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의 분류(관찰법, 자기보고방법, 투사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17 / 2019.04.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관찰법

II. 자기보고 방법

III. 투사법
1) 주제통각검사
2) 문장완성검사
3) 집, 나무, 사람검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관찰법

관찰법은 과학적 연구의 가장 기본이 되는 연구 방법으로서 자연 상태에서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며 분석하는 방법이다. 실험실 연구에서도 관찰이 이루어지나 여기서는 단지 자연 상태에서의 관찰에 국한한다. 관찰법은 자연관찰과 통제 관찰로 분류될 수 있다.
자연관찰은 어떠한 통제나 조작을 가하는 일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사건이나 행동을 그대로 기록한다. 관찰 장면에서 발생하는 행동이나 사건을 모두 기록하기 때문에 신생아의 행동 연구방법으로 적절하며 좀 더 성장한 아동을 위해서는 통제관찰이 오히려 효과적이다.
통제관찰은 연구자 자신이 관찰의 한계와 체계를 가지고 관찰대상 아동의 행동이나 관찰시간을 미리 정해 놓고 관찰하는 방법이다. 자연관찰의 문제점을 보충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통제관찰은 관찰대상 아동을 통제한다는 의미를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 통제관찰에서의 통제의 의미는 관찰 시간이나 관찰대상 행동을 미리 정해 놓는다는 것을 뜻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보고 그 대책을 강구하는 것- 면접, 서신, 전화, 질문지 등을 방법으로 이용4) 생활지도의 모형▪ 파슨스(Parsons)의 모형(1900~1920) : 심리학적 기법을 사용한 개인의 분석이 직업 선택에 선행되어야 함을 주장. 직업 지도와 배치를 강조.▪ 교육으로서의 생활지도(1915~1930) : 교육과 생활지도를 유사한 개념으로 간주하여 교육으로 통합시키려 함. 교육이 학업을 포함한 기초적 정신과정, 직업 공민성, 여가시간의 활동, 윤리적 성품 등에 긍정적 변화를 시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2학년 유아사회교육 A형] 유아의 사회성 이론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관찰법에 의한 최초의 아동연구를 한 사람으로, 그의 이론은 이후 게젤에 의해 이어가게 되었다. 그리고 숀다이크와 같은 초기 심리학자들에 의해 학습의 법칙이 발견되고, 인간행동에 관한 측정방법 등이 교육학에 그대로 응용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진보된 새 교육은 이러한 과학적 방법을 따라야 한다는 생각이 확산되었다.(2) 아동발달에 관한 기본 전제 ① 아동발달 원동력성숙주의에 따르면, 아동발달은 성숙이라는 기제에 의해 통재되고 조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한 연구(도덕

  • 아동발달 - 성숙이론, 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생태체계이론
  • 발달과 성숙을 위한 내적인 시간표가 있어 이에 따라 신체적∙정신적∙사회적인 성장을 이루며 이를 교육을 통해 혹은 인위적으로 앞당기거나 늦추려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았다.(1) 홀홀은 20C초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아동연구 운동의 창시자이다. 그는 질문지법, 관찰법, 일화기록법 등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제시하였다. 홀의 관점은 다윈의 진화론을 반영하며 개인의 발달은 예정된 단계를 거치며 반

  • 자료수집보고서
  • 목 차Ⅰ. 자료의 종류 / 2Ⅱ. 관찰법 / 4Ⅲ. 우편조사 / 8Ⅳ. 면접조사 / 10Ⅴ. 내용분석법 / 13Ⅵ. 민속지학과 민속 방법론 / 15Ⅶ. On-line 조사 / 16Ⅷ. 설문지 작성법 / 27Ⅸ. 서베이 조사의 장단점 / 31Ⅰ. 자료의 종류1. 1차 자료와 2차 자료조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사자는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자료(data)란 문서나 구두에 상관없이 보고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용되는 일체의 정보를 말한다. 자료는 조사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되었느냐 여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