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Summer Hill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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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er Hill School
섬머힐, 그 학교는 참으로 교육역사상 경이롭고 신기한 학교임에 분명하다. AS Neill이 영국에 설립한 이 학교에 대한 비디오를 보게 되었다. 나는 어느 순간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과 나름대로 창의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7차 교육과정의 일부를 겪음으로서 나는 그 교육이 정말 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라고 생각했다. 아니, 그렇게 길들여져 왔다.
하지만 섬머힐 학교니, 혹은 차터스쿨이니 하는 여러 가지 교육 형태를 배우면서, 그러한 학교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학생의 자유를 존중하면서, 과연 어느 정도나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하였을까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번 현대교육사상 수업 중, 섬머힐 학교의 모습을 영상으로 접하게 되었다. 다만 이 영상은 80년도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지금과 모습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주의점과 함께 보게 되었다.
일반적인 학교와는 다른 모습의 학교가 펼쳐졌다. 아니, 이것은 학교라 말하기엔 너무나도 자유분방하고 규칙이라는 것이 없어 보였다. 과연 이것을 학교라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분명 School인데, 이게 학교인가, 하는 생각이 지배적으로 들었다.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 그저 놀기 좋아하고 장난치기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학교라는 집단이 아닌 어떤 캠프를 온 것처럼 보였다. 내가 생각하는 학교는, 정해진 수업에 참여하고, 이에 따라 평가를 받고, 졸업 후 학교를 졸업하여 어느 정도의 학력을 갖춘 사람임을 사회에서 인정받아 이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에 따라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상황은 대체 무엇일까, 우리나라에도 물론 주류학교에서 어떠한 이유에서든 탈락하여 대안학교라 하는 곳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이 분명 있다. 그것도 중학교 까지는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이상의 학생들이다. 그러나 이 학교는 무엇인가 달랐다.
내 입장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실은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흡연의 자유가 있다는 것.
나 자신은 이미 고등학교3학년 때 흡연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 이유인즉, 거의 성인이 되었다는 생각에서 시작했기도 했다. 이들은 아무대서나, 어떤 나이이든지 상관없이 자유를 누렸다.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자유롭게 한다는 점에서 이들은 축복을 받은 것인지, 혹은 버림받은 것인지 알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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