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이는 말하기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장 한국인의 대화현장
1. 한국인의 대화에 나타난 특성
1) 익명성 즐기기와 ‘호박씨 까기’
2) 체면문화와 꾸중문화
3) 언저리 화법
4) 우격다짐식 대화법
5) 이심전심의 대화법
6) 가부장적 사고에 따른 과묵함
2. 의사소통의 방해요소
1) 편견과 선입견
2) 감정적인 언어선택
3) 습관에 대한 몰이해
4) 권위의식과 열등의식
5) 전달 및 주입에 대한 집착

제 2장 말하기의 영역
1. 화 자
1) 화자에 대한 요구 · 1
2) 화자에 대한 요구 · 2
2. 청 자
1) 청자에 대한 요구 · 1
2) 청자에 대한 요구 · 2
3. 화 제
1) 설명표현
2) 주장표현
3) 예술적 표현

제 3장 속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말문화
1. 속담의 의미와 기능
2. 주제별 속담 읽기
3. 속담에 나타난 한국인의 말문화
4. 맺음말

개요

제 목 : 움직이는 말하기
주 제 : 언어사용에 있어서 지양할 점과 고취시킬 점을 모색하자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아직 말문화의 후진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언어훈련을 통하여 우리들의 자세를 소극적으로 만들고 장애를 느끼게 하는 요 소들에 대해 규명해보자
Ⅱ. 한국인의 대화실태와 대화에 나타난 특성
1. 체면문화와 꾸준문화
2. 언저리 화법
3. 대화법
4. 가부장적 사고
Ⅲ. 말문화의 후진상태 방해요소
1. 편견
2. 선입견
3. 언어선택
4. 권위의식
5. 열등의식
Ⅳ. 언어사용에 있어 지양할 점 과 고취시킬 점
가. 지양할 점
1. 샌드위치 화법
2. 현실요법
3. 나 말하기
나. 고취시킬 점
1. 전달 및 주입에 대한 집착
2. 습관에 대한 몰이해
Ⅴ. 결론 : 아직껏 말문화의 후진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우리 사회에 말의 의미를 다시한번 새겨보고 삶의 지평을 확장해 나가자.
본문내용
제 1장 한국인의 대화현장
대화는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사람이 만나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주고받으면서 삶의 현장에서 생겨나는 의미와 즐거움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화의 현장은 인간만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특권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우리 많은 대화현장이 그렇지 못하다. 이는 일차적으로 우리의 삶이 우호적이지 못하며 대화의 진정한 의미 또한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전쟁과 격동기를 겪어온 우리 민족이기에 정서가 거칠어졌고 의식주에 속하는 일상적인 것들이 원활하게 해결되지 못한 실정이다 보니 상대방을 대하는 태도에 있어서 이기적이고 자칫 공격적인 태도마저 갖게 되는 것도 사실이다.
우리의 대화현장을 보면 위의 말에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이 모인 자리에는 으레 공격적인 발언으로 인해 오해하거나 의견이 모아지지 않아 논쟁으로 변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왜 우리의 대화현장은 이렇게 대화의 특권과 기쁨을 누리기보다 고민과 갈등이 쌓이는 현장이 되고 만 것일까?
1. 한국인의 대화에 나타난 특성
1) 익명성 즐기기와 ‘호박씨 까기’
정작 말해야 할 곳에서는 조용히 침묵을 지키고 있다가 뒤에 가서 이러쿵저러쿵 말하는 경우가 우리에게는 흔하다. 이것은 자기 이름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생겨난 현상이다. 익명성의 그늘에 숨어서 이런 저런 소문과 과장표현을 만들어 내는 음성적인 혀와 입술이 있기 때문에 우리 사회는 갈수록 소란하고 어지러울 수밖에 없다.
또한 이러한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에 익숙해지다 보니 우리의 언어습관에 ‘호박씨 까기’가 생겨나게 된다. 대화란 서로를 대등한 인격체로 대할 수 있을 때에 가능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점이 바로 죽음일 것이다.죽으면 다 소용 없는 일인텐데 무리한 집착을 갖는 것은 다 부질없는 짓이 아닌가 싶다.진정한 삶이란 강한 집착을 갖지 않고,삶을 성숙하게 가꾸어 나갈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인 것 같다.또한 삶의 큰 가치는 물질적 풍요보다는 정신적 풍요라는 것을 명심하면서 내 자신의 욕망이 욕심이 되어버리지 않도록 욕망의 올바른 방향을 되새겨야 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FILE:꼴찌에게 보내는 갈채를 읽고.hwp꼴찌에게 보내는

  • [훈화자료]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독서 훈화자료 사례, 문학 훈화자료 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 품성 훈화자료 사례, 근면 훈화자료 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안전 훈화자료 사례, 계기 훈화자료 사례
  • 나갈 수가 없었습니다. 소리를 질러도, 문을 두드려도 모두 헛일이었습니다. 이제 희망이란 누군가 우연히 그 냉동 화차의 문을 열어 주는 것뿐이었습니다.시간이 흐를수록 그 사람은 희망을 버리고 자포자기가 되어 갔습니다. 드디어 몸이 저려 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죽음이 다가옴을 느꼈습니다. 죽음을 앞두고 그는 자기의 상태를 벽에다 기록해 나갔습니다.‘몸이 점점 차가워진다. 춥다. 그러나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몸이 얼어옴을 느낀다.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감상문을 씀. 22. (1학기) 작품의 내용 파악이 빠르고 어떤 주제이든 자유롭게 풀어나가는 순발력이 돋보임. ‘유림(이인호)’을 읽고 공자의 생애 및 사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동물농장(조지오웰)’을 통해 마르크스의 철학 사상에 대한 관심과 의문을 드러냄.23. (1학기) ‘네 멋대로 해라(김현진)’, ‘고딩의 교실 이야기(주세환)’, ‘교실 이데아(최병화)’ 같은 학교와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다룬 책을 흥미롭게 읽음. 자신들의 이야기

  • [국어표현교육론] 작문
  • 나아가 그를 통한 작문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들어가기 분석 첫 번째 활동은 제시된 그림을 보고, 학생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써보게 하는 활동으로 이를 통해 학생은 작문 교과를 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작문 활동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두 번째로 제시된 활동은 이와 유사한 활동으로 ‘진정한 친구’에 대한 글을 읽고 학생 자신의 느낀 점과 생각을 써보게 하는 활동이다. 글쓰기가 어떠한 것인지에 수업을 하기에 앞서 직접 글을 써보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Report(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목 차● 머리말●제 1부 글쓰기Ⅰ. 말하기와 글쓰기1. 말과 글 2. 관찰과 정리 3. 대학생에게 필요한 글쓰기 4. 글쓰기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Ⅱ. 바른 한국어 1. 한글 맞춤법으로의 접근2. 한글 맞춤법의 실제3. 띄어쓰기4. 띄어쓰기의 실제5. 발음6. 외래어 표기의 실제7. 개정 로마자 표기법8. 정확한 글Ⅲ. 글쓰기의 절차1. 좋은 글의 요건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