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당신도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당신도 유능한 교사가 될 수 있다.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들을 알려주는 책이다. 그래서 매우 실용적이며, 책을 미리 읽는 것도 좋겠지만 실지로 교사가 된 후에 학생들과 맞대어 이 책을 사용하여 이론이나 제안 등을 실제로 적용해보며 매일매일 체크해 보는 것이 이 책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또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면 효과적인 교수를 할 수 있는 교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직은 배우는 학생의 입장이고 선생님이 될 것인지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사람의 삶이 어느 때에 교사의 위치에 설지 모르는 것이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상당히 유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 1장. 아동의 적절한 행동과 부적절한 행동의 이해.
학생들도 소속감에 대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그에 따른 행동들이 부적절하다고 생각될 때에 그에 대한 동기와 목적을 찾아서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행동을 하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교사의 의무이다. 부적절한 행동을 하는 아이들의 목적은 관심과 권력, 복수, 부적합성의 표현 등이 있는데 이것은 학생의 행동과 그에 대한 교사의 감정과 함께 나타나는 반응을 조사함으로서 목적을 발견할 수 있다.
관심을 끌려고 하는 사람을 다루기 위한 지침 : 요구하는 대로 관심을 보이지 말고 유용한 행동에도 관심을 보이지 말라. 학생들이 스스로 동기화 되도록 도와주어라. 그들이 기대하지 않는 방식으로 관심을 보이고 바람직한 점을 포착하라.
권력을 얻으려고 하는 사람을 다루기 위한 지침 : 갈등상황에서 물러나고 학생들의 행동결과가 나타나도록 하라. 도움을 구함으로 협력을 청하라.
복수하려는 사람을 다루기 위한 지침 : 상처 주는 것을 피하라. 당신 자신의 복수를 찾지 마라. 대신 신뢰 관계를 형성하라.
부적합성을 표현하는 학생을 다루기 위한 지침 : 포기하지 말고, 비판, 연민을 피하라. 어떠한 긍정적인 노력도 격려하라.
마지막으로 알아두어야 할 한 가지 사실은 이러한 부절적한 행동의 각각의 목적은 격려될 만한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학생들의 의사결정을 격려하고 협력의 가치를 알게 해주고 인정해 준다. 그리고 이렇게 성숙하게 행동하려는 노력을 인정해주는 것이 학생들의 부절적한 행동을 절적한 행동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제 2장. 학생과 교사 자신에 대한 이해.
교사는 먼저 자기가 맡은 학생들의 가족적 분위기와 가치, 훈육 방법 및 가족 구성형태를 조사하여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생활양식이라고 하는 것은 그 사람이 가장 먼저 소속하게 되는 환경으로부터 영향 받은 양식이기 때문에 그 속에 자기 자신, 다른 사람 및 세사에 대한 신념을 반영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입장과 특성들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적이면서도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자기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특성과 잘못된 신념 등을 고쳐나갈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신입사원교육과정의 현실
  • 수행할 수 있는 사원은 많지 않다. 설령 바로 업무를 수행할 만큼의 자질을 갖추었더라도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많이 부족할 것이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미비와 그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 또한 가지게 될 것이다.신입사원 교육은, 이렇게 새로 입사하는 사원들에게 회사에 대해 업무적 혹은 업무외적으로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적으로도 안정감을 갖게 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박경문최승욱 저, “신

  • [독후감] 인재전쟁을 읽고 나서
  • 교사와 학생이 모두 성장하는 양방향의 과정이다. 진보와 퇴보가 뒤섞이는 개발, 그것은 끝이 없는 일이다. 그러나 넓고 희망적이라고 하겠다.6. 관심은 평등하게, 대우는 차별적으로차등화를 통해 당신은 사람들의 가능성과 수행능력을 평가하고 그들에게 적당한 위치와 보상 그리고 발전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인정은 무한한 힘을 갖는다.직원을 A, B, C 급으로 나누어 지속적으로 결과물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용기를 주어 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수행평가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교사가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도록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발표하거나, 산출물을 만들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요구하는 평가 방식’ 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의 정의① Stiggins and Bridgeford, 1982 : “새로운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교사가 우선 아동에 대해 잘 알고 친근한 사이가 되는 것, 책을 읽고자 하는 자극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 책을 읽어내는 ‘성공’에 대한 기쁨을 알게 하는 것, 독후감을 쓰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읽은 책에 관해 표현하게 하는 것, 다 매체를 사용하는 것, 아동상호간의 영향을 이용하는 것, 가능한 한 개별화된 교수법을 사용하는 것, 책에 관한 많은 정보를 주는 것 등을 들고 있다. 위의 8가지 방법은 모두 동기유발에 초점을 맞추고 동기유발만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수행할 수 있는 사원은 많지 않다. 설령 바로 업무를 수행할 만큼의 자질을 갖추었더라도 자신이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 대한 지식과 이해는 많이 부족할 것이고,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 미비와 그에 따른 심리적 불안감 또한 가지게 될 것이다.신입사원 교육은, 이렇게 새로 입사하는 사원들에게 회사에 대해 업무적 혹은 업무외적으로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하고, 심리적으로도 안정감을 갖게 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박경문최승욱 저,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