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방법론] Q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Cattell의 입방체와 다양한 기법
Ⅲ. Q방법론의 통계학적 전제
Ⅳ. Q방법의 절차
1. Q방법론에 적합한 연구문제 선정
2. P표본 선정(대상자 선정)
3. Q표본의 수집과 표집
4. Q문항의 분류방법과 데이터 수집
5. Q프로그램을 작성, 실행하여 분석
6. 분석결과 요인 해석
Ⅴ. Q방법에 대한 논의 : 장․단점 분석
Ⅵ. Q방법의 적용 예
1. 교육분야에서의 Q방법론 적용
2. Q방법론 적용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Q방법론이라 함은 대상이나 현상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 가치관을 서술한 진술문인 Q문항에 대한 사람들의 응답을 통해 사람들간의 유사성, 즉 사람들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유사한 사람들을 묶어서 몇 개의 집단 즉, 공통인자를 발견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실제로 사람들은 의도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이러한 방법을 적용하면서 살아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태도, 가치관을 다른 사람들의 것과 비교하면서 자신들과 비슷한 사람들, 또는 다른 사람들을 구분하고, 그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간다. 이런 의미에서 모든 사람들은 Q방법론자이다(오택섭 외, 2000, p. 39).
사회과학 연구방법론의 일환으로서의 Q방법론은 1935년에 William Stephenson과 Thomson 경이 각각 서로 독립적으로 개발하였는데(차배근, 2002, p. 164), 이 방법론이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발표된 것은 1953년에 Stephenson의 ‘The Study of Behavior'의 출간에서 비롯된다. William Stephenson(1902~1989)은 물리학자이며 심리학자이면서 매우 창의적인 심리 통계학자이다. William Stephenson은 과학에 있어서 주관적 영역을 매우 중요시 하였으며, 그가 창안한 Q방법론으로 그 동안 불가능하거나 비실용적이라고 믿어왔던 주관적 행위를 매우 객관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였다. 여기서 Q방법(Q method) 대신 Q방법론(Q methodology)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그것이 단순히 주관성을 측정하는 기법만을 의미하지 않고 일련의 이론들과 넓게는 과학철학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김헌수 외, 2000, p. 7).
참고문헌
김영숙, 김성수. (1999).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신념체계 분석 - Q방법론적 접근. 「아동학회지」21(1) : 1-13.
김헌수, 원유미(2000). Q방법론, 서울 : 교육과학사.
박도순(2003). 교육연구방법론, 서울 : 문음사.
박용치(1994). 현대사회과학방법론, 서울 : 고려원.
백용덕. (1999). Q方法論의 理論과 實際. 서울 : 학영사.
오택섭, 최현철(2004). 사회과학 데이터분석법③, 서울 : 나남출판.
차배근(2002). 사회과학연구방법, 서울 : 세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