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독서부진아]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와 독서부진아의 개념, 독서부진아의 원인,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 독서부진아의 지도방법 및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독서지도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1.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2.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3. 비판적 분석과 평가를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4.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독서
1) 초등학교
2) 중학교
3) 고등학교
Ⅲ. 독서지도(독서교육)의 원리
1. 동기 유발의 원리
2. 목적의 원리
3. 선택의 원리
4. 능력의 원리
5. 흥미의 원리
6. 종합의 원리
7. 개성화의 원리
8. 사회화의 원리
9. 환경의 원리
10. 평가의 원리
11. 치료의 원리
Ⅳ. 독서부진아의 개념과 원인
1. 독서 부진의 개념
2. 독서 부진의 원인
Ⅴ. 독서부진아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1. 독서 부진아 지도원리
2. 독서 부진아 지도방법
1) 시각화 해 보기
2) 장면 떠올리기
3) 통합적 활동하기
4) 독서 게임과 퀴즈
5) KWL 전략 활용하기
6) 질문 주고 받기
7) 독서 동아리 운영하기
8) 독서 신문 만들기
9) 매체 활용하기
Ⅵ.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독서지도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형성에 두고 있으며 독서지도의 실천적 목표는 모든 독자에게 정보를 얻고 답을 찾는 커뮤니케이션의 과정에서의 기본기술을 개발하게 하고, 책과 독서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고, 문학의 유산과 현재 그리고 모든 질문의 답이 되는 자료원으로 문학의 미래를 소개함으로서, 미래에 대비하는 독자들에게 정보력, 학습력, 창조력, 잠재적 인간성 등 독서로 활용되는 힘인 독서의 기능에 관한 권리를 갖게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독서지도는 독서하는 방법을 배우는 자의 심리를 이해하여 장점을 길러주고 단점을 구제하는 것이다. 배운 후에 부족을 알고 가르친 후에 어려움을 알고, 부족을 안 후에 스스로 돌이키려 하고 어려움을 안 후에 스스로 강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독서생활이 가능한 곳이면 가정, 학교, 사회 어느 곳에서나 적절한 시기에 알 맞는 실천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독서의 지식, 태도, 능력, 흥미, 습관 등을 기초로 다양하고 다원적이고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목표설정이 가능하다. 독서지도 목적이 일반지도 목적과 동일하듯이 독서지도 원리도 일반 교육원리와 동일하다. 사회발전과 과학기술의 변천과정에서 연구자와 논자에 따라 독서지도의 원리는 점차 다원화되고 있다. 그러나 기본 원리는 변화할 수 없고 시대변천에 따른 변화는 수용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Ⅱ. 독서지도(독서교육)의 목표
교과 학습 과정에서의 창의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지도의 목표는 정보의 획득과 이해 능력의 신장,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능력 신장, 비판적 분석과 평가 능력의 신장,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의 신장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이들 네 가지 측면에서의 독서지도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해 보기로 한다.
1.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서
학생들은 독서 활동을 통하여 자료, 사실, 아이디어 등을 수집하고, 사실들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개념을 이해하고, 이해한 개념을 일반화 할 수 있어야 하며, 독서 활동을 통하여 획득한 지식과 정보를 유효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정보의 획득과 이해를 위한 독
- 참고문헌
-
김종서(1993), 교육연구의 방법, 서울 : 배영사
김현희(2002), 아동을 위한 독서치료, 이론적 고찰, 한국예술치료학회 1월 월례학술발표대회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 서울 : 대한교과서
권낙원(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신헌재·권혁준·우동식·이상구(1993),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이재승(1999), 학습양식과 독서교육, 한국어교육 14, 한국어문교육학회
Irwin·Baker저·한철우·천경록 역(1996), 독서 지도 방법,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