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해방 직후의 시 -`조선문학가동맹`과 `청년문학가협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시대상황
해방 직후의 시의 흐름
시인과 작품의 특징
정리 및 맺는 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시대상황
해방 직후, 한국의 현대시는 식민지 시대에 정신적 질곡에서 벗어나면서 시인들은 언어와 정신의 진정한 해방을 구가할 수 있게 된다. 또 모국어인 한글을 회복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새로운 정립과 발전을 이룩하였다. 게다가 민족시의 새로운 전통을 확립하기 위한 모색 단계에 접어들었다. 하지만 해방은 우리의 주체적 능동적인 노력의 결과가 아니라, 연합국 승리라는 타율적인 것에 의존했다는 부정적 측면이 강했다. 결국 민족적 자주적 역량은 부족하였고, 극심한 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그리고 좌우익의 첨예한 갈등과 대립은 끝내 식민지 체험 이상으로 비극적 상황인 남북 분단이라는 민족 분열을 초래하게 된다. 그런 정치, 사회적 혼란은 문학에게까지 파급되었다. ‘조선문학가동맹’으로 표상되는 좌익과, ‘청년문학가협회’로 대표되는 우익이 그것이다. 그럼 우리는 이것의 흐름으로 해방 직후의 시에 대한 흐름을 알아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신동욱 편저, 『한국현대문학사』, 집문당, 2004.
오세영, 『20세기 한국 시 연구』, 새문사, 1989.
김윤식, 『(교재용)한국현대문학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김용직, 『한국현대시사연구』, 일지사, 198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 윤동주 자서전 쓰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