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모형의 개념과 종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 습 모 형
1. 학습 모형의 의의
학습모형은 학습의 단계를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해결해 나가는 연구된 틀 이며 기대된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학습의 과정이다. 학습모형이나 학습 단계는 모드 학습 과정의 하나이며 학습 과정을 세분화 한 것 이고, 학습모형에 의한 학습 단계는 학습 활동의 형태를 포괄하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가치, 태도와 관련된 학습성과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학습모형은 학습 내용의 특성에 따라 아동들이 활동하게 되는 이상적인 과정을 단계로 설정해 둔 것이다. 학습 모형에 따라 수업을 하면 단위 시간의 학습 목표에 도달 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교육의 상위 목표인 정의적인 목표에 도달시킬 수 있는 이점이 있고, 또한 학생들로 보아서는 지식, 기능 자체를 배우는 것보다 지식이나 기능을 얻는 방법을 경험하게 되므로 더욱 큰 소득을 얻게 할 수 있다.
2. Bruner의 발견학습모형
Bruner는 학습이란 학습자 스스로 발견하도록 조장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였다.
Bruner의 발견학습 모형은 교사가 학습자의 운명을 전제로 한다. 학습자는 그들 스스로 다신의 운명을 졀정 하여야 한다. 즉, 자결의 힘과 책임 있는 행동을 학습의 과정에서 발휘 하여야 한다.
◎ 교수이론의 특징
첫째, 학습자 개개인 속에 학습으로 향한 경향성을 가장 효과적으로 심어 주는 구체적인 경험들을 명백히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가 한 영역의 지식을 가장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구체적인 방식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학습되어야 할 자료가 어떤 계열로 제시되어야 하는가를 명백히 시사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넷째, 학습과 교수 과정에서 적용될 상벌의 성격과 그 적용방법, 적용의 빈도 및 간격 등을 명시 할 수 있어야 한다.
Bruner는 효율적인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려면 학습자의 학습의욕을 높이고, 지식을 가르칠 때에는 지식을 구조화하고 학습 계열성에 맞추어 제시해야 하며, 학습 효과를 위한 강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
  • 과학교육론 정리노트1. 탐구적 학습지도2. 하슈웨의 개념변화모형3. 과학적 사고의 종류4. 과학적 탐구활동5. 학습과제 분석6. 실험7.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8. 과학적 탐구방법9. Vee도10. 교육목표11. STS수업12. 수업계획13. 순환학습모형14. 교육과정, 수업, 학습의 실제적 관계1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16. 체제적 교수설계17. TTTI모형18. 문항작성 시 고려해야할 사항19. 토의법20. 진위형 문항1. 탐구적 학습지도교육학자들은 탐구

  • 과학교육론 정리 Part3
  • 과학교육론 정리 Part31. 개념도2. TTTI모형3. 수업계획4. 과학적 개념과 사실5. ESE교육6. STS교육7. 스키너의 강화이론8. 발생학습모형9.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0. 순환학습모형11. 관찰진술의 한계12. 토의법13. 과학적 사고와 종류14. 진위형 문항15. 과학적 탐구방법16. 통합적 탐구과정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교육목표19.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20. 개념변화모형1. 개념도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2
  • 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21. 개념도2. Vee도3. 과학적 탐구방법4. 기본적 탐구과정5. 통합적 탐구과정6. 발생학습모형7.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8. 탐구적 학습지도9. 강의법10. 과학적 사고의 종류11. 시범실험1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3. 질문법14. 개념변화모형15. 순환학습모형16. 스키너의 강화이론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교육목표19.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20. TTTI모형1. 개념도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 과학교육론 총정리본
  • 과학교육론 총정리본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2. TTTI모형3.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4. 스키너의 강화이론5.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6.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7. 교육목표8. 순환학습모형9. 개념변화모형10. 발생학습모형11.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12. 개념도13. 학습과제분석14. Vee도15. 과학적 탐구방법16. 탐구적 학습지도17. 기본적 탐구과정18. 통합적 탐구과정19. 과학적 탐구활동20. 과학적 사고의 종류1.

  • 과학교육론 요약본 Part2
  • 과학교육론 요약본 Part21. 과학적 탐구방법2. 개념도3. Vee도4.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5. 통합적 탐구과정6. 과학적 탐구활동7. 기본적 탐구과정8. TTTI모형9. 발생학습모형10. 순환학습모형11. 개념변화모형12.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3. 스키너의 강화이론14. 과학적 사고의 종류15. 교육목표16. 탐구적 학습지도17. 시범실험18. 강의법19. 질문법20. STS수업1. 과학적 탐구방법과학적 탐구의 과정과 그 방법이 과학교육 현장에서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