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실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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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부적응 학생들에 대한 실천 방안
<목차>
Ⅰ.서론
학교부적응이란?
Ⅱ. 본론
1. 학교부적응의 요인
2.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실태
Ⅲ. 결론
1. 교칙위반학생에 대한 실천방안
2. 학교폭력학생에 대한 실천방안
Ⅰ. 서론
학교부적응이란?
학교부적응이란 무엇일까? 우선 적응과 부적응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생각해보자. 동아 사전(1994)에 따르면 적응이란 집단, 사회시스템, 인간관계 등의 사회, 문화적 환경에 적절히 순응하는 것을 의미하며 부적응이란 적응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개인이 자신이 처해 있는 사회, 문화적인 환경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그런데 부적응에는 두 가지 면이 나타날 수 있는데, 한 가지는 개인의 심리적 특성, 정신이상, 학습장애, 신체적 장애 등으로 나타나는 ‘개인적 부적응’이 있고 반대로 사회, 문화적인 환경 요소가 개인의 욕구를 만족시켜주지 못할 때 부적응을 보이는 ‘관계적 부적응’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개인적 부적응’이란 오랜 가출로 인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수업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정도로 학습부진을 보이는 경우 등을 의미한다. 반면에 ‘관계적 부적응’ 이란 집단적으로 개인을 따돌리거나 힘 있는 학생의 폭력으로 인해 학교를 더 이상 다니지 못하고 학교를 떠나게 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학교의 교육제도, 교육내용 등이 개인의 교육적 욕구에 미치지 못할 때 과감히 학교를 떠나는 경우도 이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부적응의 개념을 개인이 개인과 가정, 학교, 사회 관련 요인의 상호 관계 불균형으로 인하여 학교라는 삶의 영역에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고, 학습의욕이 떨어지고, 자신감 결여, 낮은 자존감, 불건전한 이성교재, 집단폭력, 음주와 흡연 등으로 인하여 정상적으로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들로 정의한다.
Ⅱ. 본론
2. 학교 부적응의 요인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은 개인, 가정, 학교, 지역사회 환경 요인을 모두 포함시키고 있으며, 이들 체계 사이에서 상호작용하는 가운데 상황에 적응하지 못한 상태에서 학교부적응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학교부적응의 요인은 크게 청소년을 둘러싼 개인, 학교, 사회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 개인적 요인
학교부적응의 개인적 요인으로는 신체적 결함, 정서장애, 지능의 저하, 불건전한 과거의 경험 등을 들고 있으며, 신체 상태, 학업성취능력, 언어발달 수준, 형제, 연령, 성별, 신체적 조건, 지적 능력의 차이 등을 말한다. 또한 우울증, 시험불안, 낮은 자존감, 낮은 사회성 등 청소년들의 정서적 문제를 지적한다.
(2) 가정적 요인
가정은 사람이 태어나서 처음으로 인간관계를 맺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이므로 청소년들의 인간관계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청소년의 적응상의 어려움은 가정의 적절한 지원이 없으면 부적용을 일으켜 이것이 일탈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학교부적용의 가정적 요인은 부모와의 정서적 유대관계, 빈곤, 가정 폭력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이 청소년의 심리 문제와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에 부적응 영향을 미쳐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준다.
(3) 학교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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