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주몽신화 고구려 건국신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몽신화(고구려 건국신화)
Ⅰ. 주몽신화(朱蒙神話)
처음에 북부여왕 해부루가 동부여로 자리를 피하고 나서 부루가 죽으매 금와(金蛙)가 왕
위를 이었다. 이 때에 왕은 태백산 남쪽 우발수(優渤水)에서 한 여자를 만나서 사정을 물
었더니 그는 말하기를
"나는 본시 하백(河伯)의 딸로써 이름은 유화(柳花)인데 여러 아우들과 함께 나와 놀던 중 때마침 어떤 사나이가 있어 천제의 아들 해모수(解慕水)라 자칭하면서 나를 유인하여 웅신산(熊神山) 밑 압록강(鴨綠江)변에 살았는데, 그가 가서 돌아 오지 않았다. 부모는 내가 중매도 없이 남의 말을 들었다고 하여 드디어 이곳에서 귀양살이를 하고 있다."
고 하였다.
2) 금와가 그 여자를 이상히 여겨 방 속에 깊이 가두었더니 유화에게 햇빛이 비추었다. 유화는 몸을 끌어 이를 피하였으나 햇발은 또 쫓아와 비추곤 하였다. 이래서 태기가 있어 알 하나를 낳으니 크기가 다섯 되 들이는 되었다. 왕이 알을 버려 개와 돼지에게 주니 모두 먹지 않았다. 다시 알을 길바닥에 버렸더니 소와 말이 피해갔다. 알을 들에 버렸더니 새와 짐승이 덮어 주었다. 3) 왕이 알을 쪼개려 하여도 깨뜨릴 수 없어 그만 그 어미에게 돌려주었다. 어미는 알을 물건으로 싸서 따뜻한 데 두었더니 아이 하나가 껍질을 깨고서 나왔는데 골격이나 외양이 영특하고 신기롭게 생겼었다. 나이 겨우 일곱 살에 뛰어나게 숙성하여 제 손으로 활과 살을 만들어 백번 쏘면 백 번 맞히었다. 이 나라 풍속에 활 잘 쏘는 이를 주몽이라 하므로 이름을 주몽이라 지었다.
금와가 아들 일곱이 있어 언제나 주몽과 함께 노는데 재주가 그를 따를 수 없었다. 맏아들 대소가 왕에게 말하기를
"주몽은 사람의 소생이 아니니 만일 빨리 처치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후환이 있을 것이다."
라고 하였으나 왕은 이 말을 듣지 않았다. 4) 왕이 주몽을 시켜 말을 먹이게 하였더니 주몽은 그 중에 날쌘 말을 알아서 먹이를 덜 주어 여위도록 만들고 굼뜬 말은 잘 먹여서 살이 찌도록 하였다. 왕은 살찐 말을 자기가 타고 여윈 말을 주몽에게 주었다. 5) 여러 왕자들과 여러 신하들이 장차 그를 모해코저 하는 것을 주몽의 어미가 알고 주몽에게 일러 말하기를
"이 나라 사람들이 장차 너를 해치려고 하는데 너 같은 재주를 가지고 어데로 간들 못 살 것인가? 빨리 손을 쓰는 것이 좋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이에 주몽은 오이 등 세 사람과 동무가 되어 엄수까지 와서 물에게 말하기를
"나는 천제의 아들이요 하백의 손자인데 오늘 도망을 가는 길에 뒤따르는 자가 쫓아 닥치니 이 일을 어쩔 것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의 신화의 구성요소와 그 역활에 대해서
  • 신화(설화)는 인간이 만들어낸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그 이유를 인간의 세상에서 찾아낼 수는 없을까.3. 한국 문학에 날뛰는 신화3.1. 한국 신화(설화)의 구조한국 신화는 참 다양하다. 자연신화(自然神話), 인문신화(人文神話), 건국신화(建國神話), 시조신화(始祖神話), 무속신화(巫俗神話)등 그 기능과, 주제, 신성성에 따라 많은 신화들로 나뉜다. 그 중 건국신화와 시조신화에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박혁거세신화가 대표적인데, 이는 또 동남출현형(

  • [신화] 신화의 특징, 건국신화의 역사적 의미, 단군신화, 금오신화, 동명왕신화, 건국신화의 서사구조 분석
  • 신화시대의 사람들에 있어서는 합리적인 것이었고 최고의 지식이자 과학이었다.유동성지역에 따라 유사한 신화가 있다. 이는 민족간의 접촉, 교통, 약탈, 정복, 통혼의 과정에서 전파된 것이다.민족적 발생성신화는 한 개인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민족의 집단의식에 의해 발생, 전승된 것이다. 그 외에도 주로 건국과 밀접한 관련, 건국서사시 : 단군신화=고조선, 동명신화=고구려, 수로왕 신화=가락국 등, 민족의 대이동과 천신족의 우월감, 건

  • 구비문학의세계4공통)단군신화동명신화혁거세신화수로신화 같은점과다른점고찰0k
  • 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점을 고찰하시오.Ⅰ. 서 론 어느 나라이든 그 나라라 건국되면 그 나라 국조와 관계되는 신화는 항상 존재하게 된다. 그 신화를 살펴보면 그 민족이 어떤 삶을 살고 있으며, 어떤 민족인가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그 민족의 전통적인 신화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신화의 분류는 자연신화와 인문신화, 저급신화와 고급신화, 기술신화와 해명신화 등 여러 가지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구비문학의 세계 공통]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를 비교하여 같은 점과 다른 점을 고찰하시오.
  • 신화4) 수로신화4. 단군신화, 동명신화, 혁거세신화, 수로신화 비교1) 신화의 공통점(1) 건국신화의 특성(2) 문헌신화의 특성2) 신화의 차이점(1) 단군신화의 특성(2) 동명신화의 특성(3) 혁거세신화의 특성(4) 수로신화의 특성Ⅲ. 결론Ⅰ. 서론인간의 지혜가 아무리 발달한다고 해도 해명되지 않는 분야는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이 있다. 이른바 미스터리라고 불리는 범주의 일들이 모두 그런 부류인 것이다. 아무리 첨단 과학이 발달을 해

  • 『한국의 대표설화』 발췌
  • 신화」는 우리 민족의 개국신화인 동시에 국조신앙(國祖信仰)을 곁들이고 있어서 민족사의 시발로서 매우 중요하게 취급되어 왔다. 이 신화는 우리 민족의 긍지로서 천제의 아들 환웅이 태백산 신단수라 는 성소(聖所)에 강림하여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이념을 바탕으로 개국의 터전을 닦고 그의 아들 단군 왕검이 조선을 세웠다는 웅장한 규모의 건국신화이다. 천신(天神)께서 택하신 땅에서 천신의 후예를 모시고 세운 나라라는 강한 긍지와 자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