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 나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 나서.......
교사와 학생사이 과연 어떤 사이이며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생각해보고 의문점을 가지며 이 책을 읽어 보았다. 과연 작가는 어떠한 생각을 가지며 이 책을 기술하였고 교사를 어떤 관점에서 쳐다보고 있으며, 아이들은 어느 관점을 가지며 보고 있고, 과연 둘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고, 그 들의 사이를 어떻게 하면 나아질 수 있을까를 생각해 보게 되었다.
먼저 이 책은 파트별로 나누어 먼저 교사들의 즉, 교사들이 생각하는 아이들에 대한 생각들과 교사들이 생각하는 좋은 교사에 대해 자신들은 어떤 교사인지를 이야기 해준다. 여러 교사들의 불평과 불만들을 토대로 자신들이 어떻게 하여 이 교실을 교사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대로 바꿀 수 있는지를 궁리하게 한다. 아직은 아이들이 생각하는 아이들만의 좋은 교실에 대한 생각을 배려하지는 않는 것 같다. 하지만 이 파트에서는 교사들이 자신의 생각대로지만 교실을 더 나은 것으로 바꾸려는 자신들의 불만들을 읽을 수 있었다.
두 번째 장 “제일 좋은 방법” 읽고 나서도 막연했던 부분이다. 천 달러짜리의 수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론은 간단했다. 만일 천 달러의 수표를 가지고 있다면, 당장에 못 할일은 없다. 물론 천 달러의 가치가 있을 때의 말이지만....... 하지만 그런 큰 돈을 가지고 있더라도 소소하고 세세한 작은 일은 쉽게 할 수 없게 된다. 슈퍼마켓에 가서 천 달러짜리 수표를 꺼내서 껌 한 개를 사는 것과 비슷한 상황이랄까? 즉, 천 달러짜리 수표보다는 천 달러를 구성하고 있는 잔돈이 필요하달까 여기서 이야기하는 천 달러의 이야기는 바로 껌 한 개를 사기위한 잔돈의 필요성을 이야기 하고 그 잔돈이 바로 아이들을 대하는 기술이라고 말하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이러한 기술들을 가진 교사들의 이야기가 나오지만 나에게는 너무나 막연하고 고개가 끄덕여 질만큼 수긍이 가는 내용들은 아니었다.
제 세 번째 장 “아주 나쁜 상황” 이 파트를 읽을 때는 나도 그럴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세 번째 장에서는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는 상황에 대해서 말하고 있고 아이들의 인격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지금의 나도 과외를 하면서 내가 생각했을 때의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상황에 대해 과외 받는 학생에 대해 그 상황을 이야기 하면서 꼭 마지막에 붙이는 말이 “넌 왜 그러니?”라는 말을 하곤 했다. 처음 시작은 숙제를 안했거나 졸았거나 집중을 못한다는 것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면서 결국에 가서는 아이의 인격에 대하여 뭐라고 했던 것이다. 이 장은 읽으면서 나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며 나도 그랬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해 주었다. 아이들이 상처받는다는 것을 모르고.......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그럼 난 과연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다음 장을 읽어보았다.
제 네 번째 장 “적절한 의사소통” 전 장과 관련하여 네 번째 장에서는 인격이 아닌 상황에 꾸짖음의 기술을 알려준다. 여러 가지 예시가 나오면서 아이의 인격 즉 사람됨 성격 등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라는 것이다. 물론 읽으면서 막연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럼 만약 나라면 과외 하는 학생이 졸고 있다면 그 상황을 어떻게 이야기 해볼지를 생각해 봤다. 하지만 내가 적절하고 상황에만 맞춰 이야기 했다고 생각되는 말은 나오지를 않았다. 결국은 “넌 왜 그러니?”라는 말이 자꾸 머릿속을 멤 돌았다.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라는 궁금증만 더 증가되었다. 하지만 이 장에서 나에게 남은 것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아이를 진실 되게 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상황이든 인격이든 난 정말 걱정이 돼서 진심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 진실됨이 아이의 인격을 건드린다면 상처가 되겠지만, 여러 번 더 생각해 봐야할 부분인 것 같다. 아직은 적절한 것을 찾아내지 못했기 때문일까? 그래도 나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끔 해준 파트였다.
제 다섯 번째 장 “위험한 칭찬” 이 장에서는 칭찬도 꾸짖음과 마찬가지로 인격을 칭찬하면서 아이가 인정받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역시 꾸짖음과 마찬가지로 인격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알려주어 자신이 잘했음을 알도록 해준다는 것이다. 흔히들 하는 많은 실수인 것 같다. 나 같아도 누군가 내 맘에 들게 일을 해주면 쉽게 “너 진짜 착하다.” 아니면 “너 완전 예쁜 짓만 하는구나.”라는 표현을 많이 한다. 아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친구들이나 지금의 동기들에게 쉽게 하는 표현이다. 그래서 인지 이런 표현은 나에게 너무나 익숙하고 습관이 된 것처럼 쉽게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런 표현이 교사가 된 입장에서 학생들에게는 다르게 받아들여진다는 것이 나를 놀랍게 했다. 이 다섯 번째 장에서 이야기하는 생산적인 칭찬은 아이들의 노력과 성취, 그것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 해주는 것이라고 말해준다. 하지만 이 또한 나에게는 어렵게 느껴졌다.
제 여섯 번째 장 “꾸지람과 가르침” 이 장에서는 아이들을 처벌하는 것만으로는 잘못됨을 가르치고 바로잡으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없음을 말해준다. 아이들은 벌을 받는 동안에 보복을 생각한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책임감, 존중하는 마음, 정직, 자비심등은 직접 가르쳐서 학습 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아이들의 행동을 24시간 옆에 붙어서 직접적으로 알려줄 수 도 없고, 아이가 겪는 모든 상황들을 일일이 지적해서 바로잡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과연 아이가 잘못하면 교사들은 어떻게 해야 되는 것일까라는 것에 대해 이 책은 죄송하다는 것의 표현의 의미를 알려주고 선택권을 주거나 글로쓰기, 편지쓰기 등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역시 내가 생각하기에는 잘 납득이 되지는 않았다. 직접 가르쳐 줄 수는 없지만 스스로 느낄 수 있도록 자각할 수 있도록 해주데 처벌도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적절한 처벌이 강하게 아이에게 다가와서 느낄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제 일곱 번째 장 “교사와 학생의 갈등 : 부모의 역할” 이장에서는 부모의 역할을 이야기 하며 부모가 가져야 하는 기술을 소개해 주면서 부모도 교사와 같은 기술을 가져야 함을 이야기한다. 난 이 일곱 번째 장을 일관성으로 이해했다. 아이가 학교에서 받은 방식 그대로가 가정에서도 적용이 되어야 아이가 혼동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관련독후감]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교사와 학생사이 (하임 G. 기너트 지음)를 읽고-나를 비춰보다-책의 큰 제목은 교사와 학생사이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난 책의 제목을 다르게 바라보았다. 단순한 교사와 학생사이가 아닌 스승과 학생사이라고 말이다. 이 책은 여러 부문에 걸친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을 읽을 때 마다 난 나 스스로에게 과연 책에서처럼 잘하고 있는지 자문을 하게 되었고, 그 자문에 답하지 못하는 나 자신을 보면서 대한민국 초등학교 선생님으로써 많

