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또래관계(또래수용, 또래괴롭힘, 우정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2 / 2019.04.02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아동기 또래관계
I. 또래수용
II. 또래 괴롭힘
II. 우정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또래수용
또래수용은 한 아동에 대해 다른 또래들이 받아들이고 호감을 느끼는 정도를 뜻한다. 또래수용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아동에게 자신이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또래가 누구인지를 질문하거나, 함께 놀고 싶은 정도를 평가하도록 하는 사회측정법을 주로 사용한다. 이 측정방법을 사용한 연구결과들은 또래지위를 인기아, 거부아, 고립아, 인기와 거부를 모두 경험하는 양면아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인기아'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매력이 있고 지능과 자존감이 높으며, 사교적이고 리더십이 있다. '거부아'는 친구들이 싫어하는 유형으로 신체적 ․ 언어적 공격을 많이 하고 비행 같은 문제행동을 많이 하며, 학업성적이 좋지 못한 경향이 있다. '고립아'는 주위 또래들로부터 친한 친구 내지는 싫어하는 친구로도 지명되지 않으며, 수줍음을 잘 타고 자존감이 낮고 우울증과 같은 내적 문제를 지니기도 한다. '양면아'는 친한 친구 내지 싫은 친구로도 뽑히는 아동이며, 공격적 일면과 리더십을 동시에 갖춘 경우가 많다.
II. 또래 괴롭힘
또래 괴롭힘 또는 따돌림은 아동기부터 시작되는 또래관계의 역기능 중의 하나이다. 또래 괴롭힘은 가해아와 피해아 간에 힘의 차이가 있다는 점, 가해행동이 집단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개인의 공격성과는 구별된다. 또래 괴롭힘에는 가해아와 피해아가 있으며, 가해와 피해를 동시에 나타내는 공격적 피해아가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