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firmative Action과 정의론 [Affirmative Action이란, 권리 찾기, 우리나라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Affirmative Action과 정의론
1. 들어가며
Affirmative Action이란
Affirmative Action(소수집단 우대정책) - 불우집단(disadvantaged groups)의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을 말한다. 미국에서 1960년대에 처음 이 용어가 유통 될 당시에는 여성과 소수집단의 고용에 대한 ‘인위적 장벽(artificial baiers)’의 제거를 의미하였으나, 그 뒤 불우집단에 대한 보상적 기회의 제공을 의미하게 되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471221)
미국에서 1961년 케네디 대통령의 명령에 의해 정부와 그 계약회사들은 고용에 있어서 일체의 차별(인종 및 여성 차별)을 없앨 것을 명령받았다. 물론 이 제도에 대해 기성세력은 역차별의 논리를 들어서 강하게 반발했다. 1998년 워싱턴 주에서는 주민투표로 대학 입학과 공무원 채용 시 소수계 우대정책을 폐지하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노무현 참여정부 이래로 여러 가지 형태의 소수집단 우대정책이 시행되어왔다. 공직 채용에 있어서는 양성평등채용 목표제도, 지방인재 채용 목표제도 등이 시행되었고, 국립대학교인 서울대학교의 경우 역시 재외국민 전형이라든지, 농어촌학생 특별 전형 등이 시행되고 있는 중이다. 역시 미국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정책의 수행에 대한 반대가 있었고, 그에 따른 사회적 논쟁은 지금도 뜨거운 감자라고 할 수 있다.
논의의 범위 설정
그 논쟁의 중심에는 당연하게도 사회적 약자가 그러한 우대정책을 받을 만한 권리가 있느냐 하는 것이다. 그 권리가 있는지에 대한 근거로서 여러 가지 논거가 나왔지만, 최근 공전의 히트를 기록하고 있는 마이클 샌델 교수의 ‘정의란 무엇인가’는 이를 두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첫째, 과거의 잘못에 대한 시정이라는 논리, 둘째, 사회의 다양성을 증대 할 수 있다는 논리가 그것이다.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김영사 p. 238, 239
매우 설득력 있고 호소력이 있다. 그러나 위 두 논거에 대한 비판점 역시 존재한다.
첫째 논거에 대한 비판은 왜 과거의 잘못에 대한 시정을 현재 세대들이 져야하느냐는 것이다. 무엇인가 불평등하고 억압이 존재했다면 그것은 과거의 일이고 그것을 현 세대가 져야한다는 것은 엄밀한 논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단지 감정에 호소하는 레토릭에 지나지 않는다는 비판이다. 둘째 논거에 대한 비판은 더욱 명확한데, 사회의 다양성을 증대하는 것이 한 개인의 소수집단 우대정책에 대한 청구권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이에 의하면 소수집단 우대정책은 단지 국가 차원에서의 정책적 목적을 가지고 행해지는 정책의 일부일 뿐이지, 개인에게 그러한 조치를 받을 정당한 권리가 있어서 행해지는 것은 아니게 된다. 따라서 둘째 논거는 정의론의 관점에서는 고려할 만한 가치 있는 주장은 아니다. 정의론의 관점에서 볼 때 한 개인이 어떠한 응분의 것에 대한 정당한 권리가 있는지 여부가 중요한 것이다. 국가의 정책적 목적에 의해 행해지는 어떤 정책은 개인의 정의로운 권리가 없더라도 그 정책적 목적에 의해 정당성을 획득하기 때문에, 정의론의 영역은 아닌 것이다.
따라서 주된 논점은 정의론의 관점에서 다룰 수 있는 첫 번째 논거의 정당성을 검토해 보고, 이 외에 여러 정의론의 이론을 검토해 보아 Affirmative Action을 정당화 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그 이후에 그 근거를 통하여 우리나라의 여러 제도(전부는 아니더라도)를 평가해 보고 정의론의 관점에서 발전 방향을 검토하는 것으로 논의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2. 권리 찾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