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인격적 만남이 사라진 사제지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저자소개- 곽해룡
저자는 서울에서 출생하여 서울 대광고와 고려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명지여고에서 윤리교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윤리수업중 북한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한 그는 서강대학교 대학원에서 “북한정치 연구”로 석사학위를 명지대학교 대학원에서 “북한이탈주민 연구”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은 학구파 이기도 하다. 박사학위 논문에서 북한이탈주민의 인권을 다루면서 보편적 인권.특히 학교사회에서의 불평등관계에 대해 관심을 더 기울이게 되었다. 학교는 미래의 민주시민을 양성한다는 점에서 청소년에게 필요한 교육의 장을 마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의외로 평등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는 사실에 문제의식을 갖게 된것이다. 학교사회의 평등은 사회전반에 평등의 가치가 실현되는 기폭제 역할을 할수있다는 생각에서 용기를 내어 집필을 시작했다는 그는 현재 명지고등학교 교사로 있으면서 명지대학교 .명지전문대에 출강하고 있다.
▣차례
1. 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
01.평등교육의 필요성
02.학교에서 배우는 평등
2. 갈등을 겪는 교사들
01.위계질서와 권위주의
02.경험과 지식을 독점하는 교사들
03.왜 서로를 경계하는가
04.수평적 인간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곽해룡 지음-
  • 학교사회를 위하여 - 교장은 자신의 기득권을 주장하기에 앞서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목소리에 충분히 귀 기울여야 한다. 학교시스템 전체가 수평적 인간관계를 추구해야 한다. 업무의 내용과 성격을 명확하게 분석하고 공정한 기준을 마련하여 업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해야 한다.3.인격적 만남이 사라진 사제지간01.무너지는 교사의 권위가장 이상적인 사제관계는 서로의 존재를 존중하는 평등의식에서 비롯된다. 교사를 경시하는 풍조는

  • 독후감 -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곽해룡)
  • 평등이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를 살펴보고, 평등의 가치가 교육 현장에서 왜 필요한가를 확인하는 데 있다.◈차례1. 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01 평등 교육의 필요성02학교에서 배우는 평등2. 갈등을 겪는 교사들01 위계질서와 권위주의02 경험과 지식을 독점하는 교사들03 왜 서로 경계하는가04 수평적 인간관계3. 인격적 만남이 사라진 사제지간01 무너지는 교사의 권위02 교육의 현장에까지 미치는 돈의 위력03 간섭과 차별로 멍드는 아이들04 아이

  • 독후감 -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학교사회 개혁의 몸짓들3 새로 쓰는 학교사회 리더십학교에서 배우는 평등, 학교에서 외치는 희망의 노래평등을 “기회의 균등, 불평등에 따른 차이를 보완하는 배려가 구성원들에게 차별 없이 적용되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현 학교사회에서의 불평등은 교사의 학생에 대한 차별, 학교관리자의 교사에 대한 차별, 상급 교육기관과 학부모로 대표되는 사회 각계각층의 부당한 압력 등으로 나타난다.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는 필자가 교사로서

  • 독후감 -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평등이라는 가치가 교육의 현장에서 왜 필요한가를 확인해보는 자기반성적인 보고서이다. 또한 우리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짚어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실천적인 탐구서이다.◈ 차 례1. 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01. 평등 교육의 필요성02. 학교에서 배우는 평등2. 갈등을 겪는 교사들01. 위계질서와 권위주의02. 경험과 지식을 독점하는 교사들03. 왜 서로를 경계하는가04. 수평적 인간관계3. 인격적 만남이 사라진 사제지간01. 무너지는 교사의

  • [독후감]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인격적 만남이 사라진 사제지간01 무너지는 교사의 권위02 교육의 현장에까지 미치는 돈의 위력03 간섭과 차별로 멍드는 아이들04 아이들은 늘 반란을 꿈꾼다 4. 와해되는 또래집단01 친구를 적과 동지로 나누는 아이들02 상처받은 영혼들의 맹목적인 증오03 아이들과 부르는 희망의 노래 5. 학교에서 시작하는 평등의 기초01 열린 학교에 아이들이 모인다02 학교사회 개혁의 몸짓들03 새로 쓰는 학교사회 리더십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