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좋아하는 클로버는 몇잎클로버인가 - 전선주, 네잎클로버 편들기, 학지사, 201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당신이 좋아하는 클로버는 몇잎클로버인가
-전선주,<네잎클로버 편들기>, 학지사, 2010.
내가 읽은 책의 제목은 네잎클로버 편들기이다. 처음에 책 제목을 보고 네잎클로버 편들기란 도대체 어떤 의미일까 궁금했다. 네잎클로버에 대해서 생각하면 ‘행운’이라는 말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어렸을 때 네잎클로버를 발견하고 소원 4가지를 빌면 이루어진다는 말을 믿고 소원을 빌었던 기억, 네잎클로버를 꺾어서 책 사이에 끼워두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났다. 그런데 이 책에서의 네잎클로버는 단순히 이런 ‘행운’ 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나는 머리글을 읽고 나서야 이 책에서 말하는 네잎클로버의 의미를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네잎클로버를 클로버 사이의 장애클로버라고 했다. 그리고 우리 사회를 클로버 에 비유했다. 즉 세잎클로버는 우리 사회에서의 일반인을, 네잎클로버는 장애인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우리가 길가에서 네잎클로버를 만나면 행운이라고 좋아하는 것처럼 사회에서도 장애인을 만나면 불운이 아닌 행운이라고 생각하고 웃음 띈 얼굴로 반겨주자는 메시지가 담겨 있는 듯 했다. 그런데 나는 제목에서 ‘편들기’ 부분이 마음에 걸렸다. 그 이유는 의미상으로 보면 다를 게 없을지도 모르지만 편들기라고 하면 세잎클로버와 네잎클로버로 편을 나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잘 생각해 보니까 네잎클로버의 편을 들어 주지 않는다면 안 된다는 생각도 들었다. 만약에 장애인이 일반인과 똑같이 경쟁을 하게 된다면 장애인이 훨씬 더 힘들어진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책에서 말하는 네잎클로버 편들기는 아마 장애인에 대한 배려일 것이다.
우리가 보는 클로버는 다 똑같은 클로버 일뿐
이 책의 작가이신 전선주선생님께서는 실제로 인천인혜학교에서 근무하고 계시는 특수교사이시다. 책을 읽으면서 전선주 선생님께서는 장애인학생들과 함께 쿠키 만들기, 삼겹살 굽기, 떡꼬치 만들기, 운동회, 학예회 등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맨 마지막 장을 보면 비가 오는 날에 자폐성 장애아이인 명호를 가르치는 내용이 있다. 자폐 아이는 대부분 비가 오는 날에 쉽게 짜증을 내고 공부를 잘 안하려는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 전선주 선생님께서는 명호에게 5문제만 풀어보자고 했는데 계속 틀리게 풀었다. 그래서 방법을 바꾸어 교구를 이용해서 수학문제를 풀었다. 수업 방식을 바꾸어서 가르치니까 명호가 곧 잘 이해했다. 여기서 선생님께서는 명호가 틀리게 푸는데도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지 않고 침착하게 아이가 잘 이해 할 수 있도록 다른 방법을 찾아서 천천히 잘 가르쳐 주셨다. 이런 선생님의 모습이 내가 원하고 되고 싶은 선생님이었다. 꿈이 초등학교 교사인 내가 이런 점을 본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나도 아이들의 마음을 잘 헤아리고 아이들에게 어려운 과목이라도 아이들의 수준에 맞게 재미있는 수업을 하는 초등학교 교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맨 앞 장에는 전선주 선생님께서 지으신 네잎클로버라는 시가 있었다. 이 시가 누구든지 이해하기는 쉽고 공감 할 수 있어서 좋았다. 시를 읽으면서 네잎클로버를 생각하면서 시를 썼을 거라는 추측을 할 수 있었다. 네잎클로버 시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세잎클로버 속의 돌연변이는 몇 만분의 일이란 확률을 가진 귀한 존재랍니다.”
“클로버 세계의 스타를 찾고 있습니다. 이 세상에도 네잎클로버의 모습들이 귀하게 여겨지길 바라면서”
이다. 전체적으로 다 마음에 들었지만 그 중에서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다. 이 시에서 전하고자 하는 것은 많은 세잎클로버들 속에 있는 네잎클로버가 세잎클로버보다 더 소중하고 귀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네잎클로버가 소중한 존재인 줄 모르고 장애클로버라고 여기고 차별을 한다. 네잎클로버를 동정을 하고 무시해버리고 가까이 하려고 하지 않는다. 심지어는 욕을 하고 폭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네잎클로버에게 필요한 것은 이런 것이 아니다. 그냥 단지 세잎클로버와 잘 어울릴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네잎클로버가 귀한 존재임을 알고 많은 관심과 애정을 쏟아야한다. 예전에 네잎클로버를 찾으려다가 다섯잎, 여섯 잎 클로버를 찾았던 경험이 떠올랐다. 그리고 네잎클로버뿐만 아니라 다섯, 여섯잎클로버까지도 소중하고 가치 있는 존재로 인식될 수 있는 그 날까지 나는 이 세상의 모든 네잎클로버들이 모든 클로버들과 어우러질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어떤 누구보다도 자랑스러운 내 동생
이 책에서 희주라는 아이가 전선주 선생님께 고민을 보냈다. 희주에게는 자폐아 동생 민식이가 있다. 민식이가 잘못을 했을 때 희주가 민식이를 혼내면 친구들이 민식이가 불쌍하니까 혼내지 말라고 하고 부모님께 항상 먼저 혼나야 했다. 희주는 이럴 때마다 민식이가 싫고 모두기 다 싫어진다. 그리고 친구들이 자기 집에 놀러 올 때마다 동생을 보고는 "너희 동생 왜 그래?" 하고 물어본다. 그 때마다 희주는 항상 긴장을 한다. 희주는 민식이가 장애인이라는 것을 알리고 싶지도 않고 장애인이라는 소리만 들어도 긴장을 한다. 초등학교 5학년이 되어서는 친구들을 집에 데려오지 않으려고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