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한국인 설득의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독후감>
한국인 설득의 심리학
-김효창 지음-
10월 추천 도서 중 ‘한국인 설득의 심리학’을 읽었다. 개인적으로 사람의 심리학에 조금이나마 관심이 있어서 교양과목 중에 ‘심리학의 이해’란 수업도 들었었기 때문에 이 책을 아무 거리낌 없이 골랐다. 책의 내용과 ‘심리학의 이해’의 수업내용과는 겹치는 부분도 있고, 겹치지 않는 내용이 있었다. 이 책은 경영 쪽에 관련된 심리학을 다루는 내용이라 처음 듣는 내용도 있었고, 알고는 있었지만 별로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어서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1. 체면의 법칙
사람의 체면에 관하여 이야기를 하였다. 사람에게는 체면이라는 의지가 있다. 이 체면은 남들에게 잘난척으로 보이기도 하고, 자존심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신념보다 강하게 작용하고, 나 역시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체면은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 요구되는데 예를 들어 대통령이나 직급이 높으면 아랫사람에게 무시당하지 않기 위해 꼭 필요하고, 가지는 것이다. 나는 2학년 뿐이지만 1학년인 신입생 후배들에게는 체면을 가지고, 나의 윗 학년, 윗 학번 선배님들의 체면을 지켜주는 편이다. 한국인과 조선족과 중국인 들 중에서 체면을 가장 중요시 하는 사람들은 한국인이다. 한국인은 가깝고 친밀할 때는 체면을 차리지 않고, 모르는 사람에게는 체면을 따진다. 그리고 격식을 중요시한다.
‘자리의 설득력’에서는 학생이 교수님에게 무엇인가를 질문하고, 교수님께 훈계를 듣는 예를 보여주었는데, 대부분 모두가 교수님의 훈계를 따르고, 거절하지 않았다. 이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되면서 새롭게 한번 더 각인되는 내용이었다.
체면에는 7가지 속성이 있는데, 체면은 남이 나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높아질 수도 있고, 낮아질 수도 있다. 둘째로, 체면이 누구에게나 중요한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다. 셋째로, 체면은 그 지위와 신분에 맞는 행동양식이 규정되어있다. 신분이 높은 사람은 그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넷째로, 체면은 스스로 차리는 체면과 남이 세워주는 체면이 있다. 다섯째로, 체면은 적당히 차려야 한다. 체면을 과시하면 남에게 우쭐댄다고 느끼게 할 수 있고, 남들이 비웃거나 무시하게 될 수도 있다. 여섯째로, 체면은 지켜야 될 사람,상황에서 민감하게 작용한다. 마지막으로, 체면은 타인의식적이고 신분지향적인 권위주의적 사회에서 중요한 현상인 반면, 자기지향적이고 평등지향적인 개인주의 사회에서는 덜 중요하다.
한국인은 남부끄러움을 많이 느낀다. 나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을 지켜보아도 그렇게 생각된다. 아직 대학생밖에 안된 나의 친구들과 나도, 고등학교 반창회(동창회는 같은 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의 모임, 반창회는 같은 반을 지냈던 사람들의 모임)에서는 좋은 대학을 가지 못한 사람들은 나오지 않거나, 나와도 쭈뼛쭈뼛 자신감이 없다.
2. 부자유친의 법칙
부자유친이란, 삼강오륜 중 오륜에 해당하며, 뜻은,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법칙은 서로 안쓰러워하는 한국인의 부모자녀관계를 이용하여 생겨난 법칙이다. 부모는 자녀의 고생에 안쓰러움을 느끼고, 뭔가 더 해주고 싶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르신들을 상대하는 ‘약장사’들에게는 부자유친법칙을 이용하여 물건을 판다. 또한, 유명한 보일러 광고에는 “여보, 아버님댁에 보일러 놓아드려야겠어요”라는 광고문구가 나온다. 이것은 부자유친의 법칙을 이용하여 자식들의 심리를 자극하여 매출을 올리려는 것이다. 합리적인 소비를 하던 사람들도 부자유친의 법칙이 활성화 되면 감성적이 되어 물건을 사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사] 살아있는 역사 윤가현學士
  • 살아 있는 역사: 윤가현學士목차 1. 서론2. 심층인터뷰3. 저서 독후감4. 윤가현 인터뷰5. 결론 논문 개괄Ⅰ. 서론우리는 지난 한 학기 동안 심리학사라는 과목을 통해 거시적인 흐름에서의 학문의 조류와 각 분야의 학파와 파운딩 파더들의 성립과정과 뒷이야기에 대해서 공부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학문적 조류가 어떻게 변화해 왔으며, 학파가 어떻게 성립하고 유지되는지 탐색하고 각 분야의 선봉에 선 학자들의 심리사회적 배경에 대해

  • 움직이는 말하기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 2000.이기문, 『속담사전』, 일조각, 2001.이정숙,『 한국형 대화의 기술』, 더난, 2004.더글라스 스톤 外, 『대화의 심리학』, 21세기 북스, 2003로만 브라운, 『말의 힘』, 이지앤. 2003루엘 엘 하우, 『대화의 기적』, 대한기독교교육협회, 2000.이지마 디케시 이손, 『생각하는 것을 반밖에 말하지 못하는 사람』, 1993.제임스 C 흄스, 『링컨처럼 서서 처칠처럼 말하라』, 시아출판사, 2003.토머스 고든, 『토머스 고든의 리더 역할 훈련 LET』, 양철북, 2003.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설득력이 떨어짐.장점①내 의지대로 동의를 했기 때문에, 나의 자율성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국가권위에 복종의 의무를 정당화시킬 수 있다는 논거 제공.②국가 권위와 민주주의의 강화 : 눈에 보이지도 않는 동의 행위를 하얀 거짓말로 믿고 긍정적으로 보는 순간, 동의 행위는 제한적으로 유의미한 기능을 함.☞동의는 정당한 국가 권위의 원천이 되며, 동의의 과정은 민주적 의사소통과시민들의 정치 참여를 통한 민주정치의 가능성을 보여주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독후감, 일간지-월간지 스크랩 후 소감문 작성을 통하여 자신이 존경하는 역사 속의 인- 121 -3.교육과정의 평가 지침(1)2012년 교육과정의 평가 지침격자, 그리고 자신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인격자들의 도덕적인 삶에 대한 ’사례 모음집‘을 만들어 보세요. (기간 4월-6월)’가. 도덕과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도덕성 및 인성 발달 수준을 측정하여 개별 학생, 학급, 학년 집단에 적합한 교육적 처방을 제시하고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및 절차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한국인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저술하였다.이 책은 1부와 2부로 나누어 기술하였는데, 1부는 “평양 심장부”라는 제목으로 저자가 첫 공직생활을 시작한 1988년 10월 25일(외무성 유럽국 영국아일랜드 담당자)부터 한국으로 망명하기 전까지의 공직생활을 통해서 경험하거나 본 북한의 실상을 북한 정권의 핵심인 김일성 가(家)의 깊은 내력까지 파헤치며 기술하였으며, 2부에서는 저자가 어린 시절부터 결혼하고 공직에 나가기까지의 과정들을 기록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