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방법론선집, 국민국가와 경제정책을 읽고 M Weber 1864-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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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방법론선집>, <국민국가와 경제정책>을 읽고
M. Weber 1864-1920
여러 학자가 쓴 책을 읽으면서 어떤 사회현상에 대해서 적절한 분석을 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베버는 <사회과학방법론선집>에서 연구자가 주제를 설정하고 연구하는 데 있어 겪게 될 일련의 과정들을 매우 치밀한 논리로 전개하고 있는 것 같다.
특히 <직업으로서의 학문>에서 그가 강단에서 가치판단을 배제해야한다고 말한 것이 가치중립적인 지식이 가능성을 주장했다고 받아들였는데 잘못된 생각이었던 것 같다. 베버는 이 책에서 분석할 주제를 정하고 공부하고 그 결과를 서술하는 데까지 가치가 관련되지 않는 것은 없다고 말한다.
연구의 주제를 설정함에 있어서도 “우리에게 의의를 가지는 것이 무엇인지는, 경험적 현실에 대한 어떠한 <무전제적> 연구를 통해서도 규명될 수 없음은 물론이며, 오히려 우리에게 무엇이 의의를 가지는지가 확정되어야 비로소 어떤 한 현상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p70)라고 주장한다.
어떤 현상에 대한 인식관심은 베버가 ‘문화의의’라고 부르는 것에서 생겨난다. 문화의의란 “특정한 역사적 현상이 인간의 문화적 삶에 대해 갖는 의의” 김덕영,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해제, p551, 도서출판 길, 2010
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에 실증과학에서처럼 모든 사실들을 같은 경중으로 다룰 수 없다. 대신 사회적 맥락에서 특정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 인간 행위에 대하여 의미를 해석할 수 있다.
이렇게 의미를 해석할 때도 실천적인 가치판단이 연구에 개입할 여지가 존재하는데 연구자는 이를 유의해야 한다. “연구를 하거나 또는 연구결과를 서술하는 자는 한편으로는 경험적 사실의 확인과 다른 한편으로는 그 자신이 행하는 실천적 가치판단, 즉 확인된 경험적 사실들이 바람직하다 또는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식으로 평가하는, 이런 의미에서 <값을 매기는> 입장 사이를 절대적으로 서로 구분해야 한다.”(p141)
방법론과 관련해서 베버는 ‘이념형’이라는 방법론을 서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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