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처음 교실 밖의 아이들 이란 제목을 보고나서 ‘말 안 듣는 아이들 이야기를 모아놓은 책이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하지만 나의 이런 예상과는 달리 초등학교 현장을 생생히 담아 놓은 상담 사례집이었다. 교대에 와서 교사를 꿈꾸는 학생이면서도 이런 상담 사례집을 처음 접해본 사실이 부끄러웠다. 여러 가지 상담 사례를 자기이해 문제, 가족관계 문제, 또래 관계 문제, 사회 문제로 나누어서 첫 만남, 문제 이해, 도와주기, 상담후기 순서로 정리 해 두어서 무난하게 보고 읽기에도 좋았다. 특히 실제 대화 한 켠을 그대로 옮겨 놓은 부분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실제 내가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읽으니, 정말 내가 상담교사가 된 느낌도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생각은 인내심과 이해심을 길러야겠다는 것이다. 상담 대화 한 켠에 나와 있는 대화들을 보면서 나처럼 성격이 급한 사람이 이렇게 대화를 유도해 갈 수 있을까..하는 생각에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
#자기이해 문제
피해 의식이 강하고 특출하고자 애쓰는 정규를 상담하는 과정에서 ‘물고기 가족화’ 라는 방법이 동원 된 점이 기억에 남는다. 물고기 가족화란 어항이 그려진 그림을 주고 그 안을 자신이 꾸미고 싶은 세계로 꾸며보게 하는 검사이다. ‘나’를 포함한 물고기의 세계를 표현하라고 해도 좋고 자신의 가정에 대한 비유나 마음속 내면에 대한 것을 그리게 코멘트해 준다. 이 도식화는 가족 관계의 역동성을 나타내 주며 현재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는 주제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고 한다. 아이에게 왜 그런 그림을 그렸는지 물어보고 정확한 갈등과 억압의 상태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어항은 ‘프라이버시’가 없는 상태라는 의미를 가지기에 아이들은 가족 내의 역동성을 물고기라는 매개체를 통해 별 저항 없이 표현하게 된다고 한다.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란 주의력 결핍및 과잉행동장애를 일컫는다. 사실 이런 병명이 있다는 것도 이 책을 통해서 였다. 주의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철수의 사례를 접하면서 알게 되었다. 이처럼 부주의, 빈약한 집중력, 과잉행동, 충동적 성향을 보이는 아이들을 교사로서 도와주는 방법은 첫째가 문제 행동 수정이고 두 번째가 부족한 주의력 향상 이라고 한다. 두 번째 문제 행동 수정이 참 인상 깊었는데, 이는 아이가 고쳐야 할 행동 목록을 작성한 후 매주 한두 가지씩 실천할 수 있도록 교사와 행동 계약을 맺고 교사는 관찰을 통해 아이의 행동변화를 기록하면서 강화(보상)하는 것이다. 아이 스스로 행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4단계로 생각하기를 가르치고, 작은 카드로 만들어서 늘 가지고 다니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한다. 시각주의력 향상을 위한 방법에는 숨은 그림 찾기, 다른 글자 찾기 등이 있고, 청각주의력 향상을 위해서는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토끼가 나오면 손뼉 한 번, 거북이가 나오면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놀이를 해 볼 수 있다.
“적절한 상담기법을 사용하여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상담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담임인 내가 아이들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어떤 태도를 취하느냐 하는 것 또한 아이들이 변화하는데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야단치거나 화내기 보다는 천천히 반복해서 가르쳐야 한다. 반 아이들은 교사의 그런 행동을 보면서 자연스레 내면화한다.” 이 사례에선 특히 이 구절이 참 마음에 와 닿았다.
다음으로 아스퍼거 장애를 갖고 있는 윤이라는 학생을 통해 아스퍼거 장애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심한 곤란을 보이고, 기이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나타내는 등 자폐증과 매우 유사하지만 언어적 발달만은 정상적인 경우를 말한다고 한다. 이런 아이들은 소규모 그룹 형태로 교육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또한 가장 간단한 형태로 세분화된 과제를 제시하며, 새로운 일을 가르칠 때는 환경의 변화를 점진적으로 하여 천천히 익숙해지도록 도와줘야 한다.
#가족관계 문제
나는 전체 사례 중에서 이 파트 부분의 사례들을 읽어보면서 가장 마음이 아팠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인해 상처 받은 아이, 어려서 많은 사랑을 받지 못해서 애정 결핍과 반항 행동을 보이는 영진이, 어린 나이에 집안일을 도맡아야 하고 그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아 죽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는 경민이까지... 부모님의 불화로 인해 아이까지 힘들어 하는 상황이 너무 안타까웠다. 특히 한창 사랑받고 즐겁게 지내야 할 나이에 우울증까지 걸린 지연이의 사례가 가슴 아팠다. 또한 요즘엔 맞벌이 부부가 많아서 아이들에게 관심이 소홀한 가정이 많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참 가슴 아픈 일이다.
이혼 가정의 아이를 상담 할 때 알아 둘 사항이 나와 있었는데 실제 현장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첫째, 현실을 인정하도록 도와주고, 둘째, 아이가 부모의 갈등과 스트레스 상황에 휘말리지 않도록 도와주고 셋째, 상실감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며 넷째, 분노와 자책하는 습관을 해결하도록 도와주고 다섯째,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마지막으로 건강한 대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아동 문학 시간에 접해보았던 동화인 따로따로 행복하게 (보림), 너도 하늘말나리야(푸른책들)과 내가 초등학교 6학년 때 담임선생님께서 보여주셨던 영화인 굿바이 마이 프렌드 라는 영화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독후감
  •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이 책을 읽고 나는 많은 생각을 할 수가 있었다. 실제사례를 가지고 쓴 책이여서 그런지 나중에 내가 선생님이 되었을 때 겪을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러면 그때 나는 과연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을까? 과연 아이들을 위해서 내가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하나하나 아이들의 방황하는 부분을 고쳐줄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책이었다. ‘교사와 학생사이’ 라는 책을 읽었을 때와는 또 다른

