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곽해룡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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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학교에서 평등을 말하다 - 곽해룡 지음-
1.교육의 기초로서의 평등
01.평등교육의 필요성
자유와 평등의 균형 - 교육을 통해 평등 가치를 정착시키고자 도모하는 까닭은 역사의 긴 안목으로 볼 때 미래사회 구성원들이 인식의 틀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이다. 교육 현장에서도 자유와 더불어 평등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평등 - 평등과 관련된 교육은 개인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다양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각 개인의 수월성과 평등을 동시에 추구해야 하겠다. 이는 사회의 통합성과 연대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02.학교에서 배우는 평등
‘자유’와 ‘평등’의 개념과 긴밀하게 연관된 것이다. 학교 역시 하나의 사회이기에 기존 사회의 부정적 잔재인 불평등의 요소를 지니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학교교육의 중요한 화두로 평등의 문제가 제기되는 것이다.
2.갈등을 겪는 교사들
01.위계질서와 권위주의
열린 사고를 가지고 서로에 대한 배려를 잃지 않을 때 인간관계에서 진정한 평등을 이룩할 수 있으며 이상적인 학교사회의 가능성도 커진다. 공적인 영역에서의 다양한 의견 개진이 조직과 사회를 발전시키는 중요한 원동력이며, 이를 위해서는 인간관계의 평등이 우선되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권위적인 집단에서 진정한 의미의 회의가 가능할까? 회의의 형식을 갖추었는지는 모르지 만 실제 구성원들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한 민주적 회의는 아니라는 것이다.
-학교관리자들은 전시효과를 중시하는 권위주의의 유형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다. 학교장이 솔선수범의 교육적 의미나 가치는 등한시하면서 학생과 교사가 자신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기만 바라는 것은 현명한 행동이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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