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전제조건,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수업모형,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ICT활용교육,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 내실화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전제,과정, 프로젝트기반학습(프로젝트중심수업, PBL)학습내용, 프로젝트기반학습 적용상주의점,내실화방향
- [과학과][과학교육][과학학습]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목표,학습유형,탐구활동,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학습지도방향,내실화방안
- [실과][기술가정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의,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동향, 실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방법, 실과(기술가정과) ICT활용교육 교수학습과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정책] EBS수능강의 정책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정의
Ⅲ.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전제조건
Ⅳ.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Ⅴ.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단계 1 : 탐구문제확인
1) 탐구상황 제시
2) 탐구 문제 확인
2. 단계 2 : 가설설정
1) 가설에 대한 브레인스토밍
2) 가설 진술하기
3. 단계 3 : 탐색
1) 적절한 자료의 종류 결정하기
2) 자료원 검색하기
4. 단계 4 : 자료 수집 및 분석
1) 자료 수집
2) 자료 평가 및 분석
5. 단계 5 : 일반화
1) 결과 요약
2) 비슷한 사례에 적용하기
Ⅵ. 향후 탐구학습(탐구수업모형)의 내실화 방향
1. 적용
2. 유의점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탐구란 어떤 사람이 지금까지의 그 사람의 방식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새로운 사태를 만났을 때, 그것에 호기심을 가지고 그것을 설명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저 그런 것이겠거니 하고 지나치는 사항에 대해서도 탐구심이 강한 사람은 그 문제를 파고든다. 탐구 학습은 ‘제3차 교육 과정’에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다. 그러므로 탐구 학습에서의 학습 문제는 학문상의 개념이 되며, 이 점이 문제 해결 학습에 있어서의 학습 문제와 크게 다른 점이다.
탐구 학습의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지만, 마시알라스를 중심으로 말해 본다면 ‘안내-(용어 정의)-가설 설정-탐색-입증-일반화’이다.
‘안내’란 자료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탐구해야 할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탐구해야 할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하려면, 학생들의 기존 사고 체제를 흔드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적절한 자료가 필요하게 되는데, 우리는 그것을 탐구의 ‘발판(springboard)`이라 한다. 예를 들어, ’아프리카‘라는 말을 들으면, 학생들은 보통 밀림의 우거지고 온갖 동물들이 살고 있는 야생 상태만을 머리에 떠올릴 것이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현대식 빌딩이 즐비한 아프리카의 대도시 사진을 보여주면 학생들은 “어. 이상하다. 내가 알고 있는 아프리카와는 다른데?”하면서 그것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탐구 발판 자료와 만났을 때, 학생의 심리상에는 일종의 불균형이 생긴다. 다시 균형을 찾기 위해서는 학생은 새로운 사태를 자신의 기존의 사고 체제 속에 포함시키거나(동화), 자신의 사고 체제를 새로운 사태에 맞게 변화시키려고 한다(조절).
‘가설’이란 임시의 해답이다. 문제에 대하여 학생들은 나름대로 하나의 해답을 제시하게 된다. 그것은 학생들이 지금까지의 지식을 총동원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학생들이 알고 있는 지식을 동원하는 단계라는 의미에서 이 단계의 성격은 귀납적이다.
가설을 설정하였다 하여 그것을 가지고 곧 가설 입증 단계로 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이 입증 단계로 이해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사고를 한 번 더 거쳐야 하는데, 이것이 ‘탐색’
- 참고문헌
-
◉ 김수천(199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 김종화(2000),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 형설출판사
◉ 길형석·손충기(2003),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 변영계(1999),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 박성익(1986), 수업방법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Ralph Tyler 저·이해명 역(1987),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교육)의 정의,성격,동향,팀티칭, 실과교과(실과교육)와 협동학습,ICT활용교육,교수학습방법,지도방향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시작,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결정,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문제 관련 대책,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분석
- 가정학습(가정교육)과 가정환경,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사이버가정학습, 가정학습(가정교육)과 전인교육, 가정학습(가정교육)사례, 가정학습 모형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