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사회 도시와 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Ⅶ
수업을 시작하며


1
단원 설정의 배경

2
수업의 방향



수업을 준비하며


1
학생 이해 자료

가. 대 상
나. 조사 내용

1) 교수-학습 내용 구성에 대한 탐색

가) 영화관, 놀이동산, 박물관, 도서관 등의 문화시설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습니까?
나) 어떠한 곳에 살고 있습니까?
2) 교수-학습 방법 구성을 위한 탐색
가) 과목 중에서 어떤 과목을 가장 좋아합니까?
나)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사회를 학습하기 전에 선행학습을 합니까?
다) 선행학습을 한다면 어떠한 형식으로 하고 있습니까?
다. 지도 대책

2
학습지도를 위한 기초 연구


가. 개념학습모형

나. 개념학습모형의 형태

1) 속성모형

2) 원형모형

3) 상황모형

다. 개념학습의 일반적인 교수 학습 과정
라. 개념학습의 교수원리와 특징

마. 개념학습모형의 실제적 적용

수업에 들어가며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지도 계획

4
제재의 내용 개관


5
지도상의 유의점



수업의 실제


1
교수-학습 과정안

2
평가 계획

3
판서 계획


4
자료 활용


가. 로드뷰 자료

나. 조별 및 개별활동지나. ‘시골쥐의 일기’ ppt 자료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나. 개념학습모형의 형태
1) 속성모형
개념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때, 사례나 사회적 상황보다도 개념이 갖고 있는 특징을 중심으로 가르치는 것을 속성모형이라고 한다. 이 모형은 개념학습모형 중에서 가장 오래되고 전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고전모형이라고도 한다. 이 모형은 개념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개념으로서 성립된다고 보고, 이 특징을 중심으로 개념을 이해하려는 것이다. 수업의 과정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문제 제기 ⇒ 속성 제시와 정의 ⇒ 결정적 속성과 일반적 속성 검토 ⇒ 사례와 비사례 검토 ⇒ 가설 검증 ⇒ 개념 분석(개념의 형태, 종류, 관계 분석) ⇒ 관련 문제 검토 ⇒ 평가


2) 원형모형
원형모형은 속성모형이 제시하는 속성의 진술을 가지고 대표적인 사례를 찾기 힘들거나 개념이 불명확한 경우를 설명하기 위하여 대두되었다. 이 모형에서는 개념을 가르칠 때는 전형적인 기본모형을 중심으로 수업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개념은 대상의 속성에 의해서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어떤 범주는 구성하는 대표성 또는 전형성에 의해서 표현되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속성모형과 비교해볼 때, 속성모형은 개념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설명하지만 원형모형은 개념의 대표성을 추상적으로 구성하여 제시한다는 점에서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수업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문제 제기 ⇒ 원형 또는 사례 제시 ⇒ 비사례 제시 ⇒ 개념 분석 ⇒ 관련 문제 검토 ⇒ 평가


3) 상황모형
상황모형은 속성모형이나 원형모형만큼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사회적 상황을 중요시하는 독특한 성격 때문에 최근에 특히 관심을 끌고 있는 모형이다. 상황모형은 개념 형성 과정에서 학생이 직접 겪은 경험이나 행동 등을 중심으로 개념을 가르치려고 한다. 개념 형성이나 dlg 과정에서 사회적 맥락과 상황을 중시하며, 학습자 자신이 그 사회의 역사적 상황이나 문화적·사회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이
참고문헌
최용규 외 (2008),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 사회 문화
  • 목 차■ 북한 사회 문화의 연구 목적■ 북한 사회문화 정책의 기초가 되는 헌법 사항■ 북한의 사회 분야1.교육2.종교3.언론4.복지체제5.북한의 도시변화6.북한의 여가생활 ■ 북한의 문화 분야1.문예정책2.문예조직3.문학4.TV5.김일성의 생일 -태양절■ 북한 사람들에게 들어본 북한 사회의 이모저모■ 참고문헌■ 북한 사회 문화의 연구 목적: : 이산가족 상봉 장면을 보면서 눈물 흘려본 경험이 한 번 쯤은 있을 것이다. 우

  • [초등학교 도덕과][초등학교 도덕교육]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일반적 특징,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교육적 정당성,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내러티브학습과 가치명료화학습, 초등학교 도덕과(도덕교육)의 역할놀이학습과 봉사활동학습
  • 사회적 요구에 비추어 정당화되어야 하고, 또 하나는 학교의 교육 내용으로서의 교과가 갖는 준거의 타당성에 근거하여야 한다. 우리가 사회적 필요를 확인해야 하는 근거는 학교가 일종의 사회적 기구라는 데 있다. 비록 교육은 생활의 모든 장면에서 형식적으로 혹은 비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라는 기구는 그 일을 전문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학교는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제도적으로 설립된 것이다. 사실상 학교가 추구하는 목적은 그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1970년대 ~ 1980년대의 문학사
  • 사회적 모순 구조까지 추적하려는 시도가 엿보인다. 윤정모의 「님」, 이창동의「소지」에서는 이 전세대의 이데올로기 대립을 현대의 우리 삶과 연관성을 제시한다.③농민소설산업화에 따른 농촌과 도시의 불균형 개발로 인한 경제적 편차가 심각해 짐에 따라 농촌의 빈궁한 생활을 이어가는 민중들의 편에 서서 그들의 생활을 생생하게 그리는 농민 소설이 대거 등장하는데 유승규의 「농기」, 이문구의 「관촌수필」,「우리동네」, 백우암의 「

  • [문학교육] 서사와 확장 교수, 학습 방안 연구 -`댈러웨이의 창`을 중심으로
  • 교수 ‧ 학습 설계A. 교수 학습의 방향 및 목표1. 교수ㆍ학습 설계 방향소설 은 총 4차시로 진행한다. 텍스트의 종합적 감상에 있어서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교수 ㆍ학습하는 것으로 한다.2. 교수ㆍ학습소설 의 교수ㆍ학습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1. 작품을 읽고 인접 예술을 비롯한 사회 문화 현상과 밀접하게 관련됨을 이해한다.2. 작품을 읽고 다양한 매체로 재구성하

  • [영미소설] D.H.Lawrence 로렌스 작가분석 및 `The Rocking-Horse Winner` 작품분석
  • 생활을 하고 있었지만, 언제나 그 집안에는 어떤 근심이 있었다. 결코 돈이 충분하지 못하였다. 어머니는 수입이 적었다. 아버지의 수입도 적었다. 그래서 그것만이라는 그들이 속하고 있는 사회적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치 못하였다. 아버지는 어떤 일터를 찾아 시내에 들어갔다. 그가 비록 전도유망한 사람이기는 하였지만 그의 전도유망성이 결코 가시화되지를 않았다. 비록 그들의 생활양식은 계속 유지되고 있었지만, 항상 돈의 부족을 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