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도덕교육 - 길리건, 나딩스, 의견, 사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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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목차]
Ⅰ. 서론
문제제기
Ⅱ. 본론
1. 배려윤리에 대하여
① 길리건의 배려윤리 ② 나딩스의 배려윤리 ③ 배려윤리에 대한 나의 생각
2. 배려윤리 사례
① 한 학급의 장애 아동에 대한 배려 ② tv동화 행복한 세상 - 윗집 아랫집
3. 배려윤리 교육
①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② 교과서 적용 사례 ③ 배려윤리의 지도 방안
Ⅲ. 결론
소감
Ⅰ. 서론
오늘 날 우리는 참으로 삭막한 사회를 살아가고 있다. 개개인은 각자에게 주어진 의무와 권리를 이행하면 되는 이 사회는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관계와 애착은 드물게 되었다. 또한 수많은 비윤리적 사건, 사고들이 만연해 있기도 하다. 이러한 실태에 대하여 일각에서는 자성의 목소리와 대안들이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다. 그 가운데에는 도덕교육에 대한 강화, 혹은 변화에 대한 것도 포함되어 있다. 지금까지의 도덕교육은 정의 윤리, 인지적 측면의 교육이 보다 더 강조되어왔다. 하지만 한쪽으로 치우친 도덕교육은 여러 난점들과 한계를 드러냈고, 공감과 배려를 바탕으로 한 배려윤리가 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필자는 동양적 가치의 영향을 받는 대한민국의 여자로 성장해 왔기 때문인지, 관계와 맥락을 중시하는 배려윤리에 대하여 공감 가는 바가 많았다. 사실,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수업을 들으면서 정의 윤리에 대하여 공감할 수 없었던 점들이 많았고, 과연 그것이 올바른 도덕적 판단일까?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었는데, 이 의문들은 배려윤리는 해소해 주었다. 또한 당연하게 옳다고 받아들였던 도덕적 판단들도 다른 관점에서 재고해 볼 수 있는 계기도 마련해 주었다. 오늘날 정의적인 판단은 도덕적인 판단으로 귀결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는 정의적인 것만으로도 도덕적 판단을 내리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사회의 삭막함을 정의보다 배려로 따스하게 데울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Ⅱ. 본론
1. 배려윤리에 대하여
배려윤리는 정의와 권리, 분리와 독립, 자율과 경쟁 등만이 도덕적 삶의 전부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오히려 그 같은 관점은 남성 중심의 윤리관에 국한된 것인바, 여성 중심의 윤리관, 즉 인간은 본질적으로 서로 연결되고 관계적 삶을 사는 존재이며 따라서 서로에게 애착을 갖고 서로의 필요와 바람에 책임 있게 반응하며 서로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이 정의와 권리 중심의 삶 못지않게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역설한다.
①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은 그동안 남성들 위주로 연구된 도덕 발달론 외에 여성적 관점의 접근에 기반한 도덕 발달론이 있을 수 있다는 점과 기존의 심리학 이론 구성에서 누락되었던 여성의 삶과 경험에 관한 연구를 통해 양성의 도덕적 삶에 관한 보다 포괄적이고도 새로운 관점의 심리학 이론이 제공될 수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길리건은 임신 중절 관련 딜레마에 대한 여성들과의 면담을 통해 여성의 도덕성 발달과정의 기준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배려의 도덕성은 3수준 2과도기를 거쳐 발달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는 다음과 같다.
- 제1수준(자기 생존과 이기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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