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논문요약] 한국 사회계층별 언어 특성에 관한 연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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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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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
2.1. 음운상 특성
2.2 사회 계층별 어휘상의 특성
2.3 문장상 특성
2.4 담화상 특성
3. 결론
4. 비평
- 본문내용
-
한국 사회계층별 언어 특성에 관한 연구
1. 서론
1.1 연구목적
목적은 우리나라의 각 사회계층의 언어 사용 실태를 조사. 분석. 비교하여 사회계층별 음운. 어휘. 문장, 담화 등의 특성을 규명하는 데 있다.
1960년 대 초부터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는 구체적인 언어 수행(linguistic performance)이나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보다 추상적인 언어 능력(linguistic competence)을 더욱 중시하는 변형 생성론에 반기를 든 일부 언어학자들이 추상적인 언어 능력보다 구체적인 언어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더욱 중시하는 사회언어학에 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다양한 문제에 고찰하여 눈부신 성과를 이루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황적륜(1975) "Role of Sociolinguistic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with Reference to Korean and English"과 박영순(1976)의 "국어 경어법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이전까지는 은어, 비속어, 궁중용어 등 특수어에 관한 연구에 그쳤다. 그런데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사회언어학적인 입장에서 다양하게 연구하여 오고 있다.
한국어의 체계를 규명 하려면 한국의 모든 지역 방언과 사회 방언의 음운, 어휘, 문법, 의미, 화용, 담화 등의 체계를 고찰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사회 계층별 언어 특성에 관한 연구는 한국어의 체계에 관한 총체적인 연구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사회 계층이 다른 사람끼리 의사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이 연구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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