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한국 고전소설과 인접 장르의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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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 고전소설과 인접 장르의 관련
-목차-
1. 서론
2.본론
- 고전소설과 산문장르
: 설화 야담 전
- 고전소설과 시가 장르
: 시조 가사
- 고전소설과 판소리
3. 결론
1. 서론
문학사의 거대한 변화의 시기에 장르들은 서로 부딪치고 영향을 주고받으며 때로는 새로운 장르의 출현을 예고하기도 한다. 소설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이러한 장르의 생성과 교섭의 한복판에 있는 장르다. 이는 소설 장르의 특징 때문인데, 소설은 다른 장르에 비해 혼합성, 불확정성, 미완결성이 두드러지고 오히려 그것을 장점으로 삼기도 한다. 그 결과 소설은 다른 장르들과의 넘나듦이 활발했던 것이다. 이 발표에서는 이러한 점을 중시하여 고전소설과 여러 인접 장르의 교섭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설이라는 장르 자체가 조선 후기(17세기)에 융성한 것이므로 논의도 자연스럽게 조선 후기 여러 인접 장르와의 관련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이다.
2. 본론
(1). 고전소설과 산문 장르 : 설화, 야담, 전
설화, 야담, 전은 고전소설과 서사적 속성을 공유하고 있기에 때로는 서로 구별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 정도로 소설과 가까운 인접 장르들이다. 같은 산문 장르로서 이들은 인접을 통해 어느 한 장르가 다른 장르 속으로 삽입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받는다.
1) 고전소설과 설화
그동안 소설의 인접장르로서 가장 주목을 받아온 것은 같은 서사 양식의 설화였다. 두 장르의 관련양상은 발생론적 과정과 서사 구조적 유사성에서 찾아 볼 수 있다.
① 발생론적 과정
설화의 소설화 : 주요 모티프와 삽화. 소재 등의 유사성을 개별 소설작품의 근원 설화를 찾아 둘 사이를 대비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예) 춘향전 -> 열녀설화, 암행어사 설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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