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라쇼몽 싸이코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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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라쇼몽과 싸이코를 보고나서...
- 라쇼몽 -
=> 라쇼몽은 아쿠다가와 류노스케의 라쇼몽[1915]과 숲 속에서[1921] 두 단편을 각색한 것이다. 범죄에 대한 이야기는 전자에서, 이야기의 배경인 라쇼몽은 후자에서 가져왔다. 한 사무라이가 숲 속에서 살해되고 그의 아내가 남편이 보는 앞에서 도둑에게 강간당한 사건에 대해 목격자인 나무꾼 을 비롯한 4명의 인물들이 각자 자신에게 유리한 서로 다른 증언을 한다는 스토리는 진실의 주관성과 상대성이라는 주제를 제시하고 있다. 아키라는 이러한 주제를 통해 인간의 이기주의와 자기중심적인 관점을 나타내고 있다. 모두 거짓이라고 부르짖는 인간들...모두 진실일수도 모두 거짓일 수도 있는 알 수 없는 삶에 대해 자기입장에서만 읽어가는 삶을 차라리 살인을 조장하거나 했어도 괜찮을 삶, 거기에 결코 버릴 수 없는 양심내지는 목숨을 걸고 지켜야 하는 존재 이유나 자존심 또는 대의명분" 이런 것들이 묘하게 얽히고 섥혀 우리로 하여금 혼돈을 주고 있지만 모두 그럴법하다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영화이다.
숲 속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여러 인물의 시점으로 풀어가는 라쇼몽은 "진실은 무엇인가"라는 철학적인 화두를 던지고 있다.
여기서 네명의 각기 다른 증언을 통해 진실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한 사건을 네 사람의 시점에서 풀어내는 시도는 "무엇이 진실인가"를 말하기 위한 것은 아니다. 진실의 문제를 다루고 있지만, 이 영화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진실은 보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는 진실의 상대성, 혹은 "과연 진실은 존재하는가"에 대한 회의이다. 이토록 진실을 불분명하게 만드는 것은 인간의 이기심 때문이다. 여기서 이기심은 소유욕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인 타산적 성향을 말한다. 타인의 존재를 그 자체로 생각하지 않고 접촉을 통해 봉사나 이익, 명예를 얻을 수 있는 수단과 도구로 바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이기주의와 이기주의의 한 측면인 이기심은 인간성의 부분이라기보다는 인간의 본성에 빠지기 쉬운 함정이다. 이기심은 본능적이 아니라 타산과 지적 능력에 의한 본능의 타락이다. 이러한 인간의 이기심에 대해 관객들은 누구나 네 사람의 진술 중 하나 만이 진실이고 나머지는 모두 거짓이라고 판단하게 된다. 이 영화는 생존을 위해 거짓을 말하는 인간의 이기심에 대해 시종일관 냉소적인 시각으로 그려내고 있는데, 마지막에 아기를 등장시키고, 나무꾼이 아기를 안고 가는 장면을 만들어, 휴머니티에 대한 동양적 신뢰를 드러내고 있다. 인간에 대한 탐구와 따뜻한 애정만이 인간의 이기주의와 허위를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요약하자면 내러티브의 실험성, 그 속에 담긴 진실, 이기심, 휴머니티 등과 같은, 무거운 주제에 대한 진지하고도 깊이 있는 성찰이 이 영화를 빛나게 하는 것이다.
이 내용은 결국 사람들이 자신의 명예와 같은 남에게 보여 지는 이목을 중요시하여 자신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사건을 왜곡시키는 단면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통상 살인사건이 나면 자신이 죽인게 아니라고 말하나,, 여기에서는 서로 자신이 죽였다고 말한다. 이른바 남에게 어떻게 보여 지는가 하는 점. 자신은 정말 명예로운 사람이라는 점. 이런 인간의 밑바닥 마음을 들춰낸다. 라쇼몽은 바로 이런 인간의 보편적인 이중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이러한 인간의 사악한 성향 때문에 인간에 대한 믿음이 깨지게 되지만, 마지막 장면을 통해 깨어진 믿음이 다시 회복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인간의 이중성이 회복되어질 수 있는 조그마한 가능성을 던져놓고 있는 것이다.
-싸이코-
=> 예전에 싸이코 리메이크가 비디오로 나오자마자 빌려봤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는 싸이코 오리지날을 볼 줄 알았다. 예전부터 오리지날을 보고 싶어 했기 때문이다. 또 본다는 것에 약간 지겨울 것 같았지만 리메이크나 오리지날이나 내용은 비슷하기 때문에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영화를 보기로 했다.
싸이코란? 1정신병(환)자 2괴짜, 기인(奇人)
이 중에서 영화와 어울리는 뜻은 정신병(환)자이다.
정신환자는 마음에 이상이 생긴 사람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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