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이란 무엇이며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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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이란 무엇이며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평생교육사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Ⅰ. 서론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노년에 이르는 평생 동안의 교육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학교 교육과 사회 교육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 개념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교육체제를 재정립하는 중요한 이념으로 채택되고 있는 상황이다. 오늘날 이러한 평생교육의 국제적인 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시작되었으며, 제3차 성인교육 국제회의(1972년)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되었다고 한다. 평생교육의 기본 철학은 전통적인 학교 교육에 대한 의문에서 비롯되며, 사회의 변화, 생애 주기 및 지속적 통합 교육의 세 가지 측면으로 이론적으로 구성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의 주된 목표는 개인의 신체적, 인격적 성장과 사회, 경제, 문화적 발전을 평생에 걸쳐 지속시키는 것이며, 평생 학습의 기회는 언제 어디서든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Ⅱ. 본론
평생교육의 역사 흐름
평생 교육은 1965년 유네스코에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등장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 학교 교육이 형평성 부족과 한계를 보여주자. 그 대안으로서 평생 교육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모든 사람에게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 학교 제도를 개혁하려는 시도로 이어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탈학교론은 주목을 받았었는데, 당시 탈학교론자들은 학교 교육의 한계를 비판하며 교육 공간의 폐쇄성, 교육 시기의 폐쇄성, 교육 내용의 폐쇄성을 문제를 삼았다고 한다. 이는 학교 교육이 시간과 공간을 제한하여 사회적 효용성이 낮고, 학교 외에서의 교육 기회가 제한되어 교육의 불평등을 초래한다는 주장이었다.
아이반 일리히는 특히 학교 교육의 문제를 강하게 비판하며 탈학교론을 주장했습니다. 그는 산업사회 이후의 학교 제도화가 교육 과정과 교육 목적을 혼동시킨다고 지적하고, 진정한 교육 목적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적 억압 요소 제거에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서 학교 제도가 없어진 사회에서 학습망(learning webs)을 대안으로 제안했습니다. 학습망은 평생 교육을 위한 학습 네트워크의 초석으로 간주됩니다.
탈학교론 이후에는 보상교육정책이 부상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평등이 큰 관심사가 되자, 교육은 평등을 실현할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졌고, 교육 기회의 균등화 정책이 많은 국가에서 채택되었습니다. 이로써 교육을 통한 평등 실현이 글로벌한 흐름이 되었습니다.
2. 평생교육의 필요성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이 빠르게 낡아가고 새로운 정보가 계속해서 나오는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학습하고 정보를 갱신해야 한다. 왜냐하면 기존 고정된 지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 교육은 개인의 무지를 막기 위해서라도 필수적이다.
고령화 사회 대비
한국과 같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국가에서는 노인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은퇴한 노인들도 교육을 통해 재취업 기회를 찾아야 할 수 있고, 노인들에게 심리적 건강과 여가 활동을 위한 교육도 필요하다고 본다. 앞으로 이 노인 인구 비율이 높아질 것을 대비하여 평생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의 요구에 대응
기업은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다양한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기업은 전문 분야 지식뿐만 아니라 다방면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들을 원해하고 있다. 자동화로 인해 단순 노동 직종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융합적인 교육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해진 것이다. 평생 교육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렇게, 평생 교육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와 기업 환경에 적응하고 개인의 지식과 역량을 향상시키며, 고령화 사회에서도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되고 있는 추세다.
3,자신이 관심 있는 평생교육사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조진일, 평생학습시대의 교육시설 기능 강화(2014),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99호 pp. 2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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