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부진아]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와 독서부진아의 개념, 독서부진아의 원인,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 독서부진아의 지도방법 및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독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1.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1. 동기 유발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종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Ⅳ. 독서부진아의 개념과 원인
1. 독서 부진의 개념
2. 독서 부진의 원인

Ⅴ.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1. 독서 부진아 지도원리
2. 독서 부진아 지도방법
1) 시각화 해 보기
2) 장면 떠올리기
3) 통합적 활동하기
4) 독서 게임과 퀴즈
5) KWL 전략 활용하기
6) 질문 주고 받기
7) 독서 동아리 운영하기
8) 독서 신문 만들기
9) 매체 활용하기

Ⅵ.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지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형성에 두고 있으며 독서지도의 실천적 목표는 모든 독자에게 정보를 얻고 답을 찾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의 기본기술을 개발하게 하고, 책과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고, 문학의 유산과 현재 그리고 모든 질문의 답이 되는 자료원으로 문학의 미래를 소개함으로서, 미래에 대비하는 독자들에게 정보력, 학습력, 창조력, 잠재적 인간성 등 독서로 활용되는 힘인 독서의 기능에 관한 권리를 갖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독서지도는 독서하는 방법을 배우는 자의 심리를 이해하여 장점을 길러주고 단점을 구제하는 것이다. 배운 후에 부족을 알고 가르친 후에 어려움을 알고, 부족을 안 후에 스스로 돌이키려 하고 어려움을 안 후에 스스로 강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독서생활이 가능한 곳이면 가정, 학교, 사회 어느 곳에서나 적절한 시기에 알 맞는 실천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독서의 지식, 태도, 능력, 흥미, 습관 등을 기초로 다양하고 다원적이고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목표설정이 가능하다. 독서지도 목적이 일반지도 목적과 동일하듯이 독서지도 원리도 일반 교육원리와 동일하다. 사회발전과 과학기술의 변천과정에서 연구자와 논자에 따라 독서지도의 원리는 점차 다원화되고 있다. 그러나 기본 원리는 변화할 수 없고 시대변천에 따른 변화는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창의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지도의 목표는 정보의 획득과 이해 능력의 신장,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비판적 분석과 평가 능력의 신장,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의 신장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이들 네 가지 측면에서의 독서지도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해 보기로 한다.

1.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학생들은 독서 활동을 통하여 자료, 사실, 아이디어 등을 수집하고, 사실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개념을 이해하고, 이해한 개념을 일반화 할 수 있어야 하며, 독서 활동을 통하여 획득한 지식과 정보를 유효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
참고문헌
김종서(1993),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김현희(2002),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이론적 고찰, 한국예술치료학회 1월 월례학술발표대회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권낙원(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신헌재·권혁준·우동식·이상구(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이재승(1999), 학습양식과 독서교육, 한국어교육 14, 한국어문교육학회
Irwin·Baker저·한철우·천경록 역(1996), 독서 지도 방법,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독서활동 결과를 담임 및 교과담당 교사가 확인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게 된다. 2005년부터 2006년까지는 독서 매뉴얼 개발 및 연구학교 운영, 교사 연수 등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2007년 고교 신입생부터는 전면 도입하여 2010년 대입 전형에 적용할 예정이다.1. 논술고사 대비 전략1) 출제 경향2008학년도 논술고사의 출제 경향을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현행 시험의 출제 경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현재의 출제 경향이 좀 더 다듬어지면서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방향 3) 토의 ․ 토론 학습 프로그램 예시(1) 독서 지도 프로그램(2) 논술 지도 프로그램4) 수업 모형 예시(1) 모형 (2) 실제 수업안 5) 토의 ․ 토론 수업 개선 방안6) 전망참고 문헌Ⅰ. 토의 ․ 토론의 개념과 유형1. 토의 ․ 토론의 개념토의라는 용어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토의란 집단 성원 간에 자신의 의견을 발표함과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면서 의사의 교환을 통해 문제를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쟁점, 외국의 공교육(학교교육) 사례, 공교육(학교교육)의 대처 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운동Ⅳ.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1. 방과 후 가장 많이 하는 일2. 다니는 학원수3. 다니고 싶은 학원4. 학습지 수5. 억지로 다니는 학원이나 학습지6. 친구들과 노는 시간의 양Ⅴ. 공

  • [교육]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및 외국의 성공적 교육사례
  • - 목 차 -Ⅰ. 서 론Ⅱ.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1. 7차 교육과정2. 교육기능과 환경의 문제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4. 학벌중심의 사회5. 주입식 교육6. 교사로 인한 문제7. 학교 환경과 시설 문제8. 정책적 모순Ⅲ. 외국의 선진 교육 사례1. 독일2. 프랑스3. 미국Ⅳ.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해결방안1. 열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2. 대안학교3. 학교 교육의 개선4. 대학재편을 통한 해결 방안Ⅴ. 결 론I. 서 론우리교육의 문제 중 가장 시급한 것은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