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이론에서 본 우리나라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 11 page
ppt 14 page
목차
Ⅰ. 서론

- 주제 선정의 배경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의미
2. 조기교육의 발생
3. 조기교육의 실태
4. 비고츠키의 이론
5. 비고츠키의 이론과 조기교육
- 사례
6. 피아제의 이론
7. 피아제의 이론과 조기교육
- 사례

Ⅲ. 결론

- 조기교육에 대한 우리들의 견해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Ⅱ. 본론

1. 조기교육의 의미

유아교육사전(한국유아교육학회, 1997)은 조기재능교육이란 일정한 영역의 재능이나 기예를 조기에 발견하여 어릴 때부터 교육시키는 것이라 명시한다.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을 지칭하는 조기교육에 대한 여러 연구자들의 견해는 차이를 보인다. 그러나 공통적으로 정규교육기관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제외한 따로 교육비를 지불하는 사설학원, 학습지 같은 교육을 조기교육이라 하며, 정규교육기관인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는 영어, 중국어와 같은 특기교육과 방과 후 특별활동도 조기교육의 개념으로 포함시켜서 정의하고 있다.

2. 조기교육의 발생

핵가족화 현상과 주거환경의 변화 등은 자녀에 대한 요구수준을 증대시켜 더 많은 학습을 좀 더 어린 시기부터 시키려는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다. 유아들에게 일찍부터 학업성취를 강요하는 것으로서 유아의 놀이시간을 단축시키고 어린 연령부터 소위 공부를 가르쳐야 한다는 압력이 부모들에게 증대되고 있는 것이다. 자녀의 연령에 비해 이른 시기에 특정한 과목을 교육시킨다거나 초등학교 준비를 목적으로 학습지 혹은 학원을 다니게 하는 행동들은 교육열에서 비롯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조기교육열이 있는 지금의 부모들은 경쟁사회에서 자라온 젊은 부모들로서 참 부모역할에 대해 알지 못하고, 무엇인가 공부를 하고 있지 않으면 뒤쳐진다고 믿는 심리적 불안감과 육아 불안을 함께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들어 더욱 가세가 되고 있는 조기교육은 유아의 관심이나 잠재능력의 개발과는 상관없이 학문적 기초 기술을 익히는 학습위주, 선행학습의 성격으로 변질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특히, 현 정부의 '영어 공교육 정책'과 맞물려 유아들은 '외국어와의 전쟁'을 치르는 중이다. 이러한 무분별한 조기교육 현상은 부모의 과도한 욕심과 교육사업의 사업화, 정부의 일관성 없는 교육정책등과 맞물려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놀이학교 레포트
  • 본 피아제의 놀이이론은 놀이와 상징, 표상간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있으며 놀이가 아동의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잘 나타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2) 비고츠키(Vygotsky) 의 이론프로이트나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비고츠키도 아동의 놀이에 대해 주로 연구한 것이 아니라, 아동이 보다 높은 정신과정으로 발달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놀이가 여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비고츠키는 소련 출신의 심리학자로

  • [유아교육]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0k
  • 교육적 시도를 지원하는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이 생성된 것은 당연한 일로 여겨 진다.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 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목 차Ⅰ.서론Ⅱ. 교육심리학1. 교육심리학의 의미2. 교육심리학의 영역Ⅲ. 학습심리학1. 학습의 개념2.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3. 손다이크의 학습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D형]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
  • 교육이 나아갈 방향 이상에서 살펴본 피아제 이론에 의해서 교육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첫째, 발달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각 시기를 충분히 거쳐야 하는 환경 을 제공해야 한다. 둘째, 적절한 시기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 셋째는 발달은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육은 개인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잘 발달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래서 피아제 이론은 아동중심교육과 연결된다. 6) 비고츠키의 유아교사의 역할첫째, 비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