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론 정리 Part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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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키너의 강화이론
2. 순환학습모형
3. 교육목표
4.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5. 개념변화모형
6.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
7. 발생학습모형
8. 통합적 탐구과정
9. 기본적 탐구과정
10. 토의법
11. 탐구적 학습지도
12. 개념도
13. 쿤의 패러다임
14. 수업계획
15. ESE교육
16. STS교육
17. TTTI모형
18. 관찰진술의 한계
19. 체제적 교수설계
20. 과학적 사고와 종류
본문내용
1. 스키너의 강화이론
Skinner(1904-1990)는 미국의 행동주의 심리학자로 동물학습 연구를 통해 작동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al)에 기초한 강화이론을 제시하였다. 작동적 조건형성을 위한 주요 변인은 자극(stimulus), 반응(response), 강화(reinforcement)이다. Skinner는 작동적 조건화란 우연히 행한 행동에 의해 강화를 받음으로써 그 행동을 다시 하게 될 확률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Skinenr의 이론은 교육에 있어서 외적 강화를 통해 수업을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며, 교사를 대치하여 기계적이고 전자적인 기기가 강화의 원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Skinner의 작동적 조건화이론은 프로그램 수업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최근에는 컴퓨터 보조수업(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주의적 지침은 인지학습 영역의 학습을 추구하는 고등정신학습을 위한 지침이나 외적강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성인 학습자의 경우에 이를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2. 순환학습모형
순환학습 모형은 탐구중심 교수법으로 설계된 모형으로 그 절차가 과학적 탐구 발견과정과도 일치한다. 순환학습이론에서 학습은 개념도입 단계에서 정리되고 개념적용 단계에서 새로운 상황에서의 적용과정을 통해 내면화된다. 이후, 새로운 탐구활동에서 적용될 준비를 갖추게 되며, 많은 연구 결과들은 이 모형을 이용한 수업이 중ㆍ고등학교와 대학교 수준에서 형식적 사고가 요구되는 학습내용의 도입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본다. 순환학습모형은 크게 탐색단계, 개념도입단계, 개념적용 단계의 순으로 구성된다.
ㆍ탐색단계: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주로 간단한 탐구, 관찰, 실험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이전에 흔히 접할 수 없었던 현상에 직면함으로써 현재 자신의 인지구조에 의해서 쉽게 동화시킬 수 없는 새로운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이때 학생들은 피아제 이론에서 말하는 소위 비평형 상태인 인지갈등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갈등은 현상에 대한 면밀한 관찰, 실험, 자료 수집 및 분석, 추론 등의 과정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하여 평형화 과정으로 유도된다. 보통, 순환학습 모형에서 학습활동은 주로 학생들 자신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교사는 안내하는 역할만을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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