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발달] 아동기 우정, 집단 괴롭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아동기의 또래 관계의 중요성
1) 아동의 친구 관계

2) 학교 적응

3) 친구관계의 질

4) 학교에 대한 태도

5) 친구관계의 질과 학교에 대한 태도

[집단 괴롭힘]

▶집단 따돌림이란?!

▶ 괴롭힘의 원인

▶왕따자녀가 보내는 작은 신호.

▶ 괴롭힘,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부모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학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집단 프로그램

*첨 부: intro 왕따 재연 영상 모노 대본
본문내용
[아동기 우정]
유아기를 거쳐 아동기에 이르면서 아동은 새로운 발달과제에 도전하게 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한다. 유아기 때의 어머니와 가정환경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 점차 큰 사회로의 적응은 아동발달의 중요 과제인 것이다.
아동은 성인과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영향을 받으며, 사회적 관계망을 넓혀 나간다. 최근 여성들이 사회로 진출하는 기회가 점차 증가하면서, 핵가족화 현상과 맞물려 아동들은 이른 시기부터 유아교육 기관 등의 경험을 통해 비슷한 연령의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며, 점차 또래의 영향을 더 많이 받게 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아동의 또래관계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서 아동의 친구 관계의 질과 학교에 대한 태도를 중점적으로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또한 왕따의 원인 및 왕따 아이를 둔 엄마의 입장에서 대책방안을 생각해보았다.

1. 아동기의 또래 관계의 중요성
또래 관계란 동등한 지위에 있는 동년배와의 관계로 유아기에 갈등해결 조망기술, 도덕적 이해 및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또래관계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관련성이 있으며, 원만하지 못한 또래관계의 경험은 유아기뿐만 아니라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문제에도 장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Patker & Asher, 1993)
아동기의 친구관계가 아동기 이후의 대인관계의 모델을 제시하며 아동의 발달과 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Hartup & Sancilio), 또래 및 친구관계가 아동기뿐 아니라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장기 종단적 연구(Bagwell, Newdomb & Bukowski, 1998) 등과 함께 친구관계가 학교에서의 집단 괴롭힘을 중재하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Hodges, Boivin, Vitaro, 1999) 등이 보고되면서 아동기 동안의 또래 및 친구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또래관계(또래수용, 또래괴롭힘, 우정발달)
  • 한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레포트
  • 집단 속에서 대인관계를 가져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종합하여 아동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첫째, 아동이란 일반적으로 성인이나 노인에 대비할 수 있는 말로서 심신(心身)모두 미성 숙한 상태에 있다.둘째, 아동이란 인간의 전 생애 중에서 여러발달 단계를 거쳐서 성장발달한다.셋째, 아동은 다른 어떠한 포유동물보다도 장기간에 걸쳐 의존(依存),보호를 받아야 한 다.넷째, 아동은 생리적 욕구와 인격적 욕구과 함께

  • 아동기 사회정서발달 특성
  • 괴롭힘의 기회와 괴롭힘으로 얻는 보상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학교 교사들로 하여금 또래관계를 증진시키고 학교를 더 안전한 환경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을 교육받게 하였더니 또래 괴롭힘이 크게 감소하였다.(3) 우정또래 집단과의 친밀한 유대관계를 우정이라고 하며, 우정의 특징은 발달단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유아는 일시적 놀이상대로서 또래에게 관심을 갖는 반면, 아동기에 접어들면서 친한 친구가 생기고 이들과

  • [발달심리] 또래집단, 미디어, 학교교육과 발달
  • 2004 발달심리 또래집단, 미디어, 학교 교육과 발달2004.05.31.Ⅰ. 또래집단과 발달 1. 또래집단의 중요성(1) 또래 집단의 중요성 또래관계가 아이들의 발달에 중요한가에 대한 대답을 찾기 위해서는 부모에게서만 길러진 아이들의 그룹과 그렇지 않은 조건에서 자란 아이들과 비교해 보아야 한다. 인간이 아닌 다른 영장류를 대상으로 이러한 실험을 한 과학자들은 또래의 연대감이 부모에 대한 애착만큼 강력하지는 않아도, 사회적인 능력에 있어서 매

  • [상담심리] 개인심리학 - 아들러 Alfred Adler
  • 집단, 부모교육 집단, 결혼상담, 가족상담 등 이다. Adler의 영향은 정신건강운동을 확산시켰는데 이것은 전문적인 기법의 사용과 치료팀을 통한 접근법의 사용을 포함한다. 2) 한계와 평가 그는 잘 다듬어지고 체계적인 이론의 조직과 제시보다 실행과 교수를 강조했다. 그래서 그의 저술은 산만하고 어렵다. 그의 사상의 대부분은 어딘가 느슨하고 지나치게 산만하다. Adler의 기본공식의 대부분은 기본 가설을 경험적으로 타당화시키기 어려운 방식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