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 영화장르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막장 인생들을 통해 들여다 본 Film noir>
1. 장르로써의 Film noir
필름 느와르의 의미
필름 느와르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톤(tone)과 양식미학을 대변하듯 느와르(noir)라는 단어의 어원은 ‘검다‘, ’어두운‘에서 유래하며, 이는 영국 고딕 소설 18세기 중엽에서 19세기 초기에 걸쳐 유행한 소설 중세의 고딕식 고성등을 배경으로 대개 황폐한 저택 어두운 숲, 구불구불 한 계단, 고문실 등 초자연적이고 기괴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신비함과 공포함을 주려한 소설.
이 프랑스로 건너와 serie-noir라고 부른 데서 유래한다. 이승구-이용관 영화용어 해설집 (영화진흥공사, 1990) p24
1930년대의 대공황과 4,50년의 세계 대전의 종전과 함께 미국영화는 냉소주의와 염세주의 양식과 어둠(dark)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으며, 필름 느와르라고 명명된 일련의 영화들은 사악한 세상 속에서의 개별화 된 개개인의 인생살이를 주제로 암울함과 비관적인 삶의 모습을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필름 느와르 창작에서의 이원적 방식의 공존
필름 느와르는 주제의식과 표현 양식에서 두 가지의 대립된 모습이 공존한다. 필름 느와르의 정의에서 알 수 있듯이, 탄생 배경이 기존 할리우드 장르영화에 대한 낙관주의적인 경향에 대한 반발과 사회의 암담한 모습을 사실적으로 관객들에게 전달하려는 주제의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의 표현 방식에 있어서는 사실주의 적인 조명이 아닌 “느와르(noir) 답게” 촬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필름 느와르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참혹 한 현실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는 리얼리즘적이지만 개인의 심리를 그 현실에 대입하는 과정에서(사회의 현실이 개인의 갈등구조와 그에 대한 인식으로 표현된다는 점) 극히, 표현주의 방식을 띄고 있다. 이와 같은 필름 느와르의 이중적인 구조는 영화 전체에서 나타나는 사실주의적 배경/표현주의적인 조명, 평범한 일상/극한에 처한 인간의 내면묘사, 현실감 있는 행위/수사(修辭)적인 카메라의 움직임과 같은 대립 항에서 특징이 나타난다.
필름 느와르와 사회
필름 느와르는 사회악과 부조리에 대한 기본인식을 바탕으로 한다. 류승완 감독의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는 다분히 느와르적인 요소가 많은 영화로 부조리한 사회 내에서 막장 살이 인생들의 갈등을 그려낸다.
“나를 세상에 맞추며 살기 보다는 차라리 세상을 나에게 맞추면서 사는게 낫다.”
위의 영화 속 대사와 같이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에서는 더 이상 진보가 진부해진 사회, 급진적인 변화가 독촉 되는 사회에서 소외 되는 계층에서의 불안감, 불확실성을 나름의 어둡고, 우울한 양식 하에서 드러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이해] 갱스터영화-갱스터무비에 대해서
  • 영화의 발생1930년대를 통과하는 경제 불황은 미국식 자본주의에서 더 나아가 자수성가한 사람의 이미지마저도 손상시키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미국의 정신적 상태를 극적으로 표현하는 일종의 출구로서 헐리우드 영화에 두 가지 경향이 등장하게 된다. 그 중 하나가 갱스터 무비이고 나머지 하나는 사회성 영화이다. 범죄자 혹은 범죄 집단을 다룬 영화는 무성영화시대에도 드물지 않게 만들어졌지만 갱스터/범죄영화가 하나의 독립된 장르로

  • [문학과영상예술] 1990년대 깡패영화의 정의와 의미
  • 장르의 시각적 스타일이 가장 잘 드러나는 것은 격투 장면에서다. 핸드헬드 카메라로 찍은 흔들리는 화면, 거친 톤의 필름, 슬로모션, 빠른 템포의 편집, 그리고 코드화된 배경 음악이 모두 특정한 효과를 내기 위해 흔히 사용된다. 여기에 주인공의 비극적 죽음 등의 내러티브 관습을 추가할 수 있겠지만 이는 좀 더 치밀한 분석을 요한다.1990년대의 깡패 영화는 활극이라고 불렸던 고전적인 깡패 영화와 구분되어야 한다.시리즈에서 잘

  • [느와르 영화의 역사와 이해] 느와르
  • 분석되었다.4. 검열의 완화이다.전후 40년대 후반에 등장한 영화들은 초반의 냉소적인 탐정 영화들과는 다른 영화들로, 갱스터 영화, 경찰 영화, 범죄 스릴러 영화, 재향 군인에 관한 영화들이 등장하였다. 이 영화들은 전후 사회적인 소외와 심리적인 혼란으로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남성들과 전쟁시기의 사회참여로 인해 독립적이며 강인한 여성들, 신디케이트화 되어버린 범죄와 범죄인을 소재로 다루고 있다. 상호간의 장르적 공통적은 없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계획서
  • 목 차 영화산업의 구조 한국영화의 현 추세 2003년도 개봉편수 및 관객수 2003년도 영화 추세정리 9가지 항목 3가지 영화의 비교 분석 투자자 입장에서의 선택 한국영화의 전망●영화 산업의 구조영화 제작 유통 보급 등에 있어서 배급사 투자사 제작사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제작사는 말 그대로 좋은 시나리오를 골라말 그대로 영화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현재 시네마서비스, 싸이더스(구. 우노필름), 명필름, 좋은영화의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