인적자원개발 장치를 통하여 국가는 인재를 양성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보면 학교제도는 국민들의 개인적 욕구보다는 국가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렇듯 교육은 사람들을 선발하거나 분류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서 사회가 잘 돌아갈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그에 따라 재화나 권력, 지위 등의 사회적 배치가 함께 배분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렇듯 교육의 사회적 역할이 막중한 것이라면, 공정하고 정의로운 기준이 전제되어야 함은 너무도 당연하다.
2. 절차적 기준으로서의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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