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3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시대적 상황
2. 교육정책
3. 교육과정 개정과정
4. 이념 및 기본방향
5. 제 3차 교육과정의 특징
6. 제 3차 교육과정의 주요내용
7. 제 3차 교육과정의 장점 및 문제점
8. 제 3차 교육과정의 이후 영향
9. 요약정리

본문내용
1968년 12월 5일 국민교육헌장이 선포되었다. 문교부는 헌정이념을 구현하기 위한 시책으로 학교교육을 통한 구현 방안과 성인 교육을 통한 구현 방안을 수립하여 학교교육에서는 교육과정을 개편하였으며 그 이념을 기반으로 모든 교과서 내용을 재검토 내지는 개편하고 학생의 생활태도 확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정치적으로는 1970년대에 들어와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치는 미∙소의 평화공존에서 발달한 다원화의 진전과 더불어 전반적인 구조개혁을 가져오게 되었다. 이에 정부는 1971년 12월 6일을 기하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였으며 1972년 10월 17일 ‘10월 유신’을 선언하였다.
우리는 조국 근대화를 조속히 성취하고 국토를 평화적으로 통일함으로써 민족중흥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하여 거국적으로 유신사업을 추진하여야 할 역사적 시점에 서 있었다. 이러한 민족적 대과업을 완수하기 위하여 우리는 궁극적으로 사고하고 능률적으로 행동하며 국민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뭉치고 우리에게 알맞은 민주주의를 확립함으로써 주체적이며 강력한 국력을 배양하는 데 총력을 기우려야 했다. 따라서 이를 선도하고 뒷받침하기 위하여 국가의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부단히 재검토 개선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 되었다.
참고문헌
김대현&김석우 공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1996.
유광찬,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0.
김영복&양낙진&우존하, 『핵심 교육과정 및 평가』, 공주대학교출판부, 2003.
유평수&조준수&채태식&한숙경, 『敎育學槪論』, 제동문화사, 1996.
곽내영,『곽내영 교육학(상)』, 들풀, 2003.
구평희,『구평희 교육학(상)』, 신수서원, 2003.
유봉호&김융자 지음, 『한국 근 현대 중등교육 100년사』, 교학연구사, 1998.
하영철&김윤신 편저, 『S&S 교육학』, 동현출판사, 2004.
전태련 편저, 『함께하는 교육학(下)』, 형설출판사, 2004.
김상겸, 『파워교육학』, 서울고시각,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정말 탄탄하게 잘 구성,요약되어 있는 것 같아요. 파포로 발표하는데 이 자료 목차대로 요약해서 발표했는데 칭찬받았어요. 그런데 시대적 상황에서 제 3차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건들로 생각을 했는데 그게 아니라 제 3차 교육과정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나타난 사건들. 즉 4차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친 사건들.....ㅠㅠ 아쉬웠어영
  • niic***
    (2009.12.03 23:27:06)
회원 추천자료
  •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전제조건,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수업모형,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ICT활용교육,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내실화방향
  • 과정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그런 것이겠거니 하고 지나치는 사항에 대해서도 탐구심이 강한 사람은 그 문제를 파고든다. 탐구 학습은 ‘제3차 교육 과정’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므로 탐구 학습에서의 학습 문제는 학문상의 개념이 되며, 이 점이 문제 해결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 문제와 크게 다른 점이다.탐구 학습의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마시알라스를 중심으로 말해 본다면 ‘안내-(용어 정의)-가설 설정-탐색-입

  • 평생교육이란 무엇이며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
  • 교육 측면에 있어 단순히 서구 사회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평생교육을 하기에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나라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상황이 도입된 교육 과정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사가 단순히 교수와 학습자의 교육의 장만 열어주고 관리를 해주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존의 공교육에 대해서 아쉬운 부분들까

  • 아동복지의 이념과 시대적 발달과정 및 아동복지 관련법(아동복지의 이념, 아동복지의 시대적 발달과정, 아동복지 관련법,아동복지법,영유아보육법)
  • 교육진흥법을 제정 • 공포하여 보육시설을 새마을유아•원으로 통폐합하 였고,1990년 아동복지법 시행규칙을 개정하여 탁이사업을 하였다.영유아보육법은 1991년 기혼취업여성의 중가와 저소득층 • 농촌의 아동방치문제가 대두되면서 제정 • 공포되었으며,2004년 1월 8일 전면 개정되었고,이어 2008년 일부개정되었다. 그 후 최근 2010년 6월 4일 일부개정되었다.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은 영유아의 심신을 보호하고 건전하게 교육하여 건강한 사회구

  • [사회교육] 문화권과 지구촌의 형성 수업안
  •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교육과학사• 차병모 외(1999),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의 통합 운영 모형 및 교수 학습자료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차경수(2000), 21세기 사회과 교육과정과 지도법, 학문사• 김재춘 외(2000),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최용규 외(2005),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손봉호 외, 고등학교 사회1, 두산• 고등학교 사회1 교사용지도서, 두산• 후쿠오카 마사유키(2005),

  • [법] 남녀고용평등법
  • 교육의 실시, 가해자에 대한 부서전환, 징계 등의 조치를 취하는 등의 직장 내 성희롱을 법적으로 규제하는 조치를 마련하였다.✻3차 개정의 한계-간접차별의 개념이 명확치 못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적용을 둘러싼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여성만의 차별을 금지하는 편면성, 차별의 판단기준의 모호함, 성별 역할 분업관의 극복이 철저하지 못한 문제, 고용평등위원회의 실효성 문제.④4차 개정과정✻개정 일시: 2001년 8월14일 전문개정 됨.✻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