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개념도
2. Vee도
3. 과학적 탐구방법
4. 기본적 탐구과정
5. 통합적 탐구과정
6. 발생학습모형
7.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
8. 탐구적 학습지도
9. 강의법
10. 과학적 사고의 종류
11. 시범실험
1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3. 질문법
14. 개념변화모형
15. 순환학습모형
16. 스키너의 강화이론
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8. 교육목표
19.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20. TTTI모형
- 본문내용
-
1. 개념도
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을 ‘행성’이란 용어로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행성’이 개념(concept)이다. 즉, 개념도란 교과내용에 포함된 사실, 원리, 법칙 등을 포함하는 개념들 사이의 위계관계를 2차원적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그림을 말한다. 개념도를 통하여 개념들은 체계적으로 연결되고 이는 하나의 명제를 형성한다. 명제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의미 있게 연결해 높은 것이다. 이러한 명제는 개념도로 나타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옥수수는 식물이다.’라고 하는 명제를 개념도로 나타내면, ‘옥수수’는 하위개념에 들어가고 상위개념에 ‘식물’이 들어간다. 그리고 이 두 개념을 ‘~이다’라고 하는 연결어가 연결한다. 개념도는 오슈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노박(Novak)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또한,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사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또한 개념도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개념도는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브루너의 발견학습 등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이다. 먼저,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인지구조 내에 학습내용이 의미 있게 연결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이때 보다 효과적인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념들 상호 간에 계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개념도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학문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와 그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발견학습에서는 개념체제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의 학습을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있으며, 이 요소(factor)들은 상호간에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ㅈㄴ재한다. 즉, 구조란 요소와 요소 간의 관계로써 개념이나 원리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의미한다. 고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학습과제에 포함된 개념이나 원리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는 것으로 개념도를 사용하여 개념들의 위계를 분석하는 것은 발견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개념도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교사는 수업 설계를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은 예습 및 복습, 그리고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고 장기화시키기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보통 개념도에서는 최상위에 최종 교수목표를 놓고, 아래로 내려올수록 보다 단순하고 간단한 능력을 요구하는 하위 학습요소들을 배열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