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대입][대학진학]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실태,전형제도,특별전형제도,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의사결정모형,보도자료,대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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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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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실태
Ⅲ.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전형제도
Ⅳ.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특별전형제도
Ⅴ.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대학선택
1. 대학 선택에 관련한 사항
2. 대학 선택의 10계
Ⅵ.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의사결정모형
1. 이론 모형
1) 대학중심형
2) 과중심형
3) 합격 중심형
4) 혼합형
2. 대학진학의사 결정 변인
Ⅶ.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관련 보도자료
1. 고교1학년생 수능 탐구영역 선택 화학Ⅰ, 국사 가장 선호
2. 대입 어떻게 치러지나?
1) 수능
2) 학생부성적
3) 입학요건
Ⅷ. 대학입학(대입, 대학진학)의 대비 전략
1. 평소 학교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
2. 수능시험에 대한 대비가 가장 중요하다
3. 수능시험은 어려워질 가능성이 많다
4. 진로 선택을 조기에 결정하는 것이 좋다
5. 국민 공통 기본 교과(1학년 과정)도 중요하다
6. 다양한 분야의 독서 경험이 필요하다
7. 전형의 다양화 : 수능만으로 대학가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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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대학교육 이수 희망자가 그 기회를 얻기 위하여 공개경쟁을 해야 하는 게 오늘의 우리 나라 대학입학제도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희망자가 대학 측에 대학교육 이수기회를 요청하는 행위를 공개하게 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수많은 학생들이 특정한 날짜에 공개적인 장소에 모이도록 함으로써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서 교육받고 싶어 하는가를 공개하도록 요구받고 있으며 가군 나군 다군 식으로 해서 소위 2류, 3류 대학에 몰려다니게 하고 있다. 대학교육 이수기회의 획득은 공공연한 행사이고 사회와 국가 차원의 문제가 되어 있다. 그러나 대학교육 이수 기회를 얻거나 못 얻거나 하는 문제는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일 뿐이고 제3자가 간여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무슨 이유로 제3자 혹은 동료들이 특정인의 대학교육기회 획득 여부를 알려고 하는가. 그것은 단지 대학교육 이수기회를 제공받았다고 하는 사실 하나뿐이지 학문적 성취를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비록 학문적 성취를 이루어 명예가 돌아온다고 할지라도 개인적 문제일 뿐인데 성취는커녕 단순한 시작에 불과한 대학교육 이수기회를 가지고 제3자로서의 이웃 동료와 친지와 사회와 국가가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현상을 쉽게 이해하기 힘들다. 그건 대학교육 이수기회 획득이 단지 대학 4년과 혹은 그 이상의 기간 동안의 학문적 성취보다도 더 중요한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그것이 바로 학벌사회에서의 신분획득이라는 특혜다. 다시 말하면 대학교육 이수기회의 획득은 대학교육 이수의 첫발을 내딛는다는 의미보다 신분획득이라는 특혜를 받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 입학식이 요란하고, 자축행사가 수개월씩 가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사회는 여전히 전근대적인 신분사회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얼마나 놀라운 사실인가. 우리는 여기서 대학교육이수 희망의사가 공개되어져야만 하는 것이 인격침해적 요소가 없을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무엇 때문에 누군가가 그런 희망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제3자가 알아야 한단 말인가. 이는 집단적으로 행해지는 개인의사 표현의 자유에 대한 명백한 침해일 뿐만 아니라 위선의 사회로 가는 지름길이다.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지극히 사적인 문제가 공개된다는 것이 개인 인격의 침해가 아니고 무엇이랴. 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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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형일 외, 입학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 보고서, 1998
교육부, 대학입학전형기본계획, 교육부고시 제2000-12호, 2000
교육정책자문회의, 대학입학시험제도 개선안 검토의견, 정책자문보고 제10호, 1989
김신복,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개선 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1998
강영석, 대학입학전형방법의 비교, 교육평가연구, 제7권 제2호, 1994
박도순·장석우, 새 대학입학시험제도, 서울 : 중앙교육진흥연구소,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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