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요약자료 Part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1.31 / 2017.01.3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과학교육론 정리자료입니다. 과학관련하여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개념도
2. Vee도
3. 과학적 탐구방법
4. 기본적 탐구과정
5. 통합적 탐구과정
6. 발생학습모형
7.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
8. 탐구적 학습지도
9. 강의법
10. 과학적 사고의 종류
11. 시범실험
1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13. 질문법
14. 개념변화모형
15. 순환학습모형
16. 스키너의 강화이론
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18. 교육목표
19.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20. TTTI모형
본문내용
1. 개념도
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등을 ‘행성’이란 용어로 나타낼 수 있는데 여기서 ‘행성’이 개념(concept)이다. 즉, 개념도란 교과내용에 포함된 사실, 원리, 법칙 등을 포함하는 개념들 사이의 위계관계를 2차원적으로 도식화하여 나타낸 그림을 말한다. 개념도를 통하여 개념들은 체계적으로 연결되고 이는 하나의 명제를 형성한다. 명제란 두 개 이상의 개념을 적절한 연결어를 사용하여 의미 있게 연결해 높은 것이다. 이러한 명제는 개념도로 나타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옥수수는 식물이다.’라고 하는 명제를 개념도로 나타내면, ‘옥수수’는 하위개념에 들어가고 상위개념에 ‘식물’이 들어간다. 그리고 이 두 개념을 ‘~이다’라고 하는 연결어가 연결한다. 개념도는 오슈벨(Ausubel)의 유의미 학습이론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노박(Novak)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고안되었다. 또한, 브루너의 학문중심 교육사상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수업 또한 개념도를 통해서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개념도는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브루너의 발견학습 등에 있어서도 매우 효과적이다. 먼저,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은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인지구조 내에 학습내용이 의미 있게 연결됨으로써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이때 보다 효과적인 유의미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개념들 상호 간에 계열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는데 이 과정에서 개념도를 작성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학문을 이루는 지식의 구조와 그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즉, 발견학습에서는 개념체제를 중시하고, 발견 혹은 탐구를 통한 과학 개념의 학습을 강조한다. 지식의 구조는 그것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있으며, 이 요소(factor)들은 상호간에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ㅈㄴ재한다. 즉, 구조란 요소와 요소 간의 관계로써 개념이나 원리들 사이의 상호 관련성을 의미한다. 고로, 지식의 구조를 학습한다는 것은 학습과제에 포함된 개념이나 원리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학습한다는 것으로 개념도를 사용하여 개념들의 위계를 분석하는 것은 발견학습에서 매우 중요하다. 개념도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수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하다. 교사는 수업 설계를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은 예습 및 복습, 그리고 학습내용의 이해를 돕고 장기화시키기 위해 개념도를 작성할 필요가 있다. 보통 개념도에서는 최상위에 최종 교수목표를 놓고, 아래로 내려올수록 보다 단순하고 간단한 능력을 요구하는 하위 학습요소들을 배열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교론 정리노트 Part2
  • 과교론 정리노트 Part21. 강의법2. STS수업3. 개념학습4. 관찰진술의 한계5. 질문법6. 쿤의 패러다임7. 수업설계8. 체제적 교수설계9. 학습과제 분석10. 과학적 탐구방법11. 탐구적 학습지도12. ESE교육13. 과학적 개념과 사실14. ARCS이론15. 실험16. 기본적 탐구과정17. 과학적 탐구활동18. 과학적 사고의 종류19. 수업계획20. 토의법1. 강의법강의법은 교사중심의 학습지도 형태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

  • 종교와 문화의 다양성
  • 교육부분에서 그들의 문화를 찾지 못해 아쉽기도 하다. 하지만 여러 문화권의 종교를 알게 되니 그들을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또 친근해진 기분이다. 앞으로 그들의 문제를 볼 때에 그냥 넘기지 않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다른 문화권의 국민이 되어야 겠다.3. 토론과제 및 문제 01) 인도 갠지스 강에서는 목욕하는 힌두교도들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다른 문화권인 우 리가 만약 그 나라에 갔다면 목욕을 할 것인가?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과학은 어렵습니다만 >이정모그동안 수많은 서평을 써 오면서 저술목적을 어떻게 기술해야 할지 고민하던 경우가 많았다. 특히 비문학적인 글보다 문학적인 글을 읽고 서평을 쓸 때 더욱 그랬다. 세상에 저술목적이 뚜렷이 존재하는 문학이 얼마나 될까? 물론, 인간 내면의 탐구, 사회적 문제의 제기와 고찰, 관계에서 나오는 복잡함의 서술, 일상의 단순한 기록 등 이유를 붙이자면 얼마든지 붙일 수 있겠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에 불과하다. 문

  • [졸업][정보통신공학]초고속정보통신망의 현황분석 및 개선방안
  • 과학회지 제17권 제4호 1999년 4월호 2) 김춘석 초고속인터넷서비스 활성화 방안 -> 정보화사회 2000년 1월호3) 이재홍 초고속 정보통신망 조기 구축 -> 정보화사회 2000년 2월호 4) 초고속 국가망 소개 -> http://www.pubnetplus.net5) 초고속 국가망-> http://www.nca.or.kr/main/ncamain.htm (한국전산원)6) 정보통신망의 고속화 - 고도화-> http://www.mic.go.kr/ck21/kor/part2/index.html (정보통신부)7) 초고속 망 (국가망, 공중망) -> http://www.mic.go.kr/~infonet/ (정보통신부 정보화기

  • [독서와 토론]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월든` 분석
  • 마음 설레는 멋진 시간들을 가질수 있다. 햇빛은 부자의 저택에서와 마찬가지로 가난한 집의 창가에도 비친다. 봄이오면 그 문 앞의 눈도 역시 녹는다.Part3. 십분토론(질문1):책을 읽고 나서 든 느낌Part3. 십분토론(질문2):자신도 월든 호숫가에서 살 수 있을 것인가?Part3. 십분토론(질문3) :우리의 삶에서 버려야 할 사고방식 혹은 관습은 어떤 것이 있을까?Part3. 십분토론(질문4) :왜 우리는 성공하려고 몸부림치고 서두르는 것일까? The End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