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문과 독서 태도의 오류 차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작문과 독서>
- 차별이 아니라 차이입니다 -
태도의 오류, 차별
<목차>
1.서론
2.본론
(가) 장애인 차별
1) 한국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비율
2) 장애인에 대한 차별 사례
가) 장애인이라는 이름
나) 장애인에 대한 횡포
다) 차별 사례
3) 장애인의 복지
가) 장애인 복지 시설과 복지 수준
4) 개선 방향
가) 장애인 복지 관련 업종 사람들의 노력
나) 장애인의 노력
다) 비장애인의 노력
(나)외국인 학생 차별
1) 외국인 학생의 비율
가)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비율
2) 외국인 학생이 느끼는 힘든 한국생활
가) 한국학생의 외국인 학생 차별
나) 외국인 학생이 한국에서 유학생활하며 가장 힘든 점
3) 개선 방향
가) 한국 학생들의 노력
나) 외국인 학생들의 노력
다) 학교, 국가 관계자의 노력
3.결론
4.참고문헌
-도서, 신문 참고
-인터넷 자료 참고
1. 서론
우리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다른 사람과 우리의 주변 환경에 매우 많은 영향을 받는다. 우리가 우리와 다른 집단에 대하여 차별을 하는 데에는 많은 요인이 있지만 그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요인은 바로 우리의 태도이다.
태도의 사전적 의미에는 사람 또는 집단에 대한 평가적 반응이라는 정의가 있다. 이 정의를 또한 세 부분으로 나누면 특정 태도 대상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에 관한 감정적 태도, 대상에 대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하는 행동의 태도, 마지막으로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지식에 대한 인지적 태도가 그것이다.
이런 심리학적 태도들 중 일부분이 결여되거나 잘못 형성되어 우리는 우리와 다른 집단을 틀렸다고 착각하고 그들에 대해 차별 의식을 느끼는 것이다. 이러한 잘못된 태도로 일어나는 차별들과 그 해결방안에 대하여 언급 할 것이다. 우리 주변에는 안경을 썼다는 이유로 안경제비라고 놀리는 초등학생들의 아주 사소한 차별에서부터 한 나라의 역사를 뒤집었던 인종차별까지 많은 차별이 있지만, 우리는 이 보고서를 읽는 독자들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차별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조사했고, 또 그것을 기록 할 것이다.
2. 본론
(가) 장애인차별
1) 한국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비율
우리나라에 는 아래 <표1>에서 보다시피 2000년 기준 100명중 약 3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이를 전체 인구중의 수로 환산하면 약 145만명 정도가 된다. 즉, 초등학교 재학 중 약 5명 가량의 장애를 가진 친구를 만난다는 이야기 이다.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지도][독서부진아]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와 독서부진아의 개념, 독서부진아의 원인,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 독서부진아의 지도방법 및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독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차별성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독서 자료에 암묵적으로 제시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하여 개관하기, 선행조직자 활용하기, 구조적 단서 활용하기와 같은 독서 전략을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구체적 자료, 사실, 아이디어 등의 상대적 가치와 의의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독해의 과정에서 자신의 기존 지식을 유연하고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의 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필자의 작문 전략과 내용 제시 방식을 평가할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읽기」 영역 분석- 목 차 -Ⅰ. 머리말Ⅱ. 읽기영역 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Ⅲ. 독서 영역1. 성격 2. 목표 3. 내용구성 4. 교수학습방법 5. 평가 Ⅳ. 기출문제 분석 1.독서의 본질과 특성에 대한 이해 유형2. 독서 태도에 대한 이해 유형3. 텍스트에 대한 이해 유형4. 독서 교육의 원리와 실제 유형5. 독서 과정의 기능 및 전략에 대한 이해 유형Ⅴ. 맺음말Ⅰ. 머리말읽기는 필자가 시각적으로 부호화한 ‘의미’를 독자가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독서토론논술교육지원단을 꾸려 각 학교에 파견한다. 초등교사 40명으로 짜인 지원단은 논술 강의, 독서교육교사 연수 등을 진행한다.(2) 대구시교육청2005년부터 ‘아침독서 10분 운동’을 벌이고 있으며 3월 초중고교에 ‘삶 쓰기 100자 노트’를 무료로 나눠준다. 이 노트는 400쪽 분량의 다이어리 형태. 2009년까지 해마다 같은 날짜의 글쓰기 공간 3칸을 한 페이지에 넣어 만들었다. (3) 충남도교육청 논술첨삭지도 사례집 3종(초중고교생용사진 위)을

  • 자기소개서 50가지 견본
  • 독서하면서 많은 매력을 느꼈습니다. 군대가기 전까지 전공에 대한 공부는 그리 열심히 하지 못했지만 대신 책을 통해 여러 가지 간접 경험을 풍부하게 쌓을 수 있었습니다. 또 대학에서는 그동안 소중하게 간직해왔던 문학인의 꿈을 함께 키웠습니다. 저는 ○○라는 대학교 문학 동아리에서 군대가기 전까지 열심히 활동했습니다. 당시의 동아리 경험은 두 번 다시 얻을 수 없는 인생의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문학서적 독서를 통해 세계를 바라보는

  • [초등학교 국어과][초등학교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독해교육,시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시감상교육,글쓰기교육,이야기교육
  • 태도’에 이어 ‘작품의 수용과 창작의 실제’로 범주화되었다.제7차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체계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으로서 제1수준부터 제10수준까지를 포함한다. 초등학교와 중학교 및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교육내용체계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문학 영역의 교육내용이 되는 실제 작품으로 거론된 것 가운데 시, 소설, 희곡, 수필은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것이고, 동시, 동화, 이야기, 극본이 초등학교에 해당하는 것이라는 해석이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