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과 교수-학습 지도안 - 미니 선풍기 만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직업과 교수-학습지도안
수업 연구 주제
미니 선풍기 만들기
1. 단원의 설정
대주제(단원)명
단순 조립하기
소주제(단원)명
전기 부품 조립하기
제 재 명
미니 선풍기 만들기
2. 단원 설정의 이유
개정된 제7차 기본교육과정의 직업 교과에서는 학습자의 능력을 최대한 신장하도록 내용 선정의 적합성과 최적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다시 말해, 학습자의 직접적인 생활 경험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고, 실생활과 미래 생활에 적용 가능성이 높은 내용을 선정하였다. 또한 지역 사회의 산업 특성을 고려하여 이론과 실습이 균형을 유지하도록 교과 내용을 구성하였다.
조립 활동은 여느 활동보다 장애학생들이 직업 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게 될 직무 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조립 활동은 단순 조립에서부터 생활 용품이나, 사무 용품, 그리고 전기 부품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모든 조작 능력의 기본이 된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으며, 직업적인 기본소양과 적성을 파악할 수 있는 과정으로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그동안 학생들에게 제공되었던 교수방법은 볼트, 너트를 하나씩 끼워 모아 두었다가 다시 분해하는 활동 등과 같이 단순한 조립 활동에 치우치기 쉬었다. 이러한 단순 활동은 작업 기능만을 강조하기 쉬웠고, 학습에 있어 흥미를 유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다른 활동으로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일반화에 어려움을 가져다주었고, 가정생활과 지역사회생활에서의 활용도가 낮아 학교에서 배운 기능을 쉽게 잊어버리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본 단원에서는 볼트, 너트, 나사못 등 간단한 부품을 이용한 기초적인 조립을 세 가지 이상의 공정이 있는 과정에 따라 조립하며, 완성품을 확인하고 불량품을 찾아 분류하며 포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조립 활동은 한 가지 물품에 한정하지 않고 여러 가지 물품을 다양하게 경험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물품에 당황하지 않고 새로운 장소에서도 관리자나 동료의 간단한 지시에 따라 차분하게 조립 활동을 진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은 것을 우선 선정하여 학습활동을 진행하며, 일상생활과 관련된 기술적 경험과 체험 활동을 통하여 직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적성을 발견하고자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문제를 인식하는 수준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교 내 교실환경에서 적용해 보고, 나아가 가정과 사회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활동과 참여 기회를 늘린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통해 지역사회로의 성공적인 통합과 자주적인 생활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단원의 목표
가. 인지적 영역
1) 조립 부품의 개수와 공구의 명칭을 알 수 있다.
2) 불량품을 선변하거나 조립 과정에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을 수 있다.
3) 교재의 삽화나 실물을 보고 공구의 이름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Ⅶ.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R E P O R T.♥교수학습 방법론. 6조 개별학습♥ )●목차●서론본론결론 1.개별화 학습의 기원☺ 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기초☺3.개별화 학습의실제☺4.개별화 학습 적용의 예(수업 지도안)☺(6학년 영어-단원6-2.13.Thats Too Bad)5.효율적인개별화 수업을 위한 제언☺2.1.개별화 학습의 개념2.2.개별화 학습의 이론적 근거2.3.개별화 학습의 원리2.4.개별화 학습의 관련요소2.5.개별화 학습의 설계3.1.개별

  •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안 1 (초등 5편)
  • 학습 내용교수-학습 활동시간자료(▷,▶) 유의점(♠)교사학생도입동기 유발학습 문제 확인학습 활동 안내 다양한 직업에 대한 소개 동영상 감상 학습 문제 확인나의 꿈을 담은 미래명함 만들고 발표하기 학습 활동 안내1. 뇌구조 그리기2. 미래명함 만들기3. 미래명함 발표하기3‘1‘1‘▷동영상▷칠판 판서▷칠판 판서전개활동1뇌구조 그리기- 자신이 평소 관심 있는 분야를 뇌 구조 학습지에 그려보기15‘▷학습지

  • [현대사회 가정학]청소년의 성과 친구관계 학습지도안
  • 기를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제도가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이어 일선 학교에서 성교육을 전담하는 보건교사들 역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며 학교장들도 아이들이 바람직한 성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성교육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소집단 협동학습을 도입한 공동프로젝트 수업단원 수업목표소집단 협동학습을 본 수업에 적용한 이유수업진행방법평가방법교사용 정보

  • 교육학 실과 수업 지도안
  • 선풍기는 미풍으로 한다.․화장실 변기통에 벽돌을 넣는다.․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세제 많이 쓰지 않기2. 에너지 절약 세계그림3.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상식▶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와 에너지절약마크를 확인하여 고효율 제품을 구입합시다.▶ 백열등대신 전구식형관등을 40w 형관등대신 32w 고효율형광등을 구입합시다.▶ 전자레인지로 조리할 때나 냉장고에 음식을 보관할 때 비닐 랩으로 덮지 말고 뚜껑달린 용기를 사용합시다.▶ 전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