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 독후감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변론을 읽고
최근에 우리나라의 정치판을 보게 되면 참으로 얼토당토않고 어이없는 말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서로가 서로를 ‘안 된다, 잘 못된 것이다’라고 무조건 잘 못된 것으로 몰아붙이는 이런 상황을 가만히 보자면 정말로 웃음밖에 나오지 않는다.
가끔은 이러한 코미디 극 에서 자신의 상태를 인정하며 한편으로는 올바른 논리로 상대의 어이없고 웃음 나오는 말에 반박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나왔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하는데, 만약 나에게 그러한 권한이 주어진다면 나는 주저 없이 소크라테스를 뽑고 싶다.
소크라테스는 그리스의 철학가로 조각가인 아버지와 산파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쟁으로 세 번 아테네를 떠난적 이외에는 단 한번도 아테네를 떠나지 않았으며 사형을 당할 때 까지 평생을 청년들을 사상과 함께 지식의 길로 인도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고 한다.
이 ‘소크라테스의 변명’이라는 책은 소크라테스가 아테네 청년들을 부패타락 시키며, 국가의 신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을 이끌어 들인다는 죄목하에 사형을 당하게 될 때 까지 법정에서
변론을 한 내용을 담고있는 책으로 그의 애제자인 플라톤이 기록했다.
이 책에서 그는 자신을 고소한 멜레토스라는 청년이 ‘소크라테스, 당신은 신에 대해 비판하고 청년들과의 대화를 통해 그리스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있고, 따라서 그리스 젊은이들을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라는 주장을 하는 데에 있어 이러한 반박을 하게 된다.
“ 멜레토스, 난 청년들을 타락시켜서 위험하게 만들 수 없다. 왜냐하면 위험한 인물이 나를 위험하게 만들 수는 없지 않은가!” 라고 대답한다.
이 대목에서 나는 소크라테스의 유머와 함께 소크라테스와 재판관, 멜레토스 의 차이점은 소크라테스는 ‘신’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재판관과 멜레토스 는 ‘신’이 무엇인지 모른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즉, 이것은 소크라테스의 생각을 정말 잘 표현 해주는 말이자 개인적으로 ‘너 자신을 알라’와 일맥상통 하는 대목인 것 같다는 게 내 생각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크라테스의 변명 독후감 변명이 아닌 설파 고전의 진수
  • 소크라테스의 실천을 구시대의 유물로 치부해버리는 오류만 범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소크라테스로부터 학문의 참된 원리를 구현하는 지식인의 모습 그리고 자아와 타자의 조화롭고 아름다운 공존을 이룩하기 위한 통찰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번에는 읽고 생각하는 관점을 다르게 해서 적용해보려고 한다. 사범대학 학생으로써, 그리고 2년 반 여를 교육학과에 몸담으며 교육에 대해 서툴지만 숙고하고 이야기해보았던 학생으로써 교육적 관점에

  • [독후감]교양독서
  • 읽고서 느낀 점을 간단히 적어 보았다. 앞에서 얘기하였듯이 시대와 장소의 차이가 없지는 않지만 마르크스가 언급하는 19세기말의 영국의 현실이 근본적으로 우리와 다르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또 이를 통해 국가의 기능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보았으며 결론은 그것이 계급적 색채가 대단히 강하다는 것이다.연암소설정선박지원의 문학사상서론연암 박지원은 조선조 후기를 대표하는 이형적 문학인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연암은 문학이 科擧

  • [국어교과] 논술 분석
  • 학생이 평소에 가지고 있는 논리력, 사고력 등을 측정하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이렇게 나왔다!일반적으로 서강대학교의 논술 주제는‘인간’이라는 큰 틀 안에서 인간의 본성이나 그와 관련된 삶의 모습에 착안하여 선정되었다. 제시문은 고등학생의 수준에 적당한 것으로 제시하였다. 제시문을 읽고 거기에서 제시하고 있는 단편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텍스트를 얼마나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것을 측정하려

  • [초등도덕교육]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이론에 따른 사례제시
  • 학생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우선 교사가 될 내 자신에게 이로웠다. 특히 학교에서 문제아(폭력을 행하는 아이, 왕따를 시키는 아이 등)라고 불리는 학생과 문제아에게 당하는 학생을 만나게 될 경우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생각하게 해 주었다. 문제아에게 당하는 학생들에게 스스로의 대한 화를 참기 보다는 그 화를 적절한 때에 내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또 그 화를 푸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또 문제아라고 불리는

  • 고등학생이 쓴 독후감 27개
  • 읽고 하루하루에 충실히 살아가기 시작했더니, 내 생활이 매우 알차고 꽉 찬 느낌이 들어서 어느새 방황하던 내가 사라졌다. 요즈음 나뿐만이 아니라 많은 청소년,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에 미래에 자기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지에 대해 많이 고민하고 고뇌한다. 그 청소년들은 그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하느라 현재를 그냥 흘려보내거나, 아니면 미래에 대한 특정한 목표가 없어 자신의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 무의미하게 느껴져 그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