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사회계층별언어특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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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
2.1 음운상 특성
2.2 어휘상 특성
2.3 문장상 특성
2.4 담화상 특성
3.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초부터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는 구체적인 언어 수행(linguistic performance)이나 의사 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보다 추상적인 언어 능력( linguistic competence)을 더욱 중시하는 변형생성론에 반기를 든 일부 언어학자들이 추상적인 언어 능력보다 구체적인 언어 능력과 의사 소통 능력을 더욱 중시하는 사회언어학에 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 1960년대 이전에 언어를 사회와 관련지어 연구한 이로 A. Meillet(1866-1936), D. Whitney(1827-1894) 등을 들 수 있으나, 1960년대에 변형생성론자들과 다른 입장에서 사회언어학을 본격적으로 연구한 이로는 Bright(1964a, 1964b), Labov(1963, 1966), Lambert(1967), Hymes(1964), Fishman(1966, 1968) 등을 들 수 있다.
. 서구의 사회언어학자들은 사회 계층별․ 성별 ․ 인종별 특성, 성 차별 언어, 언어 태도, 언어 정책 등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고찰하여 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황적륜(1975)의 “Role of Sociolinguistic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with Reference to Korean and English”과 박영순(1976)의 “국어 경어법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이전까지는 은어․ 비속어․ 궁중 용어 등 특수어에 관한 연구에 그쳤다. 그런데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한국인의 언어 태도(이정민, 1981. 조준학, 1981), 욕설(李周行, 1983,1984), 언어 변화(이미재, 1988. 이기숙, 1993), 대우법 체계(김혜숙, 1991. 이정복, 1992, 1994, 1996), 호칭어 사용(황보나영, 1993. 박정운, 1997), 성별어(구현정, 1995. 이춘아․김이선, 1996. 민현식, 1996, 1997. 김규현․서경희, 1996. 이덕호, 1997) 등에 관하여 사회언어학적인 입장에서 다양하게 연구하여 오고 있다. 서구에서는 그 동안 사회 변인 ―사회 계층․성별 ․연령 ․종교 ․인종 ― 중 사회 계층과 관련지어 모음과 자음 발음, 삼인칭 단수 표지 사용 여부, 호칭 사용, 이중 부정 등에 관하여 연구하였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에 관한 연구가 행하여지지 않았다.
참고문헌
구현정(1995). “남성형-여성형 어휘의 형태와 의미 연구”. 국어학 25. 국어학회.
김광해&김대행(1997). “대학에서의 강의 담화에 대한 조사 연구”. 국어교육 95. 한국 국어 교육 연구회.
김규현․서경희(1996). “대화조직상의 성별 차이 : 평가와 이해 확인을 중심으 로”. 사회언어학 4-2. 사회언어학회.
金泳模(1982). 韓國社會階層硏究. 一潮閣.
金彩潤&權泰煥 ․ 洪斗承(1986). 社會學槪論. 서울대출판부
김혜숙(1991). 현대국어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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