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 리더쉽 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18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이론적 배경

1. 리더란

2. 리더십의 개념

3. 세계적인 학자, 강연자들의 리더십에 대한 견해와 적용점.

4. 리더십 이론과 영향력

5. 집단의 특성

6. 학급 리더십

Ⅲ. 학급임원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 프로그램 실시구조

3. 프로그램 내용

4. 프로그램 평가방법

5. 프로그램 운영지침

6. 예산

Ⅳ. 프로그램세부지도안












첨 부 자 료


Ⅴ. 평가 도구

1. 사회복지사 관찰일지
2. 사전 사후 설문지
3. 학급 임원 리더십 향상 프로그램 평가서

Ⅵ. 프로그램 자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청소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주로 문제가 있는 학생이나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본인의 능력을 향상하는 종류의 프로그램은 많이 있으나 학급 임원을 향한 프로그램은 이때껏 부족하다.
학급임원들은 학교 공부와 더불어 또래 학우들에 대한 대변자의 역할과 교사와 학생간의 중계자로써의 역할 등 여러 가지 역할이 있는 데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도록 임원들이 올바른 리더상을 확립하고, 임원에 대한 정체감 형성과 임원으로서 자신감 있게 임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방향을 맞추어 구성하였다. 먼저는 성품에 대한 윤리를 확립과 더불어 성격윤리에 들어가 타인을 받아들이고 의사소통과 경청기술, 계획된 체계를 가지고 집단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Ⅱ. 이론적 배경

1. 리더란?

1) 리더란 무엇인가(리더의 개념)

[Leader]란 영어의 [Lead]에서 나온 말로 <앞선다, 앞지른다> 이외에 <지도한다, 선도한다>는 뜻도 있다. 따라서 앞선 사람, 지도하는 사람, 선도하는 사람을 뜻하며 우리 나라에서는 보통 <지도자>라는 말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리더는 구체적인 집단의 종류와 그 성격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리더의 세분화된 명칭).
① 지휘관(Commander): 목표달성을 위해 지휘, 명령, 통제, 처리하는 귄위를 가진다.
② 사령관(Commandant): 계급과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행정 작전에 대한 권한을 부여받은 자.
③ 우두머리(Boss or Master): 정치, 사회단체의 우두머리.
④ 장(Chief of Head): 공식 집단 내에서 가장 높은 계급을 차지하고 있는 자.
⑤ 관리자(Manager): 기업에서 특유한 기능을 수행하는 자.
⑥ 집행자(Executive): 정부 각 부처에서 법을 집행하는 자.
⑦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 어떤 집단의 여론을 조성하고 선도하는 자.
⑧ 엘리트(Elite): 어떤 집단에서 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학급에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영유아를 둠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나 자발성을 증진시키는 방법 등의 추가적인 교육프로그램이나 자신 스스로의 연구에 의해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타인과 공유하게 된다. 교사에게 이러한 기회는 매우 특별한 기회에 속한다. 어려운 학습지도 기술이 누적되면 교사로서의 자기실현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다양한 교육 서비스가 필요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급에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영유아를 둠으로써,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나 자발성을 증진시키는 방법 등의 추가적인 교육프로그램이나 자신 스스로의 연구에 의해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타인과 공유하게 된다. 교사에게 이러한 기회는 매우 특별한 기회에 속한다. 어려운 학습지도 기술이 누적되면 교사로서의 자기실현에도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다양한 교육 서비스가 필요한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 [사회복지 프로그램] 새내기 중학생을 위한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 프로그램명새내기 중학생을 위한 학급응집력 향상 프로그램2.프로그램의 목적본 프로그램은 학급에서 학생들이 또래관계에 대한 바람직한 가치관과 대인관계기술을 습득하고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 목 표1) 목 표 1 : 학급구성원들을 위한 새학기 적응훈련과 서로간의 이해를 돕는다.2) 목 표 2 : 학급구성원들간에 신뢰성을 높이고 협동심을 향상시킨다.1회 자기 소개하기(나의 명함만들기)1. 일 시 : 2005

  • [우리 같이 취업합시다]100% 합격보장 자기소개서 요령과 20가지 실례...
  • 프로그램을 사용할 줄은 알지만 확실히 전문가 수준으로 쓰는게 아니라 초급 사용자정도로 사용하고 전에 일을하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호환성은 거의 없지만 그것은 전문가 수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은 못 하더라도 내가 사용을 해야한다면 전문가 수준까지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 동기 및 포부 지원동기는 제 자신이 너무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어서입니다. 현재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면서 또한 앞으로의 일에

  • [학업계획서] 연세대 독문과 자기소개서
  •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후로 다른 토론대회를 준비하기도 하면서 말하는 것에 대한 걱정은 점차 사라지고 나아져가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4. 지원자의 삶에서 경험했던 가장 큰 위기와 좌절 상황이 무엇이었는지 설명하고,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새롭게 발견한 자신의 가치에 대해 기술하십시오.저는 비교적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런데 IMF의 영향으로 아버지의 사업이 어렵게 되었고 결국 회사가 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