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Summer Hill School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Summer Hill School
섬머힐, 그 학교는 참으로 교육역사상 경이롭고 신기한 학교임에 분명하다. AS Neill이 영국에 설립한 이 학교에 대한 비디오를 보게 되었다. 나는 어느 순간 우리나라의 주입식 교육과 나름대로 창의성을 개발하고자 하는 7차 교육과정의 일부를 겪음으로서 나는 그 교육이 정말 교육의 바람직한 형태라고 생각했다. 아니, 그렇게 길들여져 왔다.
하지만 섬머힐 학교니, 혹은 차터스쿨이니 하는 여러 가지 교육 형태를 배우면서, 그러한 학교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학생의 자유를 존중하면서, 과연 어느 정도나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하였을까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번 현대교육사상 수업 중, 섬머힐 학교의 모습을 영상으로 접하게 되었다. 다만 이 영상은 80년도에 제작되었기 때문에 지금과 모습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주의점과 함께 보게 되었다.
일반적인 학교와는 다른 모습의 학교가 펼쳐졌다. 아니, 이것은 학교라 말하기엔 너무나도 자유분방하고 규칙이라는 것이 없어 보였다. 과연 이것을 학교라 말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분명 School인데, 이게 학교인가, 하는 생각이 지배적으로 들었다.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 그저 놀기 좋아하고 장난치기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학교라는 집단이 아닌 어떤 캠프를 온 것처럼 보였다. 내가 생각하는 학교는, 정해진 수업에 참여하고, 이에 따라 평가를 받고, 졸업 후 학교를 졸업하여 어느 정도의 학력을 갖춘 사람임을 사회에서 인정받아 이에 따라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에 따라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준비과정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이 상황은 대체 무엇일까, 우리나라에도 물론 주류학교에서 어떠한 이유에서든 탈락하여 대안학교라 하는 곳에서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이 분명 있다. 그것도 중학교 까지는 의무교육이기 때문에 고등학교 이상의 학생들이다. 그러나 이 학교는 무엇인가 달랐다.
내 입장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 사실은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흡연의 자유가 있다는 것.
나 자신은 이미 고등학교3학년 때 흡연을 시작했다. 하지만 그 이유인즉, 거의 성인이 되었다는 생각에서 시작했기도 했다. 이들은 아무대서나, 어떤 나이이든지 상관없이 자유를 누렸다.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행동을 자유롭게 한다는 점에서 이들은 축복을 받은 것인지, 혹은 버림받은 것인지 알 수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현 교육제도 개혁
  • 교육사회 Ⅰ. 현 교육제도 개혁 필요성1.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점1) 학벌주의2) 입시와 연관된 교과만 중시되는 풍토2. 교사의 한계1) 임용제도의 제도적 한계2) 임용제도의 현실적 한계Ⅱ. 학교제도 개혁 사례들1. 핀란드2. 영국* 서머힐 학교(Summer hill school)Ⅲ. 미래사회에서의 교육제도의 모습1. 학생부분1)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의 활성화2) 학생의 수업 선택권 2. 교사부분* 보조 인력 활용의 필요성3. 학교부분1) 학교 권한의 확대2) 학교 교

  • [교육사회]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
  • 대안교육 운동과 한국의 대안교육목 차대안교육의 개념1). 대안교육이란?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3) 대안교육의 특징- 대안교육의 일반적 특징- 대안교육의 공통적 특징4) 외국 대안학교의 현황- Charter School- Summer Hill- Waldorf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실례  1)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현황  2)   대안학교의 유형   3)   한국의 대안교육의 특징  4)   대안학교의 사례간디학교성지고등학교풀무농업고등학교결론대안교육의 개념1). 

  • 대안 학교 레포트
  • Summer hill school)가 대표적인 대안학교이며 수많은 대안학교의 기초가 되어준 실험학교이다.대안교육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 미국에서 시작되었는데, 대안(alternative), 즉 대신한다는 의미로 기존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공교육을 대신하고자 하는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를 의미하는 것이다. 대안학교는 그 의미에 부합하여 다양한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등을 갖춘 다양한 형태

  • [교육학개론]대안학교의 등장과 가능성
  • school의 정의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두산세계대백과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I.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

  • 대안학교운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향후전망0
  • Summer hill), 탈학교교육(deschooling)과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 개방학교(open school)등이 해당된다. 대안학교의 교육은 공교육의 틀에 박힌 듯한 교과과정과 기존학교의 문제제기에서 출발한다고 본다. 이러한 대한교육은 이미 선진국에서는 이미 활성화되고 있어서 제도권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의 한 면모로 나타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다.우리나라 대안학교는 지난 1990년대에 도입된 이후 10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