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독후감 변명이 아닌 설파 고전의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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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크라테스의 변명』독후감
- 변명이 아닌 설파 고전의 진수 -
Ⅰ. 소크라테스의 생애 및 사상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읽고 이에 대해 논하기 전에 소크라테스는 어떤 사람인가에 대해 먼저 파악하고, 그의 사상을 숙지해야 사고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것 같다. 책 속에도 내포되있는 그의 사상적 기반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소크라테스의 생애
소크라테스(Sokrates 470 - 399)는 아테네에서 출생하였다. 부친은 조각가이며, 모친은 산파이다. 당시에 많은 소피스트들이 아테네를 휩쓸며 입으로는 진리를 논하면서, 공리공론을 일삼아 세상을 어지럽게 하는 것을 개탄하여, 몸소 거리나 시장에 나서서 아테네 시민들에게 올바른 길을 가르치려고 하였다. 그는 특히 변설에만 능할 뿐 아무 취할 점도 없는 소피스트들에 반대하여 그의 독특한 문답식 대화로써 상대방의 오류와 모순을 드러내어, 그 무지를 스스로 깨닫도록 노력하였다. 이리하여 그는 전후 30년 동안이나 국민들에게 지향할 하나의 지표를 제시하였으며 특히 당시 청소년들에게 많은 감화를 주었다. 이를 달갑지 않게 생각한 당시의 소피스트들은 ‘국가의 신을 신봉하지 않고 청년들을 그릇된 길로 인도한다.’는 죄목으로 당국에 고소하였다. 이에 소크라테스는 법정에서 사형을 선고받고, 태연히 독배를 마심으로써 70세 생애를 마쳤다.
소크라테스는 인류의 역사에서 예수, 석가모니, 공자와 더불어 인류의 영원한 스승으로 이미 불멸의 상징이 되어버린 인물이다. 위대한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교육철학의 역사에서 볼 때도 서양교육철학사에 있어 그 시조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소크라테스는 가르침을 개인적 소명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소명에 입각하여 일생을 교육에 매진했던, 그리하여 교육을 생활화한 최초의 교사이다. 이러한 소크라테스의 일생은 수천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를 교육하는 인간의 가장 순수한 모습으로 기리고 있다.
2. 소크라테스의 사상
소크라테스는 청년들을 상대로 “정의란 뭘까?” “선이란 뭘까?” 따위의 질문을 적극적으로 던지곤 했다. 소크라테스의 방식은 문답법 문답법 - 소크라테스에 의한 대화에서 인용된 문답 형식. 서로 다른 것 중에서 공통점을 찾아내어 정리하고, 정리한 것 가운데 차이를 발견하여 구별하는 방법. 대화에 의해 일상적인 착각으로부터 진정한 지식에 이를 수가 있다.
이라 불리는 것으로, 자기 생각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려는 경향이 있는 ‘설교’와는 사뭇 다르다. 소크라테스는 인간은 누구나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지를 처음부터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문답을 되풀이하다보면 상대의 내면에 있는 진실한 대답이 저절로 드러나게 된다는 것이다. 문답법은 대화를 통해 진실을 창출한다는 의미에서 산파술이라고도 불린다.
소크라테스가 무지를 자각시키는 방법을 반어법이라 한다. 이 반어법에 따라 소크라테스는 자기는 모르는 체하고서 상대방에게 ‘정의란 무엇이냐’, ‘우정이란 무엇이냐’라고 묻는다. 그리고는 상대방이 내어놓는 해답에 끊임없이 이 각도에서 그리고 저 측면에서 질문을 던져서 결국 상대방으로 하여금 지금까지 그가 알고 있는 것이 참다운 지식이 아님을 알게 한다. 스스로 무지를 자각하게 하는 것이다. 참다운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마음을 백지화하는 일이 중요하다. 반어법은 무지에 대한 자극을 깨우치는 방법이요, 무지에 대한 자각이 지식의 출발점임을 일깨우는 것이다. 이 반어법과 연관해서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이다.
다음으로 소크라테스에 의하면 지식이란 상대방에게 넣어주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 속에 있는 것을 끌어내는 것이라고 한다. 교육이란 주는 것이 아니고 깨우치게 하는 것이요, 이끌어내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산파였던 그의 어머니의 직업에서 암시를 받아 그의 학문적 방법을 산파술이라고 했다. 산파의 역할은 산모가 뱃속의 아이를 순조롭게 낳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가르친다는 것도 산파와 같이 상대방의 마음속에 있는 지식을 도와서 이끌어내게 하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반어법을 통해서 무지를 자각하게 하고, 그 다음 단계로 산파술을 통해서 참다운 지식을 끌어내었던 것이다.
Ⅱ. 『소크라테스의 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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