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모성의 담론과 현실 저자 심영희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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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 1 부 모성론의 흐름과 쟁점 21
제 1 장 여성의 시각에서 본 ‘모성론’ 21
1. 머리말 21
이제까지의 어머니를 생각하면 어머니는 자신에게 언제나 헌신적이어야 한다. 이것에 조금이라도 부합되지않은 행동을 하게 되면 비난을 받아왔다. 그러나 우리의 역사에서도 어머니의 역할이 집안일과 자신만을 위해 살아온 역사는 그렇지 않은 어머니도 직장을 다니고 가사일외에 다른일을 한 시간에 비에 길지가 않은데도 그 짧았던 어머니에 자식에 대한 헌신적인 태도가 지배적이다. 그러나 이제는 어머니 즉 여성의 욕구는 모성에 대한 생물학적 결정론이나 기능주의적 정의에 의거한 것이 아니라, 여성들의 실제적인 경험과 환경에 근거해서 정의되어야한다. 그래서 이제 모성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를 전개시켜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 먼저 지금까지 진행된 모성론의 흐름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모성론의 흐름 24
페미니스트들은 모성은 억압적인 요소와 성취적인 요소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므로 자유롭게 선택되어야 하며 사회적으로 변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문제제기는 어머니노릇의 어두운 측면에 대해 여성들이 비로소 말하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
페미니스트들내에서도 다양한 관점이 있었는데 생물학적 모성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옹호하는 사람들로 나뉘었지만 이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생물학영역에서 여성의 복종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1980년대에부터 더 세부적으로 어머니의 권리라든지 떠나아가서는 이 어머니를 남성들이 단정지어 놓은 것은 아닌지....
사실 모성에 관한 논의는 그 분석의 초점이나 방법에 따라서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명확히 구분지을 수 없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편의상 모성의 구조적 측면에 관한 논의와 심리학적 측면, 이데올로기적 측면에 관한 논의로 구분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3. 모성의 구조적 측면 : 성별분업 27
성별분업이란 자녀양육 및 일반적인 보호 활동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여성에게 배당하고 경제적 준비 및 사회의 방어에 대한 일차적인 책임은 남성에게 배당하는 기제, 그리고 여성의 이미지는 양육자적이고 의존적인 것과 관련시키는 반면, 남성의 이미지는 수완좋고 공격적이며 독립적인 것과 관련시키는 기제를 지침한다.
여성의 생물학적 기능과 사회에서의 생존이나 경제적 토대간의 관계를 살펴보는 데서 논의를 시작한다.
먼저 전통적인 입장으로서 자연적, 보편적으로 일어난다는 관점이있고 두 번째로는 남녀의 역할은 전적으로 사회적으로 구성된다고 주장하는 입장이 있다. 마지막으로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는 입장이 있다. 이들은 성별분업이 경제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맥락에 의해서 매개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결론내린다.
페미니스트들은 성별분업의 정당성에 대해 처음으로 문제를 제기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모성의 거부냐 수용이냐하는 이분법을 극복하지 못하고, 모성의 비판=모성의 거부, 모성의 찬양=모성의 수용이라는 논쟁을 되풀이하는 한계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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