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대안학교의 의미
Ⅱ.세계의 대안학교
Ⅲ.한국의 대안학교
Ⅳ.달구벌고등학교
Ⅴ.정부 정책
Ⅵ.대안학교의 문제점․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 대안학교의 의미
대안교육은 광범위하고 다양한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하나의 통합된 개념으로 제시하기는 어렵다.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교육학 용어사전, 1999)에 따르면 ‘대안’이란 정해진 목표 또는 목표달성을 위해 창출되는 여러 방안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송순재(1997)는 미국에서 대안학교를 ‘부과된 의무가 아니라 선택할 수 있는 학교(alternative school and programs)'라는 정의, 또는 국가나 주정부가 제공하는 표준화된 학교 운영과 교육 정책에 대하여 의식적으로 반대하여 그와는 다른 ’특수한 교육을 시도하는 형태‘라 하였다.
또한 서정호(1998)는 대안교육을 입시위주식 또는 획일화된 커리큘럼과 같은 것들에 의해서 문제점이 노출되고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이일어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어떤 획일적인 틀을 깨고 어떤 다른 방법을 찾아보자는 것이 대안교육이라고 했다.
Smith(1974)에 따르면 대안적인 학교란 표준화를 지향한 획일적인 체제에 대한 반발에서 비롯된 다양한 형태의 학교를 말한다고 하였다.
이렇듯 학자마다 다양한 대안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내리기 어렵다. 먼저 대안학교의 개념 정의를 위해 ‘대안’에 대한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단 대안이란 용어 자체를 정형화 할 수 없으므로 대안학교의 개념을 정의하기란 쉽지 않다. 대안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alternative'에서 비롯된 것으로,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둘 혹은 셋 이상에서 하나를 택할 여지가 바로 대안이다. 다시 말해서 대안이란 하나의 안을 대신하는 새로운 안이다. 따라서 대안학교는 이러한 안을 실천하는 학교로 어느 경우든 현재의 학교 체제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나아가서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안을 실천하는 새로운 형태의 학교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선숙(2001)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현황과 과제 교육학논총 제22권 제1호
박경일,이상주(2004) 대안학교 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1권 제2호
고형일,이두휴(1998) 대안학교와 일반학교의 교육활동 비교 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8권 제2호
민들레 편집실(2005) 대안학교 길라잡이 민들레
이병환 교육인적 자원부(2005) 대안학교 교육과정 평가 및 질 관리 방안 연구:
2005교육과정 개정 및 후속지원 정책연구과제 교육인적자원부
강대중 (2003)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박영률
이선숙 (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교육과학사
이종태 (2007) 대안교육 이해하기 민들레
대안학교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2007.6.28)
http://moe.korea.kr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dalgus.net 달구벌 고등학교
http://www.daeancenter.or.kr 대안교육종합센터
http://www.kice.re.kr/ 한국교육평가원
대안학교에 대한 동영상
http://www.mncast.com/outSearch/mncPlayer.asp?movieID=10011353420070507080709&player=7
http://news.kbs.co.kr/news.php?id=1272236&kind=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