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곽해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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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곽해룡 지음, 삼성경제연구소
◈저자: 곽해룡
1959년 서울에서 출생하여 서울 대광고와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명지여고에서 윤리교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함. 윤리수업 중 북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그는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북한정치 연구’로 석사학위를,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북한이탈 주민 연구’로 정치학박사학위를 받은 학구파였음. 현재 명지고등학교 교사로 있으면서 명지대학교, 명지전문대에 출강하고 있음.
저서로는 ≪북한이탈주민 현황과 문제: 사례와 지원방안≫이 있으며, 주요논문으로는 “문학작품에 나타난 북한인민의 생활상 연구 : 『조선문학』의 소설분석을 중심으로”, “중국에 있는 북한이탈주민 인권 실태에 관한 연구: 신 이산가족 현상의 발생을 중심으로”, “재중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연구: 지원단체 역할 및 난민 적용의 문제를 중심으로”, “재중 북한이탈주민 문제 해결방안과 캐나다의 인도주의적 외교”등이 있음.
◈프롤로그
이 책의 목적은 자유민주주의 질서 가운데 평등이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평등의 가치가 교육 현장에서 왜 필요한가를 확인하는 데 있다.
◈차례
1. 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
01 평등 교육의 필요성
02학교에서 배우는 평등
2. 갈등을 겪는 교사들
01 위계질서와 권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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