  • 마음을 기울이면 -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
  • 마음을 기울이면-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좋은 선생님이란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 것일까? 가장 일반적으로 표현하면 학생들을 잘 이해하고 바르게 인도하는 선구자 같은 역할을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학생들을 이해한다는 것은 어떤 차원으로 해석해야 할까? 우리는 늘 상 학생들을 이해한다.라는 표현을 허물없이 사용한다. 하지만 정작 타인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렇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

  • 독후감 - 인격교육론 - 덕교육과 교육이론
  • 인격교육론평소 친한 친구들의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친구들의 고민 상담을 해주곤 하던 나에게 도덕교육과 교육이론의 수업에서 5가지 추천도서 중에서 한 가지를 골라 독후감을 쓰는 과제를 받고서 어떤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쓸지 많은 고민을 하였다. 그러던 중 ‘교실 밖의 아이들’이라는 책과 ‘인격교육론’이라는 책을 접하게 되었다. ‘교실 밖의 아이들’은 실제로 교육 현장에 있는 선생님들이 ‘교실 안의 아이들’이 교실 밖의 아이들이

  • 삶에 대한 성찰 - 꿈의 크기
  • 아이들이 전부 정신 지체 아동이었는데 내가 방 안으로 들어가자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아이들은 일제히 나를 보면서 반갑게 웃어줬다. 그리고 내 손이나 몸을 잡고 계속 놓아주질 않았다. 이제껏 주로 소방서나 경찰서 같은 곳에서 주로 봉사활동을 해와서인지 복지센터의 아이들은 정말 생소한 경험이었다. 그런데도 확실하게 느껴지는 게 있다면 정말 기분이 좋다는 것이었다. 난 내가 그동안 장애인에 대해 조금쯤은 편견을 가지고 있는 줄 알았는

  • 감상문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 . 솔직히 지금 독후감이라고 쓰고는 있지만 대학생이라는 사람이 책을 읽고 이정도의 수준 밖에 느낀 것이 없나 라는 생각에 나 자신에게 조금 실망스럽기는 하다. 왠지 중학생 때 내가 읽었어야 할 책이란 생각이 들어서 대학생이 된 지금은 뭔가 거창한 깨달음을 얻길 바랐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이 책을 염두에 두고 다음에 다시 읽어볼 생각이다. 다시 읽어볼 그 언젠가에는 내가 얼마나 더 내적으로 성숙해 있을지 걱정과 설렘이 뒤섞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