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책만 보는 아이들의 독서 상담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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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만화책만 보는 아이들의 독서 상담 프로그램
<책을 읽는 슈퍼맨>
-김요섭-
사방을 금덩어리로 쌓아올린 책의 궁성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어린이는 왕자다
도서관에서 책을 읽는 어린이는 거인이다
책의 나라는 이상한 나라
꽃들이 노래하고
새들이 춤을 추고
나무들이 이야기하고
별동무들이 수풀에서 숨바꼭질하고
아해들과 똑같은 말을 쓰는
꽃 새 나무 별들의 국어
책의 나라는 이상한 나라
옛날 옛적에 살았던
흰 수염의 위인들이 아해들과 손잡고 거닐고
한쪽 다리를 저는 영웅들이 아해들과 춤추고
맨발의 거인이 아해들과 씨름을 한다.
어이쿠 쿵!쾅!땅이 꺼지는 소리
거인이 나가자빠쪘다
책의 나라는 이상한 나라
책의 나라 땅 밑에는 보물이 파묻혔다.
책의 나라 밝은 빛은
땅 밑에서 굴속에서 보물들이 비치는 빛이다
우리 조상들이 남겨놓고 간 슬기
금빛 은빛으로 번쩍인다.
책의 나라는 이상한 나라
그 이름은 자유
그 이름은 상상력
그 이름은 슬기
그 이름은 정의
그 이름은 용기
그 이름은 사랑
목 차
1부 왜 만화인가?
1. 만화의 정의
2. 왜 만화만 좋아할까?
3. 좋은 만화? 나쁜 만화?
4. 만화의 유해성?
5. 만화 권장 도서
2부 만화만 보는 아이 독서 상담의 구체적인 접근
1. 그림책으로 접근하기
(1) 1차시 : <피튜니아 공부를 시작하다 로저 뒤봐젱 그림,글/시공 주니어>
(2) 2차시 : <책 읽기 좋아하는 할머니 / 존 윈치 글 / 파랑새어린이>
(3) 3차시 :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지음/주니어 김영사>
2. 실제 상담 예시문
3부 맺음말
1부 왜 만화인가?
1. 만화의 정의
커뮤니메이션 학자이며 만화가인 해리슨의 견해에 따르면, 만화는 원시시대의 동굴 벽화로부터 비롯된다. 그후 인쇄술의 급속한 보급으로 근대의 길을 걷게 된 만화는 다시 20세기에 접어들어 영화와 TV의 출현으로 더욱 광범위하게 배포되고 있다. 또 한 최근 컴퓨터의 등장과 발전으로 만화가 한층 새로운 차원으로 탈바꿈 될 것으로 예측되며, 실제 그렇게 전개되고 있다. 본질적으로 만화는 문학적, 미술적 요소를 동시에 갖춘 중간 형태의 표현 양식이다, 즉, ‘그림,’배경‘언어’라는 세 가지 기본 구성요소들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양식이다. 특히 만화에 있어서‘그림’은 문자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어린이들은 물론 ,해당 부문에 대해 초보적인 수준의 성인에게도 쉽고, 친근하게 내용을 전달해 준다.
만화라는 용어는 한자조어로서 일본에서 표기한 것이 그 어원이 되었으며 18세기에 처음 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에는 삽화, 이야기그림, 그림이야기 등으로 부르다가1923에 비로소 동아일보에서 ‘독자만화’하는 말을 처음 사용하면서 만화라는 용어가 정착되었다.
그러면 만화란 무엇인가? 우선 만화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풍자나 우스 갯 거리등을 주로 선화로써 경쾌하고 익살스럽게 그린그림’ ‘어떤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은 것’등을 일컫는 것으로 되어 있다.
만화에 대한 표현적 특징으로는 어떤 대상을 과장, 왜곡, 생략‘등으로 회화한 그림이며, 내용적 특징으로는 ’풍자, 비판, 익살‘로 설명 할 수 있다.
2. 아이들이 왜 만화만 좋아할까?
<동화, 이렇게 보세요, 웅진닷컴>에서 설문조사를 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어린이들이 실제로 어느 정도 학습 만화에 대한 생각이 어떤지 기초조사를 하였다. 서울에 사는 남녀 4,5,6학년 어린이 각 50명씩 100명에게 학습 만화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하였다.(단위는 명)
(1). 현재, 학습만화를 한 권이라도 갖고 있나요?
1)갖고 있다.(82/100) 2) 갖고 있지 않다(16/100)
(2) 어떻게 갖게 되었나요?(1에서 1)번 대답한 어린이만 표시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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