  • 하임 G 기너트의 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
  • 하임 G. 기너트의 교사와 학생사이를 읽고.교사성과급, 교원평가제, 체벌논란 등 교사를 믿지 못하고 교사와 학생 사이에 관해 정부가 점점 관여하게 되는 것이 나는 늘 못마땅했다. 국가가 뽑은 교사인 만큼 국가가 교사를 믿어주고 교사에게 교실을 맡겨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 예비교사인 나에게 항상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현실에서 그렇게 해주지 못하는 이유는 교사와 학생사이가 항상 원만하고 평화롭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늘 교실에서

  •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존중받는 교사가 되고 싶다면, 학생을 존중할 줄 알아야 한다
  • 교사이고 상대가 학생이라는 이유로, 너무 많은 것을 내가 나서서 고치려고 하고, 변화시키려고 하는데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다시 한번 말하자면, 교육을 통해서 상대를 변화시키려고 한다면 상대가 스스로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을 먹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다.그러나 이 책은 어디까지나 미국의 상황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학교 상황에는 부족한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에게는 유급제도가 없기 때문에 부진아

  • [독서감상문]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교사들의 환멸에 대해 씌여져 있다. 아직 교직에 대한 이상과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나에게는 충격이자 의구심이 들었다. 하지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지은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교사의 이러한 환멸은 결국 교사자신이 초래한 것이다. 한마디로 학생을 다루는 태도, 수업기술 등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교실의 분위기를 결정적으로 좌우하는 요인은 바로 교사 자신이다. 학교가 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가 변해야 한다.이

  • 도덕과 교육이론 - 교사와 학생사이
  • 교사의 위신을 정립하려는 작가의 의도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나의 생각이 교사와 학생사이에 대해 아주 얕고 좁게 생각한 것이라는 것을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교사와 학생은 사랑만으로는 좋은 관계가 이루어질 수 없는 사이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학생보다 어른인 교사는 학생과의 원만한 관계를 위하여 다양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결론이다. 읽고 나서는 나에게 신선한 충격이라고 생각했다.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