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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라쇼몽 ”과 “ 싸이코 ”
들어가며..
근대 철학은 기존의 신(神)중심적인 중세적 사고 방식에서 탈피하여 인간이 주체로서 중심에 선 사고 방식을 지향하고 있다. 그러나 근대 철학은 성립과 동시에 딜레마(모순)에 빠지게 된다. 그것은 바로. (인식)주체와 (인식)대상의 일치, 혹은 정신과 육체의 일치라는 문제이다. 이 일치를 인식하는 것을 ‘ 진리 ’라고 보고, 이 ‘ 진리 ’는 근대 철학이 도달해야 하는 목표인 것이다. 근대 철학의 딜레마는 주체가 인식한 것이 대상과 일치하는지, 다시 말해 진리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보증하느냐에 달려있는 것이다. 이러한 근대 철학을 의심하고 벗어나려고 하는 노력을 영화 ‘ 라쇼몽 ’과 ‘ 싸이코 ’를 통해 엿볼 수 있다.
영화 ‘ 라쇼몽 ’을 통해서 니체의 사유방식을 , 그리고 ‘ 싸이코 ’를 통해서 프로이드의 이론을 엿볼 수 있다. 니체와 프로이드는 분명. 다른 개념을 사용하고 있지만 근대 철학의 문제 설정 자체를 해체한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지니고 있다.
* 영화 ‘ 라쇼묭 ’의 문제 설정
영화 ‘ 라쇼몽 ’은 숲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난 한 살인 사건에 대한 서로 다른 진술들을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다. 한 살인 사건을 두고 서로 다른 네 가지의 입장이 엇갈릴 때. 우리는 과연 ‘ 진리란 무엇인가? ’ 라는 의문이 아니라, 과연 ‘ 어떤 것이 진리인가? ’라는 의문을 갖게된다. 이러한 문제 설정은 니체의 질문방식과 동일한 것이다. 니체는 기존의 철학자들이 지녔던 질문 방식이 아닌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다. 다시 말해, 니체는 진리란 무엇인가를 묻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것이 진리인가를 묻고 있다. 그것은 진리에 대한 본질을 묻는 기존의 질문 방식(플라톤 이래 서양 철학 전체의 주된 흐름)에서 벗어나 진리를 둘러싸고 있는 힘과 의지는 어떤 것인지를 묻고 있는 것이다. 즉, 진리라는 것 속에는 어떤 것이 표현되고 숨어 있는가를 묻고자 하는 것이다. 니체에게 있어 ‘ 자명한 것 ’이나 ‘ 확실한 것’, ‘ 절대이성 ’이라는 말은 모두 말장난에 불과한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영화 ‘ 라쇼몽 ’은 우리에게 사건의 본질과 진실보다는 주어진 네 가지 입장 중 어떤 것이 사실일까에 대해 온통 생각하게끔 하는 것이다.
흑백처리된 화면과 빠른 이야기의 전개는 사건의 본질과 진실보다는 사지선다와 같은 선택지의 문제로 다가오고 있다. 과연 우리는 어떤 입장을 골라야 하는 것일까..
* 사건의 발생 장소인 숲이 의미하는 것(상징)은 무엇인가..
살인 사건이 왜 하필 숲에서 일어났을까? 라는 물음은 숲이라는 공간이 지닌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게끔한다. 다시 니체의 사유 방식을 따르자면 니체는 진리 자체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품고 있다. 즉, 니체는 진리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서 근본적인 의문을 품고있는 것이다. 니체에게 있어 진리는 없고 진리의지 ‘ 자명한 것 ’을 추구하는 자신의 사상이야말로 심지어 아직 자명한 데에 이르지 못했다해도 최고의 가치를 갖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는 다른 어떤 방해도 용납할 수 없다는 확신을 니체는 ‘ 진리의지 ’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진리의지는 내가 찾고 있는 것은 진리가 아니라 진리라는 환상에 대한 유혹이고, 내가 추구하고 있는 진리에 다른 거짓된 지식을 복종시켜야 한다는 의지로의 유혹이며, 또한 거짓으로부터 사수되어야 한다는 착각으로의 유혹이며, 이걸 사수하기 위해선 다른 거짓을 전파하는 자들과 결연히 싸워야 한다는 신념으로의 유혹이라는 것이다.
만이 존재할 뿐인 것이다. 진리를 욕망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진리의지인 것이다. 내가 쫓고 있는 진리의지는 다른 거짓된 진리의지들과 싸워 이겨내야만 하는 것이다. 영화 ‘ 라쇼몽 ’에 나타나는 각기 다른 인물의 입장은 진리 그 자체가 아닌 진리의지인 것이다. 다시 말해, 사건에 대해서 서로 다른 진술을 하고 있는 여인과 낯선 남자와 접신을 통해서 얻게 되는 남편의 진술, 그리고 목격자의 진술이 각자의 입장과 이해관계에서 이뤄지고 있을 때. 다시 말해, 각자 자신의 입장에서 그 살인 사건이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고, 누가 범인이며, 자신이 무죄임을 피력할 때. 그것은 이미 어떤 진실된 진리가 아닌 진리의지가 되고 있는 것이다. 영화 속 대사인 “ 인간들은 누구나 핑계를 가지고 있다. ”는 말은 이 영화의 핵심을 찌르고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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